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미 지음 《공간디자인의 미학》

국립목포대학교 조경학과 배현미 교수가 《‘공간디자인의 미학 : 기초디자인 편》과 《공간디자인의 미학 : 공간디자인 편》두 권의 시리즈를 동시에 발간했다.

이 책에서는 각 장별로 공간디자인의 기초적인 이론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실제 우리생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반복적으로, 또 비교검토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사례사진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처음 공간을 디자인하고 미학에 대해 배우는 관련분야의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제를 연결지어주는 작업 그리고 관련사례에서 어떤 부분을 주의 깊게 보아야 하는 것인가, 또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공간디자인의 미학》시리즈는 크게 ‘기초디자인 편’과 ‘공간디자인 편’ 두 권으로 구성됐다. 먼저 ‘기초디자인 편’에서는 공간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예술철학이라 일컬어지는 미학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 디자인의 구성요소, 원리, 색채, 스케일 등의 기초이론과 실제사례를 함께 소개해 디자인 적용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수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일반적인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사람들 모두에게 기초서로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어 응용디자인에 해당하는 ‘공간디자인 편’에서는 디자인의 기초이론을 습득한 후 이를 근거로 공간을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다뤘다. 따라서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직접 디자인하는 해당 전문분야의 디자이너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공간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시각과 공간디자인 그리고 공간의 형성 및 공간디자인에 대해 기초지식과 활용사례 소개를 통해 구체적인 적용범위와 활용기법에 대한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설명했다.

배 교수는 책 소개를 통해 “이번에 발간된 책이 아름다운 공간을 디자인하는 기본원칙과 활용수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아울러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우리 주변에서 디자인의 적용원리나 구성요소 그리고 디자인 수법들이 하나둘씩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는 그런 책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자인 배현미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에서 석·박사를 취득했으며 현재는 목포대 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대외활동으로 토쿄대 객원교수, 쿄토 사가대 연구교수,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조달청 및 영산강유역환경청 심의위원과 지역 시·도·군의 심의 및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보문당 / 각 2만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