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주자동차대학 내 주행실습장에서 진행되는 모토스포츠전공 카트드라이빙 실습 모습.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국내 유일의 자동차특성화대학인 아주자동차대학(총장 박병완)은 개교 이래 자동차기술교육 중심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하고 있다.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자동차학과 최우수대학, 교육역량 우수대학을 거쳐, 2011년에는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대학으로 선정돼 교육품질의 우수성을 인증받기도 했다. 2012년에는 국제적인 교육의 표준과 질을 담보해야만 받을 수 있는 World Class College(WCC사업)에 선정됐으며, 2011년 선정된 1단계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에서는 산학협력의 모범사례 최우수 운영대학으로 평가받으며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으로 재선정되기도 했다. 2014년에는 전문대학특성화사업대학(SCK)으로 선정됐으며, 2015년에는 대학의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받은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정원 자율대학인 최우수 A+등급의 대학으로 선정됐다.

2018년 현재 기관평가인증대학,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인 WCC, 특성화전문대학, 산학협력선도대학으로 선정됐으며 8월 23일 교육부가 발표한 2주기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도 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아주자동차대학은 교육부의 각종 평가에서 받을 수 있는 타이틀을 모두 보유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선도적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 모터스포츠 대회에 출전한 아주자동차대학학생들이 드림프로젝트로 제작한 수제 슈퍼카를 정비하는 모습.

■ 재학생 취업역량 및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아주자동차대학은 실무 중심의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한 대학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학생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MW 서비스센터를 벤치마킹해 구성된 자동차실습동은 전국 최고수준의 실습환경을 자부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Mobile Academy’ △아우디 ‘Apprentice Program’ △재규어랜드로버 ‘Apprentice Program’ △현대 ‘트럭&버스 아카데미’ 등 국내외 글로벌 브랜드와 주문식 교육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산업체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했다.

현재 특성화 국제교류프로그램인 ‘AMC - Global Education Roadmap’도 운영 중이다. 이는 학기별‧단계별 국제화프로그램이며, 이외에도 영어회화의 말문을 열기 위한 화상영어프로그램과 방학 중 실시하는 △해외어학연수 △자동차문화체험을 위한 독일 마이스터 연수 △Global Dream 프로그램도 운영해 국제화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있다.

▲ 아주자동차대학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계열별 통합선발 후 희망 전공으로 배치…재학생 80% 수용가능한 기숙사‧다양한 장학혜택 완비

아주자동차대학은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 494명, 정원 외 전형 80명을 선발한다. 전문대졸이상자, 외국인(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순수외국인, 북한이탈주민, 결혼이주민)은 지원자가 많을 경우 모집인원을 초과해 모집한다.

신입생 모집은 학과별 모집이 아닌 계열별 모집으로 진행, 자동차계열로 통합선발 후 합격자가 희망하는 전공으로 배치해주는 체계로 진행된다. 전공별 별도 모집 정원은 없다. 자동차계열(2년제) 학과로는 △자동차디자인 △자동차개발 △자동차제어및진단기술 △자동차디지털튜닝 △스마트자동차융합기술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모터스포츠 등이 있다.

전형요소는 내신 200점(67%), 면접 100점(33%)의 비중으로 운영한다. 전년도까지는 면접불참자를 불합격 처리했으나 올해부터는 개인사정으로 불가피하게 면접에 참석하지 못하는 지원자에게는 최소점수를 부여한다.

또 특기자 선발 전형요소 가운데 서류전형을 폐지하고 면접전형 비중을 높였다. 한편 자동차나 어학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학생이 내신점수에 구애받지 않고 지원할 수 있도록 전형방법을 개선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합격한 신입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신입생 대부분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 재학생의 80%인 총 807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재학생의 70%를 구성하는 수도권 등 외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이 입사한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역유학을 오는 학생들과 유학생들도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또 신입생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는 장학금 제도 역시 다양하게 마련돼있다. 전체 수석, 전공별 수석, 고교내신 1등급부터 4등급까지 성적별로 주어지는 장학금뿐만 아니라 학교 인근지역 출신 학생을 위한 지역발전 장학금, 전문대 이상 졸업 신입생과 형제자매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군필자나 여학생, 저소득층, 전공능력·어학능력특기자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해 신입생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 아주자동차대학 모터쇼.

