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사업 통해 자격증과 일자리 ‘두 마리 토끼’ 잡는다

탄탄한 정부재정지원사업으로 든든한 취업 여건 조성
4차 산업혁명 대비한 송도바이오과 등 4개 신설학과 눈길

▲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과 호텔외식조리과·한식명품조리과 학생들이 함께 모여있는 모습.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대학과 기관들이 가장 벤치마킹하고 싶은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이다. 재능교육의 ‘스스로학습’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06년 교육부 차관 출신 이기우 총장 취임 이후 인천재능대학교는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수도권 취업률 4년 연속 1위(가·나 그룹),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자율개선대학’에 선정, 정부 재정지원사업 및 평가에서 9관왕을 차지하는 등 교육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고등직업교육기관과의 특성화사업…학생 취업 돕는다= 인천재능대학교는 특성화사업 중 하나로 영국 명문 고등직업교육기관인 킹스웨이칼리지(WFC)·시티앤이즐링턴칼리지(CIC)와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두 공동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생 전원은 Level 2 자격증을 이수하고 1인당 1600만원 상당의 장학지원과 해외 현장실습, 취업 연계 등의 혜택을 받았다. 공동교육 과정 참여 학생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최고급 실무과정인 Level 3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Level 3 자격증을 취득한 호텔외식조리과 학생이 영국 현지 고든램지 레스토랑에 취업하는 사례도 있었다.

신입생 장학금 혜택으로 복지 톡톡히 누리자= 다양한 신입생 장학금 혜택은 인천재능대학교의 강점이다. 지난해 교내장학금 43종과 교외장학금 54종(국가장학금 포함) 총 128억원의 장학금을 재학생에게 지급했다.

산술적으로 학생들은 1년에 2개 학기 중 1학기를 무료로 다닌 셈이다. 이번 신입생 모집에서는 입학성적 전체 수석학생에게 전 학년 수업료 면제 혜택을, 차석학생에게는 1학년 수업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 학과별 수석학생은 1학년 1학기 수업료 면제, 모집 인원 10% 이내의 학과별 성적우수학생에게는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 인천재능대학교 본관 전경.

다양한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학생 맞춤 교육여건 환경 구축= 인천재능대학교는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내년부터 3년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작년에는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 사업 및 전문대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LINC+사업은 매년 17억 이상의 정부지원금을 받아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분야 및 교육과정을 접목해 SW품질관리융합반·스마트제조산업선도반·스마트미디어융합반·WCCA인재반·외식산업선도반·GLB특별반·화장품산업선도반·에스테틱산업선도반을 통해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전문대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시설 및 장비비 최대 10억원과 사업 운영비 3억원 등 총 65억원의 지원금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2학년 재학생들은 조기 취업을 보장받고,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훈련받으며 훈련비용과 함께 학비 면제 혜택을 받는다.

그 외에도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을 통해 230억 이상의 지원을 받아 ‘일자리 양산형 서비스산업 허브 구축’을 선도할 인력 양성 토양도 갖추고 있다. 46억원 이상의 지원을 받은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사업을 통해서는 국내외 산업체 요구와 기술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여건과 환경을 구축했다. 이로써 인천재능대학교는 글로벌 고등직업교육 역량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전체 정원의 43.7%…20개 학과서 878명 선발

인천재능대학교의 2019학년도 수시 1차 모집 정원 내 전형의 선발 인원은 전체 1576명 중 43.7%에 해당한다. 간호학과(4년), 항공운항서비스과 등 총 20개 학과에서 878명을 모집한다. 인문계·특성화전형 등 정원내전형에서 688명, 기초생활수급자·전문대졸이상·농어촌 등 정원 외 전형에서 190명을 선발한다.

정원 내 전형 중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학과는 내신 100%로 선발하며, 지원자가 선택한 최우수 2개 학기를 반영한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호텔관광과·항공운항서비스과·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등 총 3개 학과이며, 면접 60%와 내신 40%를 반영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10일부터 28일까지로 대학에 직접 방문하거나 인천재능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 접수 불가). 면접일은 10월 13일이며, 지원자가 많은 학과는 14일까지 연장된다.

면접 예약은 10월 5일부터 8일까지 인천재능대학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선착순으로 본인이 면접을 원하는 일시를 선택할 수 있다.

[인터뷰] 손장원 교학처장 “면접 비중 늘어…신설 학과도 눈여겨봐야”

▲ 손장원 교학처장

- 이번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2019학년도 수시모집은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원서 접수를 받는다. 수험생과 학부모의 전형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학에서 자체 원서접수시스템을 개발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기존 원서접수 대행사이트에서 부과하는 5000원의 수수료가 인천재능대학교 자체 원서접수시스템에서는 면제되고, 1건의 원서 접수 시 1건을 무료지원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접속방법은 포털사이트에서 ‘인천재능대학교’를 검색해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원서접수 바로가기로 연결된다.”

- 특성화학과나 유망학과를 소개해 준다면.
“4차 산업혁명 등 스마트사회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2019학년도에 새로운 학과를 선보인다. 송도바이오과·건강관리과·보건의료행정과·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다. 송도바이오과는 지역을 대표하는 바이오환경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인천시 8대 전략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산업과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송도국제도시와의 연계를 통해 현장맞춤형 인재를 배출한다. 건강관리과는 피부 및 신체 건강을 위한 전인적건강관리 방법을 배우는 융·복합학과로 웰니스(Wellness) 시대의 토털헬스케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 유명 스킨케어회사와 헬스케어 업체,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건강관리 기업 등과 연계해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최신 트렌드 학과라 할 수 있다. 보건의료행정과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천 송도 의료복합단지 개발 등의 지역 발전과 연계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의료·행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는 기존의 한식명품조리과와 호텔외식조리과를 통합 개편한 학과로 글로벌 호텔·외식조리현장에서 ‘통(通)’하는 세계적 수준의 조리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라 할 수 있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올해부터 면접 실시 학과의 면접비율이 60%로 상향 조정돼, 교과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면접 실시 학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다. 면접고사의 평가요소는 적성, 학업의지, 태도 등으로 전공 지식을 요하지 않는 인성면접이다. 현재 입학홈페이지와 각 면접학과의 홈페이지에 공지한 면접 예상(기출)문제를 토대로 철저하게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새로 선보이는 학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새로이 신설되는 학과의 경우 전년 입시결과 등의 정보가 부족해 타 대학 유사학과보다 지원이 저조할 가능성이 있다. 원서기간 내 대학 원서접수시스템에 있는 실시간 지원현황을 참고해 원서접수를 하는 것도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2-890-7020~1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apply.jeiu.ac.kr:4443/apply/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