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에서 우수한 성적 거둬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
블라인드 면접 도입, 서해5도학생 전형 신설 ‘눈길’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창립 78주년을 맞은 세종대학교(총장 신구)는 2020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7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88위에 올랐다. 2016년 아시아 93위를 기록한 데 이어 순위가 5계단 상승한 것으로, 2년 연속 아시아 100위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세종대는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가 실시한 ‘2018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2년 연속 국내 12위, 세계 500위권을 유지해오고 있다. 

세종대는 서울시가 청년창업 일자리를 비롯해, ‘캠퍼스타운종합형 사업지역’에 최종 선정돼 4년간 1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청년가온누리공간사업’을 통해 창업지원센터ㆍ창업공간ㆍ세미나실ㆍVR체험관ㆍ휴식공간 등 생활편의시설과 청년 주거 공급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창의적인 청년창업을 상징하는 컨테이너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광진구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 SW융합대학 ‘유연전공제’로 학생별 2~3개 트랙 이수 가능 = 세종대는 SW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3월 SW융합대학을 설립하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W융합대학의 4개 전공 학과는 미래 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해 학과마다 1~5개의 트랙씩 총 10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트랙은 산업계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 AACSB 인증 국내 4번째 취득, 경영학부 = 세종대 경영학부는 국내 4번째로 세계 최고 권위의 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을 취득했으며, 2012년과 2017년에 차례로 재인증을 취득하며 3연속 인증의 영예를 안았다. AACSB는 세계 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SB 인증을 취득했다. AACSB 인증을 취득한 것은 경영학부가 미션ㆍ전략ㆍ커리큘럼ㆍ교수진ㆍ연구실적ㆍ교육여건 등 분야에서 국제적 탁월성을 인정받았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우수한 경영교육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건설환경분야를 선도하는 최고의 건설인재 양성, 건설환경공학과 =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는 ‘2018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별 순위’에서 국내 6위를 기록하는 등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건설환경공학과는 재학생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취업 등에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공학교육 인증 획득과 졸업생 간담회, 동문초청 세미나 등으로 대표되는 동문 네트워크 구축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재학생들이 2016년 대한환경공학회 주최 ‘제4회 대학생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각각 대상과 우수상을 획득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은 건설환경공학과의 교육역량을 증명하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軍가산복무 지원금’ 지원 =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4년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받는다. 해군장교로 임관 후, 의무기간 복무해야 하며 전역 시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에 취업이 가능하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분야 전문직으로 전업이 가능하다.

■ 국내 최고의 전통과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양성한 결과, ‘2018 QS 전공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위, 세계 33위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세종대는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글로벌 호텔관광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졸업 후에는 관광 관련 정부 기관이나 호텔·항공사·리조트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고교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 학생부 중심의 전형 운영 

세종대는 9월 11~14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총 1630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61.6%다.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고교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중심의전형 운영이다. 이와 더불어 농어촌학생전형의 정시모집에서 수시모집으로 전환, 학생부종합전형의 교사추천서 폐지 및 블라인드 면접 도입, 창의인재전형의 모집인원 대폭 확대 그리고 서해5도학생전형 신설 등을 들 수 있다.

2019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ㆍ농어촌학생ㆍ국방시스템공학ㆍ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종합(창의인재ㆍ고른기회ㆍ서해5도학생ㆍ사회기여및배려자ㆍ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ㆍ예체능특기자) 전형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57명이 감소한 415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올해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과 14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에서는 올해 최초 여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창의인재(475명) △고른기회(47명) △서해5도학생(3명) △사회기여및배려자(20명) △특성화고교졸재직자(정원 내 3명, 정원 외 63명)전형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형별 지원 자격이 달라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한다. 이후 면접고사를 실시해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창의인재전형의 경우 당일 제시하는 주제 발표 및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심층면접을 실시하며, 창의인재 전형을 제외한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전년도 대비 42명이 감소한 392명(인문계열 132명, 자연계열 260명)을 선발하며, 작년과 동일하게 논술고사성적 60%, 학생부교과성적 40%를 반영해 총점을 산출한다.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로 출제된다.

학생부 교과반영방법은 전년도와 같이 인문계열은 국어ㆍ영어ㆍ수학ㆍ사회교과, 자연계열은 국어ㆍ영어ㆍ수학ㆍ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ㆍ영어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인터뷰] 이동일 입학처장 “공정한 전형과 학생 부담 줄이는 데 중점” 

- 작년 대비 2019학년도 수시모집 특징은. 
“올해 세종대 수시전형의 특징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이 대폭 확대됐으며 블라인드 면접 도입 및 교사추천서 제출을 폐지해 공정한 전형 진행과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다. 또 농어촌학생전형을 정시모집에서 수시모집으로 전환하고 서해5도학생전형을 신설했으며 논술전형의 모집인원을 축소했다.” 

- 장학제도는.
“세종대는 우수한 신입생에게 심화교육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HP)을 시행하고 있다. SHP는 글로벌 창의리더 양성을 위해 기획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신입생에게 집현전강좌, 월간 멤버십 프로그램, 어학&리더십 프로그램 등으로 대표되는 수준 높은 심화교육과 장학금 및 학업장려금 등 각종 특전을 제공한다. 신입생 장학제도는 총 12종으로, 세종대양인재 장학금ㆍ글로벌인재 장학금, 그리고 2018학년도 신설된 수시 학생부우수자 수석 장학금 등이 있다. 신입생 장학 대상자는 대부분 자동적으로 SHP에 편입된다.”

- 면접 노하우가 있다면.
“창의인재전형에서는 심층면접이 진행되며, 심층면접에서 제시되는 전공적합성 관련 발표 주제는 고교 3년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했다면 충분히 답변 가능하도록 출제될 예정이다. 이때문에 창의인재전형을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세종대 홈페이지에 공지된 과거 연도 기출문제를 참고하고 제한된 시간에 발표하는 것을 연습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2-3408-3456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