[인터뷰] 김정순 입학처장 “면접에서 자동차 분야에 대한 관심과 비전 보여줘야”

▲ 김정순 입학처장.

-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부분은.
“학생선발에 있어 전형요소를 내신 200점(67%), 면접 100점(33%)의 비중으로 운용하는 것은 동일하다. 그러나 전년도까지는 면접불참자를 불합격처리했지만 개인사정으로 불가피하게 면접에 불참하는 지원자를 구제하기 위해 면접 불참자에게 최소점수를 부여해 불합격이 되지 않도록 한 것이 가장 큰 차이다. 특기자 선발시 전형요소 중 서류전형을 폐지하는 대신 면접전형의 비중을 높여 자동차나 어학에 관한 특별한 재능이 있는 학생이 내신점수에 구애받지 않고 지원할 수 있도록 전형방법을 개선했다.”

- 아주자동차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수험생이 갖춰야 할 역량은.
“자동차에 대한 열정이 중요하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를 사랑하는 학생이라면 그들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지원할 준비가 돼있다. 자동차제작에 필요한 디자인-설계-차체제작-튜닝-자동차 대회 출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아주자동차대학에 재학하는 2년 동안 경험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대학은 우리나라엔 우리 대학 외에는 없을 거라고 말할 수 있다.”

- 특기자전형에서 활용되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조언을 해준다면.
“우리 대학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향후계획, 특기자인 이유로 구성돼있다. 우리 대학을 왜 지원했으며, 졸업 후 어떻게 성장한 모습을 그리는지 그리고 그러한 성장을 위한 본인의 잠재역량은 무엇인지를 기술하는 흐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신의 경험이나 재능 등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에 지원한 이유를 제시하고 우리 대학에서 무엇을 배우고 대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졸업 후의 본인은 어떤 기술자 또는 전문가가 되고 싶은지를 진솔하게 작성하고, 자신은 어떤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을 제시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 면접을 위한 조언과 그 외의 아주자동차대학 입학을 위한 전략을 알려준다면.
“우리 대학은 학생선발 시 면접점수를 33%의 비중인 100점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내신이 부족하더라도 구술면접을 통해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포부를 적극적으로 설명하면 내신점수의 부족함을 면접점수로 만회할 수 있다. 면접위원은 전공교수 2명으로 구성되며, 지원자 5명이 한 팀이 돼 구술면접을 실시한다. 전공지식보다는 전공공부에 필요한 학습능력과 적극성, 성실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자동차분야에 소신을 가지고 지원한 수험생들은 그동안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또한 우리 대학은 면접전형 비중이 33%에 달하는 만큼 내신이 다소 불리하더라도 면접을 잘 준비하면 내신점수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합격이 가능하다. 면접예시문은 학교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누구든 확인할 수 있으며, 인성에 관한 부분과 적극성에 관한 사항을 주로 질문한다. 면접장에서 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우리 대학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특기자전형의 일반면접은 일반‧특별전형과 동일하게 면접위원 2명과 지원자 5명이 팀이 돼 우리 대학에 대한 관심과 포부, 성실성, 적극성을 평가하는 단계다. 심층면접은 면접위원 2명과 학생 1명이 팀이 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꿈을 현실로 만들어갈 계획, 의지 등을 평가해 우리대학이 학생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가를 판단한다. 학생의 재능과 지원 목표에 따라 질문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표준화된 질문지는 없다. 다만 본인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자신의 의지와 우리 대학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연결해 답변하면 적절할 것이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41-939-3110~3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motor.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