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홍 한국폴리텍대 융합기술교육원장

취업자 증가 폭이 7만 명대로 떨어져 일자리 창출을 최대 국정과제로 내세운 정부의 국정운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추경까지 지원하며 청년실업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쏟고 있지만 개선되기는커녕 뒷걸음을 치는 형국이다. 보다 근원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실업대란의 해소는 임기응변적이고 단발적인 정책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정부정책의 일대전환이 필요하다. 고용의 90%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더 따뜻한 정책적 배려가 이뤄져야 한다. 더불어 졸업생의 82.2%가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있는 전문대학을 주목해야 한다.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는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의 상생을 위한 전문대학의 산학교육혁신에 대해 총 9회에 걸쳐 연재한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親중소기업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혁신
2. 전문대학 기능 극대화… 평생・직업교육의 거점기관으로 육성해야
3.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교육훈련으로 나만의 스펙을 .....
4. 지역산업별 중소기업의 직무역량, 전문대학은 키우고 있는가?
5. 전문대학 산학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6. 생각하는 기술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은?
7. 고교-전문대학 간 직업교육과정 연계운영을 통한 직업교육강화
8. 사람이 필요한 중소기업, 그 사람을 키우는 대학, 전문대학
9. 전문가 간담회

▲ 강구홍 교육원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일자리변화 및 인재상’
‘대졸이상 실업자 절반이 청년층... 졸업=백수 봄이 두려운 대학 4학년’
‘실업자 절반이 대졸.. 중소기업 79%는 인력난’
‘스펙공화국 초등학생부터 자격증 경쟁’-대졸자 취업 안 되는 이유 스펙 부족(53.8%)

요즘 언론 매체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타이틀이다. 2016년에 우리나라 실업자가 100만 명이 넘으면서 올 5월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에 따르면 실업자는 112만1000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고 OECD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청년(15~24세)실업률은 10.3%로 전년보다 다소 하락했다 한다. 그러나 여전히 두 자릿수인 10%대로 매년 감소하는 일본(2017년 4.65%)에 비해 2배 이상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청년 10명 중 1명은 실업자인 것이다. 또 다른 내용의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OECD 회원국의 25~64세 인구 중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의 비율이 한국45%(2014년 기준)로 가장 높다. 독일(27%), 프랑스(32%), 영국(42%), 핀란드(42%) 등 유럽 선진국을 앞섰다. 이탈리아는 17% 수준. 하지만 25~64세 인구 중 관리·전문·기술직 종사자 비율은 한국이 21.6%로 독일(43.5%), 프랑스(44%), 영국(47%), 핀란드(45.2%) 등 나라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이탈리아(31%)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진학률이 급하게 증가하면서 졸업 후 이들을 받아드릴 산업현장의 구조는 준비가 안 되어 있기에 공급과 수용에 미스매치의 결과를 초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은 2011년부터 70%대를 유지하다 2017년에는 68.9%로 많이 낮아졌지만 아직도 높다(2014년 기준 OECD 평균은 41%, 일본 37%, 독일 28%, 한국 78%).

그러면 실제로 취업할 수 있는 기업체가 없는 것일까? 조사 자료를 보면 중소기업 155개 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78.7%가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전국 주요 10개 대학 특정전공 4학년 학생들 대상 설문 조사에서 10명 중 6명은 대기업과 공기업 취업을 희망했으며 공기업 42.1%, 대기업 22%, 중견 및 중소기업 14.5% 순이었다. 특정분야 중견·중소기업 45곳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심한 인력난을 기술·기능직 40.3%, 연구직 38.3%로 전문 전공자에 대한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면 왜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 설문에서 구직자들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은 낮은 연봉과 근무환경 등 낮은 복지 수준 탓으로 응답했다. 대기업·중소기업 간 이중구조 해소 등 본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 마련 및 이를 통해 우수 청년인력의 중견·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한편, 2016년부터 지구상에 주요 화두가 되고 있는 단어는 ‘4차 산업혁명’일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농업시대-산업시대-정보시대를 거쳐 융합시대를 맞이하며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지만 ‘데이터시대’라 할 수 있다. 물리학기술 및 디지털기술, 생물학기술 등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돼 지능정보기술(지능(AI, SW)+정보(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바탕으로 보다 지능적인 산업사회로의 진화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는 누구일까? 필요한 인재상으로 융합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 능력, 변화 적응능력, 유연한 사고 능력 등을 갖춰야 하며 이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훈련 방식으로 논리적사고 배양, 현장중심의 프로젝트형 학습, 평생직업교육훈련 학습 등이 필요하고 특히 기업이 필요한 인재상을 분석해 교육훈련내용과 방식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창조와 협력 중심의 교육훈련과정으로 개편이 필요하고, 스펙형 인간은 미래에는 인공지능과의 경쟁에서 도태되며 인터넷에 있는 정답을 맞히는 교육은 더 이상 인간을 위한 교육이 아닐 것이다. ‘협력하는 괴짜(geek)’가 미래의 인재 롤모델이 아닐까?

