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비율 올리기 힘든 지방·전문대학가 “대학들을 배려한 안으로 보여져”

정시 확대, 절대평가 전환 여론은 확인, “대학도 대비 필요”

▲ 김진경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장은 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지난 4월부터 실시된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2022학년도 대입에서 시민참여단이 요구한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확대하라고 교육부에 권고했다.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2022학년도 대입 개편 권고안이 7일 발표되자 대학가에서는 대체적으로 환영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 개편 권고안을 내놨다. 수능위주전형 45%의 정시 확대를 담은 의제1과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담은 의제2가 다수 안으로 나왔지만 국가교육회의의 선택은 특정 비율을 강제하지 않은 정시 확대 권고와 상대평가 유지였다.

대학가에서는 이번 권고안에 만족하는 분위기다. 애초에 법적으로 보장된 대학의 입시 자율을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어왔고 정시를 과도하게 늘릴 경우 정시 비율이 낮은 지방대와 전문대학은 감당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전환하면 동점자 처리가 여의치 않다는 문제점도 있었다.

이문영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은 “대학 입장에서는 대다수 대학들을 배려한 안이라고 보여진다”며 “수도권과 지방, 국립과 사립 간 차이가 많은데 특정 비율을 정하는 건 상당히 무리가 있다고 본다. 대학 입장이 많이 반영된 안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권고안이 의제들의 내용을 고루 담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특정 비율을 강제하진 않았지만 정시 확대를 주장한 의제1과 의제4처럼 정시를 늘리라는 권고 내용이 담겼고 의제2의 전 과목 절대평가도 중장기적으로 준비하도록 했다는 이유에서다. 백광진 서울지역입학처장협의회장(중앙대)은 “상당히 합리적으로 권고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정시를 확대하라는 함의를 권고안에 담았기 때문에 대학에서도 그 뜻을 아니까 대학의 형편에 맞게 그 뜻을 반영하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방대 입학처장은 “지방대는 정시가 20% 미만으로 간 대학들이 많다. 지방대 입장에서는 정시를 원하는 학생이 많을 때 정시를 늘리는 거지, 정시를 원하는 학생이 많지 않은데 정시를 늘리라는 건 맞는 방향이 절대 아니다”라며 “지금 수능을 늘리자고 하는 건 상위권 학생과 상위권 대학의 의견인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정시 확대가 다수의 의견이었던 만큼 대학가에서도 현 상태에서 어떻게 정시 비율을 늘릴 것인지는 과제로 남았다. 또,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로 전환할 경우 학생 선발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백광진 처장은 “수능을 어떻게 내실화할 것인지, 대학에서 어떻게 하면 모순되지 않고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를 교육부와 대학이 많이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