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융합형 교육 시스템 구축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은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대한민국의 공업발전 역사와 같이 빠르게 성장해왔다.[사진=인하공업전문대학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은 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진인주, 이하 인하공전)은 대한민국의 공업발전 역사와 같이 빠르게 성장해왔다. 오늘날 인하공전은 대한민국 산업의 핵심 분야에 해당하는 공업계열 17개 학과, 사회실무계열 5개 학과, 예능계열 2개 학과 등 총 24개 학과를 운영하며, 약 10만 명의 졸업생이 전 세계의 산업현장을 누비고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직업교육의 선도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 개방형 직업교육 위한 자체 개발 플랫폼 주목 = 그 답은 지식기반 융합형(공업+서비스)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전공이 아닌 비전공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전공분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창의 융합을 위한 3D 프린팅 체험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이는 숫자로도 입증된다. 2017학년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22회 운영했으며, 215명의 학생이 3D 프린팅의 설계부터 출력까지 전 과정을 체험했다.

개방형 직업교육을 위해 자체 개발한 ‘ITC-eLIVE(Inha Technical College–eLearning In Vocational Education)’라는 플랫폼도 주목된다. ‘ITC-eLIVE’는 실무실습형 플립트 러닝 MOOC(온라인 공개 수업, Massive Open Online Course)로 현장실습 및 기능 중심의 학습, 실습 중심의 현장 피드백, 콘텐츠의 재조합 및 재구성이 가능하게 구성돼있다. 이러한 디지털콘텐츠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재학생은 전공과목 이해 수준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도 있고, 실습장비에 부착된 QR코드를 이용해 해당 장비의 활용법을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ITC-eLIVE’에서 운영하는  여러 분야의 기초과정, 입문과정, 정규과정은 인하공전 재학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무료로 콘텐츠(동영상)를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는 전문대학 최초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의 교양분야에 ‘스크래치와 스마트코딩’ 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에는 직업교육분야에서 ‘하수관로 조사 및 정보 구축’ 강좌가 선정됐다.

■ 항공운항과‧컴퓨터시스템과 등 맞춤형 명품학과 보유 = 취업 걱정 없는 맞춤형 명품학과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간판학과인 항공운항과에 이어 컴퓨터시스템과, 항공지리정보과, 호텔경영과 등이 그 맥을 잇고 있다. 학과별로 살펴보자.

컴퓨터시스템과는 경쟁력 있는 스마트 IT 인력 양성을 목표로 주문식 교육과 NCS 기반의 실무형 교육이 이뤄진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Big Data)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에 부응하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2017년에 개설했다.

항공지리정보과는 지난 1992년 3월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공간정보 교육을 통해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됐다. 이 학과는 공간정보DB, UAV(무인기체) 원격탐측, 공간빅데이터분석, 사진 측량 및 3차원 지도 제작, GIS 기반 방재기술 및 공간정보 SW개발 분야에 특화돼 있다는 강점이 있다.

호텔경영과는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은 물론 서비스마인드를 위한 기본적인 인성교육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호텔산업의 핵심인 객실 및 식음료 실무실습, 소믈리에 및 바리스타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현장감 있는 실습 교육으로 진행한다. 아울러 호텔산업에서 요구되는 외국어능력향상을 위해 정규교과과정에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편성하고, 다양한 외국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취업 걱정 없는 맞춤형 명품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은 자동차과 학생들이 실습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사진=인하공업전문대학 제공]

