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포함된다는 얘기가 나오는 가운데 교육 단체들이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다. 

▲ 4개 교육단체들이 정시확대를 비판하며 김상곤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사진=이하은 기자)

△광주교사노동조합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좋은교사운동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등 4개 단체는 29일 서울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김수현 수석과 김상곤 장관을 경질하고, 2022대입제도 개정안으로 파기된 교육공약을 지켜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수능 상대평가 정시확대 결정으로 특목고와 자사고 입시경쟁률이 상승하며 사교육 시장이 성행 할 것”이라며 “학생부종합전형의 비교과전형이 개선되지 않아 불신이 높아질 것”이라고 비판장했다. 

이런 사태에 김수현 사회수석 및 김상곤 교육부 장관의 무책임이 한몫 했다고 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학입시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느라 결국 이 사태를 만들었다. 아이들의 소리에 침묵하고, 경쟁교육의 부담에서 지켜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대로 방치하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을 지키도록 지속해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를 위해 10개 교육단체들이 ‘문재인대통령 교육공약 지킴이 국민행동’을 발족해 전문가를 비롯해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지난 8일간 온라인을 통해 1만3123명에게 퇴진 서명을 받은 점을 밝히며 김상곤 장관의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공정사회는 “교육부는 공론화의 결과를 무시하고 근거가 없는 정시 30%이상을 제시했다”며 “김상곤 장관의 결정은 대입제도 개편에 있어 민주적 정당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훼손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정시확대 대상이 서울대ㆍ고려대ㆍ이화여대 등 몇 곳에 불과하다. 사실상 하나마나하 결정으로서 생색내기용”이라며 정시 45% 이상 확대를 요구했다. 

공정사회는 기자회견 이후 퇴진 서명지가 포함된 서한문을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