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대학가에 혼란과 갈등을 야기했던 국립대 총장 공석 사태가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대법원 판결 이후 인사검증에 들어간 공주대에 곧 총장이 선임되면 지난 정부부터 이어졌던 총장 공석 사태는 마무리된다.

박근혜 정부 때 교육부는 아무런 이유 없이 대학에서 추천한 총장 후보를 임명하지 않았다. 이 중에는 1순위 후보자가 아니라 2순위를 총장으로 임명한 사례도 있다.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1순위 후보자가 아니라 왜 2순위 후보자가 임명된 것인지에 대한 해명은 없었다. 오히려 멀쩡하게 1, 2순위로 추천해오던 방식을 느닷없이 무순위 추천제로 바꾸는 무리수까지 뒀다. 그러다보니 총장 후보자의 정치 성향, 정부와의 유착설, 지역 정치인과 야합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석연치 않은 총장 임명 파동으로 대학가에는 분열과 혼란이라는 큰 피해가 발생했다. 교수들은 편을 갈라 싸웠고 혼란에 대한 책임을 상대방에게 덮어씌웠다. 분파가 생겼고 학내 분위기는 경직됐다. ‘1순위파’와 ‘2순위파’의 교류는 끊겼고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이라는 융합학문은 이들에게 금기어가 돼버렸다. 직원들은 언제 바뀔지 모를 총장 직무대행 체제에서 노심초사했고 학생들은 신경 쓰지 않았어도 될 문제에 휘말리며 에너지를 낭비했다. 최장 기간 총장 공석 사태를 겪고 있는 공주대의 총학생회장은 교육부 앞에서 머리까지 밀었다.

구성원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창을 겨누고 있지만 이 사태의 발단은 교육부에 있다. 대학의 자율성을 무시한 채 교육부의 뜻대로 대학이 올린 총장 후보자 추천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들이다. 애초에 교육부가 순리대로 임용을 진행했더라면 이러한 갈등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다. 총장 임용을 거부하고 지연시키고 특별한 이유 없이 2순위자를 임명하도록 지시한 장본인이 보이지 않는다. 교육부는 지난 정부의 잘못이라고 모호하게 이야기하지만 지난 정부 누구에 의해 벌어진 일인지는 쉬쉬하고 있다.

총장 공석 사태가 지난 정부 적폐 중 하나라면 그 적폐의 관련자가 여전히 교육부에 남아있는 꼴이다. 문제가 있다면 원인을 밝히고 해결책을 찾아야 재발하지 않는다. 이 작업을 건너뛰고 문제를 덮기만 한다면 언제든 이런 일은 다시 발생할 수 있다.

공주대에 총장이 임명되면 장기간 총장 공석인 국립대가 사라진다. 고등교육계 대표적 적폐였던 총장 공석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이 적폐가 다른 형태로 발현되지 않도록 교육부는 제 살을 깎는 심정으로 조사에 나서고 책임자를 엄중처벌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