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개선대학 선정, 교육부특성화사업 및 LINC+사업 선정 등 재정지원 사업 성과

신입생 학업인재육성장학금 최대 50% 지급,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한 취업약정 체결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경기도 이천 장호원과 충북 음성 경계에 위치한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시대를 이끌어갈 감동을 전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학생을 양성한다.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도 미래를 개척하며 하나 돼 실천하는 협동 전문인을 길러내고자 하는 뜻이 담겼다.

강동대학교는 ‘전문대학교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Ⅱ유형 및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교육 (LINC+)사업에도 계속 선정돼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했다. 또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각종 국고사업 유치와 대학 구조개혁에서의 우수한 평가를 바탕으로 △대학교운영의 경영효율성 제고 △혁신적인 변화 △대학교 이미지 상승 △교육경쟁력 강화 등을 해나가고 있다.

강동대학교는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미래형 첨단 캠퍼스를 구축했다. 최고의 교육환경을 학생들이 누릴 수 있게 기반 시설도 확충했다. 현재 각 건물 로비의 북카페를 비롯해 최첨단 남학생 기숙사를 열었으며, 피트니스센터·학생서비스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빠르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충북 등 36개 지역에 통학버스 운영시스템을 구축했고, 2019년에는 중부내륙전철이 개통돼 보다 편안한 통학이 가능해진다.

■ 자율개선대학 선정, 각종 국고사업 수주, 국가가 인정한 명품대학 = 교육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고 각종 사업을 수주하면서 강동대학교는 국가가 인정하는 명품대학 반열에 올랐다. 

강동대학교는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최종 선정됐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는 대학 구조개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3년간 △교육여건 및 대학운영의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학을 평가한다.

대학 187개교, 전문대학 136개교를 대상으로 평가한 이번 진단을 통해 상위 64% 대학이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고 강동대학교 역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따라서 정부 재정지원 혜택으로 정부의 일반재정을 받게 되고, 특수목적지원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을 등 각종 정부의 장학제도 이용에도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게 됐다.

이와 함께 강동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의 SCK사업에서 Ⅱ유형 계속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강동대학교는 특성화 사업 5대 추진전략인 △강동교육혁신 △NCS 기반 직무능력향상 △학생역량강화 △산학협력 체질개선 △취·창업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통해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및 4차 산업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강동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 ‘GDU’s Way 2020‘을 토대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 수요와 대학교의 주력 학과를 중심으로 보건·안전과 복지·문화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2018년 교육부의 LINC+사업에도 계속 선정됐다. LINC+사업은 2017년도에 선정된 최대 규모의 대학 재정지원사업으로 5년간 약 7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공학분야(전기전자과·건축과) △인문사회분야(경찰행정과) △디자인분야(패션생활디자인과·리빙‧주얼리디자인과) △관광분야(호텔외식서비스과·호텔조리제빵과)로 총7개 학과가 참여해 35개 업체와 140명 취업 약정을 체결했으며,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공동 교육과정 및 2학년 사회맞춤형 교육이수 후 협약 산업체로 취업하게 된다. ICT 활용 첨단 학습체제를 활용한 이러닝VT/AT교육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공교육을 받게 된다.

■ 어학연수, 통학·기숙사비 지원, 우수한 교육환경 갖춰 = 강동대학교는 매년 35명으로 구성된 해외어학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및 해외봉사를 통해 국제적 안목을 갖춘 글로벌 핵심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다.

올해 연수단은 한 달간 싱가포르 디멘션스국제대학교에서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강동대학교는 연수비에 포함되는 모든 비용을 지원해 재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출국 전 6차례 국내연수를 진행하며 해외어학연수 이수자에게는 2학점을 부여한다.

장학금을 통해 학비 부담을 줄인 것도 강동대학교만의 특징이다. 현재 재학생 81%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2017년에는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이 약 348만원이었다. 이번 신입생부터는 학업인재육성장학금(정원 외 전형, 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 제외)을 통해 대학 인근지역인 이천, 여주, 광주, 안성, 용인, 충북 전 지역 학생들에게 등록금의 50%를 지원하는 파격적인 장학제도를 신설했다. 

이외의 지역학생에게도 등록금의 25%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학업인재육성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함께 지원받는다면 강동대학교 신입생은 타대학 보다 더 많은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Uni-Tech)사업 운영 = 강동대학교 전기전자과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Uni-Tech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Uni-Tech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교 2년 과정을 통합한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전기전자과는 부원고 및 8개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전기전자분야 전문기술인력 30명을 집중 양성하게 된다.

전기전자과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기업에서 통합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대학교졸업 직후에는 협약기업에 취업이 보장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1·2차 모집 총 1665명 선발…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강동대학교는 2019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537명 중 수시 1차 모집에서 1096명(정원 외 포함 1240명)과 수시 2차 모집에서 374명(정원 외 포함 425명)을 모집한다.

전문대학교는 수시 지원 6회 제한에 해당하지 않아, 관심이 있는 학과라면 지원할 수 있다. 강동대학교는 모든 학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모집학과는 전체 29개 학과로 △보건 △디자인 △인문사회 △공학 △방송광고 △호텔관광 △예체능 분야로 구성됐다. 강동대학교는 SCK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특성화학과인 △인문사회 △보건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은 1·2학년별 가장 성적이 우수했던 2개 학기의 전체과목(석차등급 반영)을 반영한다. 간호학과·경찰행정과·물리치료과·의무부사관과·유아교육과·항공관광과 정원 내 전형 지원자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대부분은 면접40%+학생부60%로 선발하지만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80%+학생부20%로 선발하게 된다.

1차 수시모집 원서는 9월 10일부터 28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0월 10일, 실기고사는 실용음악과 10월 5일, 실용댄스과 10월 8일에 진행되니 일정에 주의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10월 15일이다. 2차 모집 원서는 11월 6일부터 20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1월 28일, 실기고사는 실용음악과 11월 23일, 실용댄스과 11월 28일에 이뤄질 예정이다. 합격 여부는 12월 3일 강동대학교 입학홈페이지(http://ipsi.gangdo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김현기 입학처장 “수시모집 전형 간소화 및 수능 최저등급 반영 안 해”

- 2019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전형을 간소화했다. 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일반고와 특성화고를 분리하지 않는 일반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모집 인원을 전체 정원에서 96% 선발해 수시모집 비율을 높였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최저등급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과목 내신 및 면접, 실기고사를 진행해 인원을 선발한다. 수능보다 내신이 강한 학생이 유리하다. 또 면접 및 실기고사를 진행해 인원을 선발하는 학과의 경우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도 중요하다. 특히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이 80% 범위를 차지하고 있어 면접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진행은 학과별 정해진 시간에서 접수순이며 2 대 1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는 실용음악과와 실용댄스과만 실시하며 심사위원은 5명이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자기 자신을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신입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특성화학과를 소개한다면?
강동대학교는 2018 SCK사업 계속지원에 따른 인문사회 및 보건분야의 특성화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보건분야의 간호학과와 인문사회분야의 경찰행정과는 강동대학교의 대표학과다. 간호학과의 경우 2015년 간호학과 4년제 지정평가를 통해 4년제 학사학위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경찰행정과는 졸업 시 경찰공무원 특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입학처 전화번호 : 1577-331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gangd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