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장 참여하는 비대위 구성…협상결렬 시 대책 수립 마련

“대학만의 문제 아냐”…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관심 촉구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해마다 늘어가는 전자저널 구독비에 시달린 거점국립대 도서관들이 전자저널 협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거점국립대 도서관장들은 21일 오후 2시 ‘전자저널 협상 문제에 임하는 거점국립대학교 도서관장들의 입장문’을 통해 효율적인 학술정보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반문제를 논의하고, 향후 협상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글로벌 출판업자들에 대응해 협상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대학도서관의 개별협상 시스템보다는 국가적 수준의 컨소시엄 협상이 필요하다”며 “다만 그 협상 틀 안에서 개별 대학의 여건에 맞는 디테일한 협상조건을 고민하고 대비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만일 국가적 수준의 컨소시엄 협상 과정에서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비상대책을 수립할 것임을 밝혔다.

비상시에는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상호대차 등을 위한 도서관 협력이 불가피하지만 실질적인 비상대책 매뉴얼이 없고, 협상단이 각 도서관의 실무사서인 관계로 글로벌 출판업체들이 협상을 미루면 도서관은 속수무책의 상황이 된다.

이 때문에 거점국립대 도서관장 일동은 “비대위에 도서관장들이 적극 참여해 협상결렬 시부터 실제 구독중지 시점까지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비상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서관장 일동은 또,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외 국가와 대학의 사례를 검토해 대학의 정책과 협상 사례도 선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협상 노력뿐만 아니라 향후 도서관 간의 단행본 공동구입, 시설이용, 공동보존서고 등이 시급히 논의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서이종 서울대 중앙도서관장은 “현재는 이미 협상팀이 꾸려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도서관장들이 협상에 직접 참여하기보다 협상결렬 시 비상대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며 “선진 협상 대안모델을 연구하고 사서들이 협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전자저널 구입에 드는 예산이 1200억 정도로 전자저널 문제는 대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가 지원해주면 보다 효율적인 협상이 가능하다”며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