■ WCC-SCK-LINC+ 등 선정으로 교육 수월성 입증 = 이러한 인하공전의 탄탄한 교육 커리큘럼과 맞춤형 실무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교육의 수월성을 인정받고 있다. 2017년 선정된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을 비롯해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성과 평가에서 계속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이외에도 △우수 교수학습지원센터 선정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2012~2021년) △4년 연속 ‘창업 아카데미’ 선정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2016~2022년) △3년 연속 ‘정부초청 외국인 전문학사 GKS프로그램’ 운영(2014년~)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 대학 △교육국제화역량인증(2017~2020년) △2년 연속 공간정보특성화사업(2017~2018년) △재능기부를 통한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수상 △2017년 지역맞춤 진로체험 인천 대표기관 선정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지난해 10월 인하공전은 숙원사업인 기숙사를 완공했다. 기숙사는 총 1만1436.83㎡의 면적에 지하 1층에서 지상 8층의 높이로 만들어졌다. 생활관은 2층에서 8층까지 들어서 있으며 기숙사실, 공용화장실, 공용샤워실, 다용도실, 편의점, 체력단련실, 세탁실, 세미나실 등의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은 최고의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취업 걱정 없는 맞춤형 명품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항과 학생들이 실습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인하공업전문대학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든 학과, 야간 정원을 주간으로 전환”

인하공전은 구조개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전 학과가 야간 정원을 주간으로 전환해 선발한다. 특히 수험생들은 야간 정원의 주간 전환으로 일반학과의 주간 진학의 기회가 전년도에 비해 넓어졌다. 일반과정졸업자 전형 주간은 수시 1차 796명, 수시 2차 600명 총 1396명을 모집한다. 전문과정졸업자 전형 주간은 수시 1차 317명, 수시 2차 277명 총 594명을 모집한다. 

특기자전형은 영어(TOEIC), 중국어(HSK), 일본어(JPT)와 대회입상자로 구분해 선발한다. 영어 특기자는 수시 1차 92명, 수시 2차 60명 총 152명, 중국어 특기자는 수시 1차 20명, 수시 2차 12명 총 32명, 일본어 특기자는 수시 1차 17명, 수시 2차 6명 총 23명을 모집한다. 공업·예능계열은 TOEIC과 JPT 성적이 500점 이상, 사회실무계열은 600점 이상일 때 지원가능하다. HSK 성적은 4급 이상이면 계열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대회입상자의 경우 수시2차에 모집하며 기능경기대회 입상 및 국가기술 자격취득 내역과 학생부 성적을 혼합해 총 36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도 수시 2차에만 있다. 농어촌·수급자·전문대졸이상·북한이탈주민·재외국민 전형으로 나눠 진행하다. 특히 농어촌전형은 자격기준이 강화돼 행정구역상 농어촌(읍・면) 지역 또는 도서·벽지 지역 소재 초·중·고등학교의 전 교육과정(12년)을 연속으로 이수 및 거주해야 하므로 유의하기 바란다.

출결상황에 따라 가산점도 반영된다. 단 일반과정졸업자·전문과정졸업자·농어촌·수급자 전형만 해당되며, 출결 가산점은 결석일수에 따른 비례적 차감으로 학생부 성적의 10% 범위에서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면접은 사회실무계열과 패션디자인과만 진행한다. 학생부 혹은 어학 성적 40%, 면접 60%의 비율로 반영한다. 면접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의 면접안내영상과 면접연습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면접의 경우 크게 비면접학과와 면접학과로 구분된다. 일반과정졸업자와 전문과정졸업자전형에서 비면접학과는 내신으로만 선발한다. 특히 내신 성적이 소수점 단위의 근소한 차이로 합격여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꼭 대학 홈페이지의 내신성적 산출프로그램으로 계산해 성적을 비교하는 게 좋다.

면접학과 지원 학생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것은 면접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이다. 입학 홈페이지에 탑재돼있는 동영상을 통해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준비를 스스로 할 수 있다. 동영상은 면접 안내 영상과 면접 연습 영상으로 구분돼있다. 면접 안내 영상은 전반적인 면접 진행 과정에 대한 소개가 있다. 면접 연습 영상에는 인사하기, 걷기, 바르게 서기, 미소 짓기, 답변하기로 구분돼 면접에서 필요한 내용을 준비할 수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입학처 032) 870-2404~5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inhat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