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실용교육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 실현

매년 국가지원사업 연이은 선정… 대학 경쟁력 입증
7년 연속 취업률 1위, 입학부터 취업까지 체계적인 원스톱시스템 구축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는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대학의 발전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역량 기틀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2018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최대 10억원을 지원받아 대학생 및 지역 청년들에게 특화된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고용노동부 주관 일경험지원사업-재학생 직무체험 운영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 고용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주관 청년취업아카데미 인문 특화과정도 3년 연속 선정돼 입학부터 졸업까지 조기 진로선택과 전문화된 취업지원시스템으로 취업에 강한 대학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8 교육국제화역량(IEQAS) 인증대학 및 외국인 유학생 불법체류율 1% 미만 인증대학 선정, 여성가족부 주관 2018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에도 광주지역 유일하게 선정돼 유학생과 한국 청소년 간의 문화교류 및 대학생 글로벌 역량강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 전통시장-대학협력사업에 2년 연속 선정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재학생들의 성과물을 실용화해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콘텐츠·서비스 개발과 기술 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 도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밖에도, 2018년 정부 및 지자체의 연차사업 선정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드러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풀뿌리기업육성사업 3년 차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3년 차 △광주광역시 주관 고객센터 상담사 인력양성센터 운영사업 6년 차 연속 선정되며 전국 최고의 성과와 경쟁력을 이어가고 있다.

▲ 미용과학과

■ 4년제 여자대학교 중 7년째 ‘취업률 1위’ = 광주여대는 최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발표한 2016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71%를 기록해,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7년(공시연도 2011~2017) 연속 취업률 1위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취업률 1위 달성에는 산업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대내외 진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 것이 광주여대만의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일자리센터 △청년취업 아카데미 △재학생직무체험 △취업장학연계 △청년취업(UP) 등 재학생의 직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청년고용정책 사업에 적극 참여해 연이어 선정됨으로써 재학생들의 진로개발과 폭넓은 취업지원을 확대했다.

또 △평생교수지도제 운영 △진로취업상담·컨설팅 △가족캠프 및 각종 취업캠프 △산업체 전문가 특강 등 학과별 전공 맞춤형 프로그램 형태로 기간별·과정별·단계별로 개발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 취업연계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항공서비스학과

■ 자아존중감과 행복감 향상시키는 ‘마음교육’ = 마음교육은 광주여대만의 독창적인 교육브랜드로서 마음챙김 과정을 통해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고 온전한 자기이해와 긍정적 수용의 과정을 거쳐 개인의 창조성과 감성지능을 강화하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여 지역사회에 그 가치를 나누고 공헌하는 참된 여성 지도자를 양성함으로써 대학의 책무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총 4학기에 걸쳐 마음(MAUM)교양을 필수로 이수한 뒤에는 학과별 전공과 연계된 마음나눔 봉사를 통해 전공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대학 전 구성원이 함께 △마음챙김 훈련 △자기이해 및 감정표현 △명상실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해 대학 구성원으로서 재학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최상의 교육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마음(MAUM)교육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 세계 최강 여자 양궁부…국가대표 기보배·최미선 배출 = 2016 브라질 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 금메달 2관왕을 달성한 세계적인 양궁선수 기보배(광주여대 대학원 졸업)와 2016 브라질 올림픽 금메달, 여자양궁 세계 랭킹 1위에 빛나는 최미선(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재학) 선수 등 대한민국 국가대표이자 국제 양궁스타를 연이어 배출하고 있는 광주여대는 세계 최고의 명문 여자양궁부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2018 아시안컵 양궁대회 우승(개인종합), 제36회 대통령기 전국남녀양궁대회에서 단체전·개인전 우승을 석권했을 뿐만 아니라 회장기 전국 대학·실업양궁대회 세계신기록 타이를 기록하는 등 국내·국제 대회에서 최강의 면모를 보이며 그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항공서비스학과·간호학과 전년대비 모집 확대”

광주여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18명(정원 내 869명, 정원 외 4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이며, 접수방법은 인터넷 원서 (유웨이, http://apply.uway.com)로 가능하다.

수시모집 전형은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 △지역인재전형, 정원 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출신전형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이 있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먼저 일반학생전형 및 정원 외 전형(단, 항공서비스학과 제외)은 학생부 75.8%, 면접 24.2%로 선발하며 항공서비스학과는 학생부 61%, 면접 39%로 선발한다. 또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년별 선발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30%를 반영한다. 단, 항공서비스학과와 간호학과는 학생부 100%로 1단계전형을 실시하며, 모집인원의 7배수 선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최종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 요소는 △교과성적 80% △출석점수 15.9% △봉사 4.1%를 반영하며, 교과성적 반영 과목영역은 1·2·3학년 국어·수학·영어 필수, 사회·과학 영역 중 한 과목으로 학년별 4과목 총 12과목이 반영된다.

수능최저등급은 정원 내 지역인재전형과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 간호학과만 적용되며 자기소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수시지원 가능횟수는 정원 내외 동시 모집학과인 항공서비스학과·유아교육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치위생학과·미용과학과는 2회 지원(정원 내 1회, 정원 외 1회)이 가능하나, 이외 학과는 1회만 지원이 가능하다.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인이 수험생 개별 또는 집단면접으로 각 평가영역을 종합해 평가된 면접위원의 점수를 평균해 반영한다. 면접 세부기준으로는 △인성·가치관 △학업능력·동기 △목표의식·수학계획 △의사소통력·사고력 △전공분야의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실시하므로 수험생은 반드시 면접고사 시간과 장소를 확인해 참석해야 한다. 2019학년도 면접고사는 2018년 10월 18일(목)에 대학에서 진행되며 세부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여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및 각 시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입시박람회에 참가해 수시모집 전형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수시모집 관련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062-950-3521~4로 문의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 입학처 전화번호 : 062-956-250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kwu.ac.kr/index.sk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