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 전체의 약 75%인 2288명 모집

▲ 경기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경기대학교(총장 김인규)는 1947년 진(眞) · 성(誠) · 애(愛)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돼 올해 개교 71주년을 맞이한다. 

‘ALL BARUN(올바른) 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이 바른 품성과 지성을 겸비해 사회에 필요한 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교육환경 개선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대는 수원캠퍼스와 서울캠퍼스로 구성돼 있으며, 수원캠퍼스는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중심에 대학본부와 4개 단과대학에 8개 학부 20개의 전공 및 32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서울캠퍼스는 서울시 서대문사거리 인근에 위치해 교통의 요충지이자, 광화문과 신촌에 인접해 있어 서울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는 관광문화대학 내에 9개 학과가 설치돼 있다. 대학원은 △56개 전공의 석사 및 박사과정이 개설된 일반대학원 △3개의 전문대학원 △5개의 특수대학원으로 구성돼 있다. 2018년 현재 학부 입학정원이 2926명으로 재학생은 학부 1만3800여 명과 대학원 1930여명 등 총 1만5730여 명이며, 재직 중인 교수는 806명이다. 이는 전국 사립대학 최상위권에 속하는 규모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함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 9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경기대는 2010년 ‘입학사정관제운영 지원사업‘부터 올해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이르기까지 9년 연속 교육부 사업의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교육공동체(교육청ㆍ지역기관ㆍ학생ㆍ학부모ㆍ교사) 구성을 통한 학교교육 내실화 지원 프로그램 △고교 교육과정 중심의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대입전형 안내 프로그램 △대학 및 지역 전문기관과 연계한 유형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학생 교육활동 지원 프로그램 △저소득층 입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비 지원 △학부모 연수 △정보소외지역 학생부종합 모의전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기대는 다양한 입학정보를 수험생ㆍ학부모ㆍ교사에게 충실히 제공해 대입전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고교교육 내실화 도모 및 사교육비 경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 취·창업 선도대학으로 우뚝= 경기대는 2015년 10월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된 후 재학생과 인근 지역사회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효과적인 진로 및 취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8명의 커리어컨설턴트가 상주해 학생들과의 1대1 상담을 통한 진로 및 취업 지도를 수행하고 있다. 교내·외 비교과 활동을 위한 ‘미래잡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및 취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 산하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취업연계중점대학 사업’에서는 방학 중 인턴형 국가근로 장학생을 선발해 많은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교의 인재개발처 역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등 우리대학 학생들의 진로·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각종 진로·취업 관련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창업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돼 명품 창업보육센터와 함께 창업아이디어 발굴단계에서부터 창업사업화 및 고도화에 이르도록 원스톱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창업교육은 물론, 전문가 상시 멘토링ㆍ창업캠프ㆍ창업동아리ㆍ창업장학금ㆍ경진대회ㆍ해외연수ㆍ공간 및 창업자금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아낌없이 지원하고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안전하고 쾌적한 경기드림타워= 경기드림타워(KKDT)는 학생들에게 쾌적한 주거시설ㆍ편의시설ㆍ최첨단 시스템을 제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건립된 기숙사다. 건축연면적 4만1226㎡으로 지하1층 지상22층의 여자동과 지상21층의 남자동으로 이뤄졌다. 총 1058실에 2016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1ㆍ2인실 형태의 호실을 통해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호실 내에 세면실 및 화장실이 설치돼 있어 사생들의 사생활을 최대한 보장하며, 생활관 내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해 최고의 주거 편의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초고속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을 기본적으로 제공해 유비쿼터스 시대에 어울리는 생활환경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최첨단 출입통제시스템을 통해 사생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보장하고 있다.

[인터뷰] 김현준 경기대 입학처장 “‘ALL BARUN(올바른) 참인재’  세상의 기준이 되다”

▲ 김현준 입학처장

경기대의 원서접수 기간은 10~14일까지며, 수시모집인원은 전체 모집인원의 약 75%인 2288명이다.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843명)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80% △출결 10% △봉사 10%를 반영해 선발한다.

각 전형에 대한 전략과 주의할 점은 첫째, 내신이 유리한 수험생이라면 학생부(교과) 80%가 반영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을 노려볼만 하다는 점이다. 2018학년도 기준으로 인문・예능계의 최종합격자 평균내신등급은 2.9등급, 자연계는 3.0등급이었다. 지원자의 64%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했다. 

둘째, 고교생활 충실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수험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해볼 만하다.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다양한 활동과 학업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지원 모집단위에 적합한 역량을 키운 수험생이라면 ‘KGU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독서와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논술고사우수자전형’에 지원해볼 만하다. 언어영역 1문항과 사회영역 1문항으로 출제되며, 교과서 지문을 100% 활용해 무난한 수준의 문항을 출제한다. 반영비율은 학생부(교과) 40%와 논술고사 60%다. 논술고사 성적이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정성평가하게 된다. ‘KGU학생부종합전형’은 2단계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성적 60%와 면접평가 성적 4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반면에 고른기회대상자전형과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KGU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서류평가 단계를 포함해 면접평가의 전 과정에 걸쳐 중요한 참고자료다. 자기소개서는 경기대 평가요소와 부합되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활동내용 △실현가능한 목표 △노력 과정을 솔직하게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부모의 직업・직위를 나타내는 어떠한 내용도 기술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249-9997~9999
■ 입학 홈페이지 : http://enter.kyonggi.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