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동신대] 지방대학 성공시대 열어가는 혁신도시 중심대학
[수시특집/동신대] 지방대학 성공시대 열어가는 혁신도시 중심대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개선대학 등 정부 지원사업 석권…한전 등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높은 취업률 취업 강자 명성…전체 입학생 95.2%인 1558명 수시 모집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동신대학교(총장 최일)는 교육부가 공식 인정한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각종 정부 지원사업을 석권한 데 이어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며 강한 지방 대학의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동신대의 취업률은 2009년부터 2015년 가운데 6년 동안 졸업생 1000명 이상 광주·전남 일반대학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하며 취업 강자의 명성을 쌓고 있다. 2016년에는 취업률 67.6%로 전국 대학 평균 64.3%보다 3.3%p 높았다.
 
특히 동신대 인근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한국전력공사 △한전KPS △한전KDN △한국농어촌공사 등 16개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500여 개 강소 기업 유치를 목표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이 추진돼 동신대는 다시 한 번 도약의 계기를 맞고 있다. 마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은 올해부터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했다.
 
■ 자율개선대학 선정…정부 지원사업 석권 = 동신대는 교육부가 실시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최근 3년간 △교육 여건과 대학운영의 건전성 △수업과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의 1차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대학의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과시했으며 부정ㆍ비리 감점을 적용한 2단계 평가도 무난히 통과했다.

동신대는 최근 3~4년 동안 국가 대학지원사업에 대거 선정돼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교육 프로그램에 집중 투입, 재학생들의 역량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까지 교육부 대학지원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ACE)사업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사업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대학특성화(CK-Ⅰ)사업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사업 △IPP형일학습병행제사업 등 6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혁신도시의 중심 = 한전 등이 이전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는 동신대가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날개가 되고 있다.
 
동신대는 2016년 PRIME사업에 선정되자 에너지 전기공학부와 에너지응용학부 등 2개 학부·8개 전공으로 구성된 에너지융합대학을 신설해 에너지 신산업과 전기차 산업 분야 등의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업과 70여 개 강소 기업과 교육과정 공동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며 재학생들에게 공기업 취업의 문을 넓히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업이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하면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동신대가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동신대는 또 한전의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Smart Energy Campus)’ 구축사업에 선정됐으며, 올 10월까지 혁신도시 내 에너지클러스터를 조성해 혁신도시 기업들과의 동반 성장을 꾀하고 있다.

■ 입학 전부터 취업까지 빈틈없는 프로그램 = 동신대 예비신입생은 입학 전부터 기초학력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해 전공 수업 공부에 필요한 기초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입학과 동시에 동기유발캠프를 운영해 신입생에게 비전과 목표를 심어주고, 입학 후에는 취업·해외연수·해외봉사 등 본격적인 교과·비교과·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교수와 학생이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함께하며 진로설계와 대학 생활의 정착을 도와주는 줄탁동시·교학상장·동고동락 △공동 관심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어깨동무(스터디그룹)·길라잡이(튜터링그룹) △교수와 학생이 방과 후 함께 공부하는 동신반딧불 △교수와 학생 간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창의학습공동체 △해외어학연수 △해외봉사 등 140여 개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해 교과영역에서 놓칠 수 있는 빈틈을 꼼꼼히 채워준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동신대의 높은 취업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사업을 수행하며 △진로상담 △직업심리검사 △취업자격증과정 △직무적성검사 △해외취업까지 지원한다. 광주·전남 혁신도시 내 기관과 협력업체, 지역 강소기업에 특화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취업 엘리트반 프로그램인 대정프로그램(드림&스마일)을 통해 취업의 질적 수준을 한 차원 높여간다. 
  
‘착한 인재로 세상을 바꾼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인성 교육에 힘쓰며 졸업생의 평가를 높여온 점도 높은 취업률에 한몫하고 있다. 호남에서 유일하게 인성교육 전문 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된 동신대는 좋은 인성의 바탕 위에 실력을 갖춘 인재, 더불어 사는 즐거움을 아는 투게더(Together)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졸업인증제와 연계해 인성교육을 의무화하고 인성 교과목 필수 이수와 감사하기 등 점프 투게더123(Jump Together123)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 풍부한 장학제도…뛰어난 편의시설 = 풍부한 장학제도·무료 통학버스·쾌적한 기숙사 등 편의시설도 뛰어나다. 동신대는 일반학과 입학생들에게 수능 평균 등급 성적 4과목 평균 6등급까지 면학장학금과 최초합격자 Plus 장학금(학습보조비)을 지급한다.
 
수능 평균 3.75등급 이내 일반학과 학생에게는 8학기 등록금 전액과 재학 중 학기당 50만원의 학습보조비(4학기)를 지원한다. 재학생들은 스펙을 쌓으면 장학금을 주는 마일리지 장학제도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쾌적한 환경과 최고급 옵션을 갖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광주는 물론 화순·목포·강진·영암·함평·영광 방면 등을 오가는 40대의 무료 통학버스를 운영해 집 앞에서 학교까지 편안히 오갈 수 있도록 해준다.
 
40타석 규모의 골프실습장과 노천극장, 건강체력인증센터, 국제 규모의 체육관이 있으며 교내 Together 스포츠클럽에서 다양한 생활체육 종목과 엘리트 종목에 참여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9월 10~14일 원서 접수…지역인재 비중 확대

동신대는 10~14일 수시 모집을 시작으로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나선다. 2019학년도 신입생 전체 모집 인원 1636명 중 95.2%인 1558명(정원 내 1473명, 정원 외 85명)을 수시 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1357명, 학생부 종합 166명, 실기 위주로 35명을 뽑는다. 학생부 교과는 △정원 내 일반전형 764명 △지역인재전형 508명 △정원 외 농어촌학생전형 23명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 56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6명을 각각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과 출결만을 반영하며 면접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의 경우 지역인재전형을 대폭 확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역인재전형으로 △한의예과(10명) △간호학과(33명) △물리치료학과(23명) △에너지융합대학(102명) △경찰행정학과(20명) △소방행정학과(17명)를 포함해 37개 학과에서 508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11개 학과 114명에서 4배 이상 늘리며 광주와 전남·북 지역 학생들의 입학 기회를 넓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군사학과ㆍ항공서비스학과ㆍ생활체육학과 각각 30명 △운동처방학과ㆍ상담심리학과 38명씩 모두 166명을 선발한다. 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 제출은 없으며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 면접을 활용해 인성과 창의성, 전문성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뮤지컬·실용음악학과(25명)와 생활체육학과 특기자전형(10명) 등 실기 위주 전형을 제외한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2회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며, 문과·이과·예체능 구분 없이 전체 모집단위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는 100% 학생부(교과 성적 80+출결 20) 성적으로 합격자를 가린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50% △학생부 비교과 평가 20% △면접 평가 30%를 합산한다.
 
실기 위주 중 생활체육학과 특기자 전형(축구·세팍타크로·사격·골프)은 학생부 10%에 경기 입상 실적 90%를 반영한다. 뮤지컬실용음악학과는 학생부 40%와 실기 평가 60%를 더해 합격자를 정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한의예과의 경우 전 과목(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을, 나머지 학과는 학기별 국어·영어·수학과 과학·사회 중(택 1) 등 4과목을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 교과 중 △일반전형(한의예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에너지융합대학) △지역인재전형(한의예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 △농어촌학생전형·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한의예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에만 적용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61-330-3333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s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