이런 상황에서 기업체는 신입사원의 2.2%만이 현장투입에 가능한 직무능력 수준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며 해결을 위해 기업 97.8%가 신입사원에게 직무 교육을 실시한다고 한다. 이는 구직자와 구인업체 간 직무분야에 대한 미스매치의 모습으로 이러한 이유로 중견·중소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을 못 뽑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직무별 채용을 위해 사전에 직무별 맞춤형 직업교육훈련을 진행, 과정을 수료한 학생을 채용해 바로 직무수행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지금도 여러 기관에서 취업맞춤형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지만 많은 청년들과 일반 사람들은 대학 미진학자 및 단순 기능을 배우는 것이 직업교육훈련이라는 견해와 인식 차이로 자신의 능력개발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설문 참여 학생들은 취업 못한 이유로 스펙부족(53.8%), 경기불황(20.3%)을 뽑았고 부족한 스펙(어학연수, 자격증, 공모전 입상, 인턴 경력 등)을 쌓기 위해 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스펙은 정작 기업에서 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기업에서 원하는 것은 일반 스펙이 아닌 ‘실질적인 직무능력’이라고 한다. 한 기업체 대표는 “고스펙과 업무능력은 비례하지 않는다. 대학이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산학프로그램 등을 발굴해 학생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청년들이 대학 졸업 후에도 취업에 필요하다는 스펙을 쌓기 위해 최소 1년에서 2~3년간의 시간을 보내는 현실이 정말 안타깝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구직자들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스펙이 아닌 나만의 차별화된 스펙, 기업이 원하는 스펙을 쌓는 것이 취업의 지름길이다.”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제약바이오 분자진단 전문인력 양성과정 (사진=한국폴리텍대 융합기술교육원)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직업교육훈련을 잘 활용한다면 기업이 원하는 나만의 스펙은 가능할 것이라 확신한다.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전국 36개 캠퍼스(교육원)에서 다양한 분야에 대상자별 기업수요에 충족하는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136개 전문대학이 다양한 신산업 수요에 맞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매년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유턴 입학하는 학생 수가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신산업 수요에 맞는 전문성과 특색을 갖춘 학과(재난시설안전과, 신발패션산업과, 퍼렌식 정보보호과, 3D입체영상과 등)에서 전문 직업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융합기술교육원(성남시 분당)에서는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빅데이터 및 바이오, 임베디드 분야에 대해 전공과 무관하게 4년제 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이테크과정(10개월)을 지난 2016년 3월에 오픈해 올 6월까지 3기생을 배출했으며 수료생 중 1·2기생의 경우 90% 수준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어 기업체와 수료생 모두가 만족한 결과를 보여줬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서 한국폴리텍대학과 전문대학의 협업 및 정보공유, 역할 정립 및 활성화 방안을 통해 직업교육훈련의 극대화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대학을 졸업한 많은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너도 나도 스펙을 쌓고 있다. 또 안정된 직장이라 생각하는 공무원을 위해 100 대 1이 넘는 도전을 많은 청년들이 준비하고 있고, 청소년들이 제일 선호하는 직업은 교사이며 일부 어린 학생 중에는 임대업을 하겠다는 서글픔도 있지만 많은 청소년들은 생명·자연과학자, 정보시스템 및 보안 전문가, 융합형 기계공학 기술자 등을 선택하고 있어 앞으로 진행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융합기술 인력의 필요성에 대한 대비는 되는 것 같아 위안이 된다. 이제는 누구나 자신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관심과 준비, 참여를 해야 한다.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버리고 누구나 자신에게 필요한 수준과 시기에 다양한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한 영역이 아니 융합형 인재로서 나만의 스펙을 쌓아 원하는 전공 분야,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기를 바란다.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는 유럽 몇 나라를 살펴보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독일은 국가 경쟁력 및 GDP 순위는 세계 4위지만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순위는 항상 중하위권이다. 다양하면서도 복합적인 교육제도를 운영, 많은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이 잘 구성돼있으며 굴뚝 청소부 직업도 5년 동안 기술을 터득하는 과정을 거쳐야 가능하다. 영국은 6개월 이상 구직하는 청년은 의무적으로 직업훈련과 능력개발,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18~21세 청년들은 실업 직후 3개월 동안 71시간의 집중훈련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한다. 오스트리아에는 ‘청년문제’라는 용어가 없다. 청년들은 원하는 직업을 찾기 위해 직업교육훈련 중인 이들 외에는 거의 대다수가 기업에 고용된 상태이며, 고교부터 많은 학생들이 기술교육을 선택(76.5%)해 직업을 찾는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