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교사

세계 최고의 전자기업인 삼성이 미래의 주력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분야는 전자가 아니라 바로 바이오 산업이다. 바이오 산업은 2000년 전후 IT 산업과 함께 미래의 먹거리로 불리며 대표적인 성장 분야로 꼽히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IT 산업이 수많은 성공 신화를 쓰며 승승장구했지만 바이오 산업은 여전히 잠재적 가능성으로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은 인천의 송도에 대규모 바이오헬스단지 조성이 시작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현재 송도국제도시에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필두로 셀트리온, 아지노모도제넥신, 찰스리버코리아, 머크, GE헬스케어 등 바이오 공정관련 글로벌 기업들이 속속 입주해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고 이에 따라 40여 개의 바이오·헬스케어 관련 중소기업도 입주하는 등 세계 최고의 바이오산업도시인 샌프란시스코나 싱가포르 등을 뿌리치고 단일도시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생산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송도에 바이오 기업이 들어서면서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는 물론, 생태학 및 사회적 관점에서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분야에 대한 관심과 함께 제약 관련 분야의 공정관리 등 바이오 분야의 전문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그야말로 송도는 K-바이오 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송도바이오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평소 환경이나 바이오 분야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학교 내 동아리활동을 통해 관심 분야 탐구와 함께 활기차고 긍정적인 태도로 자기개발을 추구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한 자격 조건을 갖고 있다. 교과목 가운데 수학과 생명과학 및 화학 과목에 흥미를 갖고 기본적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다양한 문제상황을 가정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으면 금상첨화다. 아무래도 환경과 바이오라는 학문적 성과에 목표를 두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를 즐기고 그에 따른 도전의식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일이 동료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며 문제해결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팀워크를 존중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까지 갖추고 있다면 좋다."

▲ 인천재능대학교 송도바이오과

송도바이오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바이오 산업은 정부에서 미래의 먹거리로 선정한 5대 산업 분야의 하나로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다. 바이오 산업은 여타의 제조업과는 달리 일정한 성과 도출과 검증에 긴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물질을 발굴하고 이를 제품화하면 경제성은 사실상 무한대에 이를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다. 특히 송도지역에 대규모 바이오헬스단지 조성에 따른 글로벌기업들이 입주하며 환경오염방지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바이오를 접목시킨 친환경적인 방지기술 분야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어 바이오기업의 연구와 생산을 이끌어갈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송도바이오과는 송도지역의 바이오기업과 산학협력 MOU를 맺고 현장실습을 통한 현장실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에서 취업은 물론이고 전문가로서의 발전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송도바이오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지난해까지 환경보건과로 모집했으나 올해부터는 송도바이오과로 학과명을 변경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공기초 과목으로는 환경보건학, 환경화학, 환경법규, 공중보건학을 배우고 전공선택 과목으론 수질관리, 대기환경관리, 물리·화학적처리, 대기공정관리, 폐기물관리, 에너지와자원화, 기기분석, 품질·안전관리를 취사선택하고 전공응용으로는 창의프로젝트, 산업위생학, 산업보건관리, 캡스톤디자인 등의 과목을 배운다. 송도바이오과로 변경되면서 바이오 연구 분야의 과목도 속속 개설될 것으로 보인다."

송도바이오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수질환경산업기사, 대기환경산업기사, 소음진동산업기사, 폐기물산업기사,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송도바이오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환경 분야로는 수질관리자, 수질분석전문가, 대기관리자, 대기분석전문가, 환경컨설턴트, 국공립 및 기업연구소 연구원, 기업품질관리 및 분석과, 환경기술자로 활동할 수 있고, 바이오 분야로는 제약회사 연구원, 산업위생관리자, 의료시설 위생관리자, 보건관련 연구소 연구원 등으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송도바이오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송도바이오과는 인천재능대학교에만 개설돼있고, 유사학과로는 신안산대학교의 바이오생명과학과, 충북보건과학대학교의 바이오생명제약과가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