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이상 재직한 재학생 중 9000명 선발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기업에 재직하면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 장학금Ⅱ유형)’ 기본계획을 30일 발표했다.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은 고졸 재직자들이 학비 부담 없이 언제든 지속적인 후학습을 통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특히 학비 부담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데 큰 걸림돌로 꼽히며, 지난 2015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후진학자 주요 애로사항 중 학비부담은 37.8%로 46.4%인 학습시간 부족에 이어 2위였다.

교육부는 올해 2학기 290억원의 사업예산을 들여 약 9000명의 후학습자를 지원하며 직업계고 졸업 여부와 만 34세 이하 청년층 여부 등을 우선 고려해 최종 장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장학금 지급 대상자는 현재 재직 중이면서 대학에 다니는 재학생으로, 재직 경력이 3년 이상 이어야 한다. 일반대, 전문대학, 원격대 모두 지원 대상이나 대학구조개혁평가 E등급 대학과 교육대학은 제외된다. 또, 직전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면 수혜학기 당 4개월 간 기업에 재직해야 한다. 의무를 불이행 할 경우 장학금은 환수된다.

장학금을 신청하려는 학생은 오는 8월 6일부터 17일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으로 신청해야 한다. 제출서류 검증 후 9월까지 장학생을 선발하고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10월 중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은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지원으로 우리사회에 선취업 후학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희망사다리 장학금을 더욱 확대해 학생들의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취업 확대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