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2019학년도 신입생…수시 2879명, 정시 1175명 모집

▲ 가천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의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은 총 4054명으로 수시에서 약 71%인 2879명을 모집하고, 정시에서는 29%인 1175명을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분류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 △학생부교과 60%, 적성고사 40%로 선발하는 적성우수자전형과 농어촌(적성)전형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6배수 선발) 및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수능 후 면접)를 통해 선발하는 가천바람개비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가천프런티어전형 △가천의예전형 △가천SW △사회기여자전형 △특성화고교(종합) △농어촌(종합) △교육기회균형전형 △학석사통합(5년제)전형이 있다.

■ 적성고사 반영 1063명 선발…수능 이후 11월 25일 실시 = 올해 수시에서 적성고사를 반영하는 전형은 적성우수자전형과 농어촌(적성)전형으로 1063명을 선발한다. 적성고사를 반영하는 전형은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지난해와 같이 학생부 60%와 적성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가천대 적성고사의 가장 큰 특징은 교과적성이라는 점이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반영해 출제되는 교과적성은 수능과 유사한 출제유형으로, 수능 80% 수준의 난이도로 수능보다는 쉽게 출제할 예정이다.

올해 적성고사는 국어 20문항, 수학 20문항, 영어 10문항 등 총 50문항을 출제하며 시험시간은 60분이다. 적성고사는 지난해와 같이 인문·자연계열이 통합돼 출제된다. 계열별로 배점에서 차이가 있는데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가 4점, 수학‧영어가 3점이며, 자연계열모집단위는 수학이 4점, 국어‧영어가 3점이다.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은 485명을 선발한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전 계열에 걸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받는다.

한편, 가천바람개비전형은 올해 전형 내용이 변경돼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로 6배수 인원을 선발한다. 면접은 수능 이후에 시행하고, 1단계 성적 60%와 2단계 면접점수 4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 가천대는 FDA인턴십, 실리콘밸리 등 글로벌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으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학생부종합전형, 1단계 4배수…가천의예전형 20명 선발 = 학생부종합전형에는 가천의예전형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나머지 전형들은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모두 1단계에서 서류 100%로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를 반영해 선발하게 된다.

학생 부담감소와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에 대한 자료 제출을 금지한다. 또 면접에는 문제가 출제되지 않으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진행된다.

의예과 전형 반영 영역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이며, 최저학력기준은 3개 영역 각 1등급이다. 단, 4개 영역 응시생이 과탐 적용 시 최저학력기준은 2과목 모두 1등급이다.

■ 학생부 실질 반영 높지 않아…핵심은 ‘적성고사‧면접’ = 학생부반영은 모집단위기준으로 △인문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자연계열 국어·수학·영어·과학 △예체능계열은 국어·영어 등의 교과를 반영하며 반영 교과별 상위등급 4과목을 반영하고 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반영교과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35%, 25%, 25%, 15%를 반영하며 예체능계열은 교과별 50%를 반영한다. 의예과‧한의예과는 국어·수학·영어·과학의 교과별 전 과목을 반영하고 반영교과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35%, 25%, 25%, 15%를 반영한다.

학생부 등급별 배점은 1등급이 100점일 때 5등급까지는 등급별 0.5점 차이로 학생부의 실질 반영비율은 높지 않아 적성고사와 면접 등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출결이나 봉사 등 비교과영역은 반영하지 않는다. 가천바람개비전형은 별도의 배점을 적용한다.

[인터뷰] 이재희 가천대 입학처장 "의예과 학생부 전형 신설"

- 2019학년도 수시에서 가천대 입시의 주요 특징과 변화는.
"가천대의 올해 총모집인원은 4054명이며, 이중 수시에서는 약 71%인 2879명을 모집한다. 올해 수시전형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먼저 의예과 학생부우수자전형이 신설됐고, 가천바람개비전형이 전년과 크게 변화됐다. 올해 가천바람개비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6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반영해 선발하게 된다. 신소재공학과가 신설됐으며 도시계획학과와 조경학과, 실내건축학과와 건축학과(5년제) 및 건축공학과가 각각 도시계획·조경학부와 건축학부로 통합됐다. 또 헬스케어경영학과가 의료경영학과로 모집단위 명칭이 변경됐다. 음악학부가 정시모집에서 수시모집으로 변경된 것도 올해 입시의 큰 특징이다."

