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비전 2025'수립… 미래형 실용교육 중심대학 도약

▲ 서경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1947년 10월 22일 사실에 입각해 진리를 탐구하는 ‘실사구시’와 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을 추구하는 ‘교육보국’의 건학이념으로 세워진 ‘실용대학’이자 ‘민족대학’이다.

서경대는 홍익인간‧실용주의‧공동체정신을 핵심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공동체적 실용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는 막연히 공부만 잘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 삶을 혁신하며 공동체와 이웃에 나눔을 실천하는 품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로 서경대는 창의적이고 상호 소통하며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을 뜻하는 ‘CREOS형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을 혁신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과정‧수업방식 혁신으로 교육의 질 높여 = 서경대는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중장기 발전계획 ‘서경비전 2025’를 수립하고 교육‧연구‧산학협력‧지역사회 봉사 등 각종 분야에서 차근차근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특히 서경대는 사회 변화와 시대요구에 맞춰 미래형 대학을 향한 교육혁신안을 마련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미래형 학교발전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과정과 수업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있다. △사회수요 맞춤형 학과 개편 △교육과정 개정 △강의품질관리제도 시행 △플립트러닝, 협업수업 등 새로운 수업방식 도입 △교육과정의 국제표준화 △교육성과관리시스템 구축 △교양, 전공, 비교과, 취·창업 4개 영역 졸업인증제 시행 △학생 핵심역량검사 의무화 등이 그것이다.

그 결과 새로 만든 문화콘텐츠학부‧국제비즈니스어학부‧금융공학부‧나노융합공학과 등은 기업 선호도가 높아졌다.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아트센터가 있는 미용예술대학은 연평균 100명이 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찾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경대는 지난 3월 교육부가 실시한 2주기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으며 앞서 2016년 7월에 실시한 교육부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는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 2018학년도 대입 수시 및 정시 모집에서도 경쟁률이 서울 1위(재학생 7000명 이하 대학), 전국 3위 등 최상위권을 차지해 대입 지망생들에게 ‘들어가고 싶은 대학’으로 급부상했다.

▲ 서경대 CLC존.

■인프라 갖춘 예술분야 인재 양성의 메카 = 최근 서울 대학로에 첨단 복합 문화예술 공연장인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를 개관한 서경대는 국내 최고 수준인 정릉 캠퍼스 예술대학 및 미용예술대학 소속 9개 학과(부)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및 인프라와 연계해 예술분야의 △인재 양성과 공급 △산학협력 △취‧창업 등에서 더욱 그 위상과 역할이 커질 전망이다.

한류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지금, 서경대는 K-팝‧K-뷰티 등 한류 콘텐츠를 생산·전파하는 전진기지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한류예술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디자인·음악·뮤지컬·실용음악·공연예술·미용예술·패션·무대제작·모델 등 각 분야의 전문학과가 설치돼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어떠한 공연도 소화해내는 프로덕션 시스템을 운영하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미용예술대학의 경우 연평균 외국인 유학생만 500명이나 되는 세계적인 미용교육의 메카가 됐다.

서경대의 탄탄한 산학협력은 취업을 이끄는 견인차다. 특히 서경예술교육센터‧예술종합평생교육원‧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 등의 활동을 활성화해 대학 체질을 산학협력체제로 전환했다. 또 산학 네트워킹을 통해 현장맞춤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며 저학년 때부터 진로지도를 통해 취업 마인드를 고취하고,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취업능력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7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에서 서경대 졸업생의 취업률은 67.6%로, 전국일반대 졸업자의 평균 취업률인 64.3%를 크게 웃돌았다.

또 다양한 창업 관련 강의를 개설해 연간 20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수의 학생창업 지원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창업동아리‧창업서포터즈‧실전창업캠프‧창업보육실‧‘SKU 창업 1-1-1’ 프로젝트 등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다양한 전형 실시…유‧불리 따져 적합한 전형으로 지원 가능

서경대의 수시모집 전형은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일반학생⓵전형 △학생부 교과성적 100% 전형인 교과성적우수자특별전형 △미용전공자들이 지원 가능한 미용특기자특별전형 △실기위주의 일반학생②전형 등이 있다.

먼저 일반학생⓵전형에서 적성고사는 언어영역과 수리영역에서 각각 20문항씩 총 40문항이 출제되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문제는 교과서와 EBS교재를 연계해 출제한다. 적성고사전형은 여느 시험 보다 수험기간이 짧고 수능공부와 병행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과 함께 반영하는 적성고사 성적이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적성고사 성적으로 부진한 학생부성적을 만회할 수 있다. 학생부 600점에 적성고사 400점으로 전형 총점 1000점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부 비중이 높은 편이다. 별도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어 수능성적이 다소 좋지 않은 수험생이라도 학생부 및 적성고사만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성적우수자특별전형은 고교 3년간 내신관리를 꾸준히 해왔던 수험생들이 지원하기에 적합한 전형이다. 2019학년도부터 이수단위에 대한 제한은 없어졌지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모집단위별 반영교과 내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영어‧수학‧탐구 중 2개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여야 하고 탐구영역은 1과목만(한국사 대체가능) 반영한다.

미용고교를 졸업했거나 미용 관련 국가자격증 소지자들이 지원할 수 있는 미용특기자특별전형은 관련 전공 지원자들끼리 경쟁을 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자격증소지자전형은 국가공인미용사 및 이용사 자격증을 소지했을 경우 지원이 가능하고 미용고졸업자전형은 미용고출신(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고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지원해볼 만하다.

실기평가 위주의 일반학생②전형은 학생부 200점과 실기고사 800점, 전형 총점 1000점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어학특기자특별전형도 운영되고 있다.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신입생 선발을 위한 전용 전형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공인어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2017년 1월 1일 이후 어학성적만 인정되며 수능 성적은 국어 및 영어역영의 합이 10등급 이내여야 한다.

▲ 서경대 레코딩 스튜디오.

[인터뷰] 정한경 교무처장 “대입 준비, 인생의 목표를 향한 첫 걸음 돼야”

▲ 정한경 교무처장.

- 서류 및 면접의 평가 방식과 합격기준은 어떻게 되나.
“서류를 기간 내 미제출 시 불합격 처리된다. 모든 서류는 원본제출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 학교장의 원본대조필 후 사본을 제출할 수 있고 서류제출만으로 사실 확인이 어려울 경우 대학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면접은 군사학과에서만 진행되며 5인의 면접관이 △전공소양(40점) △기본소양(40점) △공통소양(20점)에 대해 평가한다.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인의 평가점수의 평균을 반영한다. 전공소양은 발표력‧표현력‧국가관‧리더십‧희생정신, 기본소양은 태도‧예절‧품성‧성장환경‧지원동기, 공통소양은 외모‧신체균형‧인성‧잠재역량‧종합판정의 요소로 이뤄진다.”

- 지원자들을 위한 당부 말씀 부탁한다.
“지금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하는 목표가 단순히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것이어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보다 보람되고 원대하며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인생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어떠한 가치가 있는 삶을 살 것인가?’ ‘이러한 가치가 있는 삶을 위해서는 어떤 분야에 진출해 무슨 일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은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공부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단순히 대학의 이름보다는 어떤 전공이 자신의 적성에 적합하고 비전을 제시하는지 잘 판단해야 한다. 항상 가슴속에 목표를 향한 꿈을 간직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옮겨놓는 과정 중 하나가 대입 준비가 돼야 한다. 단순히 목전의 대학입학 자체가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입에 임한다면 매 순간 보다 성실히 최선을 다해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40-7019
■입학 홈페이지 : http://go.skuniv.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