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교사

의료 기술 발달과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한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여행이다. 실제로 여론조사 기관에서 설문을 하면 직장에서 은퇴한 후에 가장 하고 싶은 일로 ‘여행 다니기’가 꼽혔다. 하지만 적지 않은 나이에 비행기를 타고 장시간 여행을 다닌다는 것은 체력적으로 부담스러운 일이다. 여행으로 심신이 피로하면 그만큼 여행의 즐거움도 반감된다. 요즘은 젋은이들 사이에서도 힘든 배낭여행이나 오지여행에서 벗어나 휴가를 마음껏 즐기는 힐링의 과정으로 여기는 성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곳을 찾는 즐거움과 심신의 힐링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크루즈 여행’이다. 과거에는 크루즈 시장이 북미지역과 지중해 연안 등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해 왔으나 이제는 거대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크루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150만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아 1인당 평균 120만원을 지출해 총 1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다고 한다. 정부도 크루즈 산업을 침체에 빠진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을 견인할 핵심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크루즈 산업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항공기크루즈 산업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면서 승무원의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크루즈승무원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등 이타적인 심성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의식을 즐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교과목 가운데는 어학 특히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일정 수준의 학업적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외에 제2외국어 과목에도 관심을 갖고 기본적인 회화가 가능할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학급이나 동아리 등 조직 내에서 다양한 문제상황이 나타나면 이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를 내고 자신이 직접 나서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서비스는 결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부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이런 능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과

크루즈승무원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7만 톤급 크루즈를 국내 항만을 모항으로 운영할 경우 운임수입, 선용품, 식음료, 관광․쇼핑 등에 30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와 승무원 790여 명의 직접 고용이 필요하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부산에 전용 크루즈 항만이 있고 인천에도 세계적인 규모의 크루즈 항만을 건설하고 있어 외국의 유명 선사의 크루즈 선박을 유치하고 향후 우리나라에서 설립될 크루즈 선박과 함께 모항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외국의 유명 크루즈 선사의 경우에는 한국인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한국인 승무원 채용을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고 있다.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서비스를 통한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안정적인 직업을 통해 미래를 설계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항공기에 비해 안전성이 확보된다는 점에서 항공사 승무원 이상으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다."

크루즈승무원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공통과목으로 관광학개론, 크루즈개론, 호텔관리론, 관광법규, 영어회화(1.2.3.4), 서비스매너, 이미지메이킹, 국제매너, 커뮤니케이션스킬, 호텔식음료실무, 조주음료론, 칵테일 조주실습, 레크리에이션 실습, 마술, 현장실습 등을 배우고 전공과목으로는 크루즈영어(일어), 크루즈산업론, 크루즈식음료실습, 크루즈 연회실습, 크루즈 객실관리업무, 마술ⅠⅡ, 레크리에이션실습, 칵테일실습, 바리스타 실습, 크루즈 CO-OP실습 등이 있다."

크루즈승무원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국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사, 수상안전요원, 영어동시통역사, 일본어동시통역사, 중국어동시통역사, 호텔서비스사, 조주기능사, BㆍM(Beverage Manager), CㆍM(Club Manager), 소믈리에, 바리스타, 병원코디네이터 등이다."

크루즈승무원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내외 유명 크루즈선사 승무원, 크루즈전문가이드, 크루즈상품개발부, 크루즈코디네이터, 호텔리어, 리조트 외식산업, 여행사, 호텔, 외식산업체, 국제회의업체, 관광개발업체(리조트, 테마파크, 스키장, 골프장), 외국 현지 여행업체,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 관광토산품 업체, 이벤트업체, 여행상품코디네이터, 패키지투어 기획자, 시티마케팅 컨설턴트, 관광마케팅매니저, 관광가이드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크루즈승무원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강원도립대학교 크루즈승무원과,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과, 세경대학교 호텔관광크루즈과 등이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