- 수시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우리 대학이 수시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적성우수자전형은 학생부 60%와 적성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적성고사는 인문·자연계열이 통합돼 출제되며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우리 대학 적성고사의 가장 큰 특징은 교과적성이라는 점이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반영해 출제되는 교과적성은 수능과 유사한 출제유형으로, 수능 80% 수준의 난이도로 수능보다는 쉽게 출제할 예정이며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수능 이후로 일정이 변경됐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모두 1단계에서 서류 100%로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 면접 50%를 반영해 선발하게 된다. 면접은 별도의 문제가 출제되지 않으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진행된다."

▲ 가천대 의대는 가천대 길병원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 의사 '왓슨' 관련 교과를 추가할 예정이다.

- 가천대를 대표하는 특성화 학과는.
"가천대 의과대학은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혜택을 비롯해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가천대 의대는 통합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중심의 기존 임상실습을 탈피해 환자의 증상과 질환 중심으로 이뤄지는 다학제적 협력 실습의 형태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환자진료의 관점에서 임상실습을 받아 ‘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 의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가천대 길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 의사 ‘왓슨’을 활용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을 학부 과정부터 도입해 AI를 이용한 환자 진단, 치료법을 실습한다. 더불어 AI이해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래밍, 컴퓨터공학을 도입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통계학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디지털 융합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뇌영상과 기초의학 연구에서 세계수준 연구중심대학에 선정됐던 가천뇌과학연구원과 이길여암·당뇨연구원, 국가지정연구중심병원 TOP3로 선정된 가천대 길병원 등 임상과 연구인프라를 겸비해 최적의 연구 환경과 교육여건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메디컬 분야의 강점을 강화하는 동시에 특성화학과의 중점 지원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경영인을 양성하는 ‘글로벌경영학 트랙’, 차세대 성장동력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는 ‘바이오나노학과’, 학생 중심 학과시스템을 운영하며 전국 8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된 ‘소프트웨어학과’, 금융산업을 선도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금융수학과’, 국가안보 분야의 리더를 양성하는 ‘경찰·안보학과’ 등이 있다. 특성화학과에 입학한 신입생 중 수능평균성적(수능반영영역 비율적용)이 1.6등급 이내인 학생은 입학금을 포함해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함께 월 30만원을 지원하며, 정시 최초합격자 중 수능성적(수능반영영역 비율적용)이 2.0등급 이내인 자는 입학금을 포함해 1년간 등록금을 지원한다."

- 가천대만의 차별화된 취업 프로그램이나 제도가 있다면.
"우리 대학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파견 인턴십 기회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미국 식품의약국(FDA)인턴십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30명이 넘는 학생들을 파견했다.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해외 학회지 논문에 공동저자로 참여하는 등 글로벌 인턴십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또 실리콘밸리 방문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실리콘밸리에서 체류하며 현지 스타트업 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동시에 Westmont College에서 수업을 들으며 영어실력과 국제 감각을 습득할 수 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상시취업진로시스템 등 성공적 취업을 위해 저학년 때부터 체계적인 지원을 실시한다. 230개에 달하는 다양한 취업동아리를 운영하고 기업별·직종별 특별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 인력양성사업으로 산업인력관리공단이 발주한 ‘IPP형(장기현장실습)일학습병행제 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돼 5년 동안 연간 10억원씩 50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고 있다. 또 ‘대학일자리센터사업’도 수주하며 취업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선도대학’으로 신규 선정돼 다양한 기술창업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취·창업 인프라를 완벽히 구축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1577-0067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admission.gacho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