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도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대입제도 공정성·신뢰성 확보하겠다”

▲ 김상곤 부총리와 대교협 회장단이 1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교육부가 17일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발표하자 대학들의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이번 대입제도 개편 방안에 공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발표한 뒤 여의도로 이동해 대교협 회장단과 오찬을 가졌다. 김상곤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년간 공론화 과정을 거치며 국가교육회의가 권고한 안을 바탕으로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이 날 발표한 대입개편안을 수용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교협은 입장문을 내고 “이번 교육부의 대입제도 개편 방안이 기본적으로 대학의 학생선발 자율성을 존중하는 동시에 학생·학부모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애쓰고 노력한 것에 대해 공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수시와 정시 특정 비율 강제 없이 권고로 제안한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우리 대학들은 대입 정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면서도 초·중등교육 현장의 학사 운영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울 책임이 있다”며 이번 개편안을 수용할 뜻을 내비쳤다.

이어 “우리 대학들도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대입제도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대입을 거쳐 들어온 학생들이 우수한 인재로 양성돼 국가경쟁력의 초석이 되도록 고등교육 예산과 재정 지원의 획기적 확대를 정부당국에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