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1980년대 초반, 흑백 TV에서 다양한 색을 구현하는 컬러 TV시대로 바뀌면서 우리나라 경제도 비약적인 성장으로 세계 경제의 주역으로 떠올랐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제품은 기술적 요인 못지않게 색채의 구현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이때 생겼다. 톡톡 튀는 색깔로 유명한 베네통, 컬러풀한 폴로 티셔츠, 자연의 색채를 완벽에 가깝게 구현한 한국산 텔레비전 등 색채는 기업과 상품의 정체성과 개성을 살려주는 마케팅의 핵심 요소가 됐다. 색채를 활용한 연출 기법은 패션, 영화, 예술 분야로 확산되면서 이를 다루는 전문가의 수요가 높아지고 그래서 등장한 직업이 바로 컬러리스트다. 색채는 21세기 이미지 시대를 움직이는 핵심 요인이다. 컬러리스트는 정확하게 색을 파악하고 그 색을 전달하며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전문가로 포괄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의 지각력과 응용력 및 상품성까지 고려해 배색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만큼 전문적인 식견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색채 시장은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있어 이와 관련해 체계적인 색채교육과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컬러리스트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점에서 평소 색채의 구현에 남다른 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전문직으로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 용인송담대학교 컬러리스트학과

- 컬러리스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당연히 색에 대한 호기심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감각을 필요로 한다. 학급에서나 동아리활동을 통해 자신이 속한 환경이나 탐구과제에 대하여 색채의 활용으로 이미지 전달을 실험적으로 수행해본 경험과 함께 기존의 제품이나 디자인에 나타난 색채에 대해 비판적 견해와 함께 자신만의 개성적인 안목을 드러낸 색채의 조합을 제안하고 이것이 어떤 효과로 이어질 것인가에 대한 소신도 필요하다. 교과목 가운데 미술 과목에 흥미를 갖고 색채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시도를 통한 변화를 추구하며 이런 과정에 담당 선생님께서 교과세특에 상세히 기록해주면 더욱 바람직하다. 색채에 대한 안목은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 구현되므로 풍부한 독서량과 함께 문학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

- 컬러리스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의 핵심은 개성을 살리는 색채의 구현에 있다. 모든 것이 컴퓨터로 이뤄지는 시대에 기획, 디자인, 설계, 사진, 영상, 애니메이션, 인쇄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분야는 디지털 색상관리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일례로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천문학적인 수익을 창출한 '킹콩'이나 '아바타' 같은 영화도 그 이면에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활용한 화려한 색채의 구현 즉 컬러 컨설턴트에 의해 완성됐다. 자본주의 시대를 움직이는 온갖 상품의 본질은 결국 부가가치의 창출에 있고 그 핵심은 바로 소비자의 감성을 꿰뚫는 색채에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소통과 융합은 결국 색채를 통한 구현에 있다는 점에서 컬러리스트의 역할은 점점 넓어질 것이고 그 가치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 분명하다."

- 컬러리스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CCM과 CCK의 실습 교육을 심도있게 실시하고, 색채조색, 염색 등 물체색 관리 분야와 컴퓨터 관련과목과 CMS 등의 디지털 영상 분야 및 패션컬러, 퍼스널 컬러&이미지메이킹, 컬러트렌드분석 등 섬유패션 분야로 구분해 색채이론, 감성 배색, 컬러 트렌드 분석, 디지털 이미지론, 디지털 이미지 편집 등의 교과목을 배우게 된다."

- 컬러리스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컬러코디네이터,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컬러리스트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패션산업, 광고산업, 섬유산업, 영화산업, 디지털 제품, 팬시제품, 가구 및 조명,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조선 선박기기, 산업장비, 플랜트, 환경, 디자인 등 관련 업체에 진출할 수 있고, 컬러코디네이터, 천연염색디자이너, 색채교육사, 컬러 플래너, 무대 예술가 등으로 전문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 컬러리스트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용인송담대학교에 컬러리스트과가 개설돼 있고 유사학과로 대전보건대학교에 패션코디․컬러리스트과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