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본지는 최진규 서령고 교사의 <이런 학과 어때요?>를 통해 전문대학 내 유망‧이색학과를 소개해왔다. 현재까지 소개된 26개 학과들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이나 유망산업과 관련 있는 학과들을 되짚어본다.

■ 4차 산업혁명 관련 학과 =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산업분야 중 하나는 드론 산업 분야다. 최근 여러 대학에서 드론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으며, △동강대학교 드론학과 △강원도립대학교 ICT드론과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드론공간정보과 △세경대학교 전기자동차드론과 △수성대학교 드론기계과 등이 대표적이다.

드론학과에서는 △드론제작 및 정비 △드론조종 △드론 항공촬영 등을 배운다. 드론학과를 졸업하면 경량비행장치조종사, 무인항공기조종자, 드론교육지도사, 항공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무선통신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향후 공공기관의 무인항공기 조종 및 관리, 운용 전문가, 재난 감시 보안요원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 무인항공기 제조 및 부품 산업체, 항공 방제 업체, 방송국 및 신문사 항공사진촬영, 드론 교육관련 교수요원, 3D지도 제작업체, ICT 관련 SW 개발업체, 모바일 앱 개발업체, 무인 로봇 개발 업체, 공장 자동화 분야 등 수요가 있는 기업체가 다양하다.

경복대학교‧경인여자대학교‧배화여자대학교‧오산대학교‧두원공과대학교 등에서는 ‘스마트IT’과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IT과는 모바일ㆍ정보통신 응용분야,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및 멀티미디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로, 시스템분석설계,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실무, 멀티미디어개론, 모바일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3D그래픽스 등의 과목을 배운다.

VR(가상현실)콘텐츠과도 있다. 수성대학교에서는 VR콘텐츠학과라는 이름으로, 인덕대학교에서는 VR콘텐츠디자인학과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부가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신성장 분야로 선정할 만큼 VR 전문가에 대한 산업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제공인 MOS,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한국산업인력공단), 게임기획전문가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VR 관련 학과에서는 △기획(콘셉트, 시스템, UI‧UX 등) △디자인(그래픽, 캐릭터, 배경 등) △프로그래밍(게임 플랫폼 운영, 그래픽 등)과 관련된 내용을 배운다.

■ 곤충‧게임‧크루즈 산업 등 유망 산업 관련 학과 = 곤충이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시작은 2013년,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가 곤충을 유망한 미래 식량으로 꼽으면서부터다. 이에 전주기전대학은 평생학습힐빙계열에 곤충산업과(야간)를 설치했다.

곤충산업과에서는 기초적인 이론부터 테크니션까지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뤄진다. 곤충 사육과 번식의 기초, 곤충의 분류와 생태 특성뿐 아니라 식사료곤충 및 가공, 약용곤충의 이해, 곤충과 산업의 이해, 곤충산업 경영 등을 배우게 된다. 또 곤충 문화의 다양성을 위해 곤충과 문화, 곤충스토리텔링 등을 학습한다.

게임 산업은 문화콘텐츠 수출의 5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장안대학교·경민대학교·김포대학교·동서울대학교 등에서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게임의 구성요소, 게임 플레이어, 게임패턴 등에 대한 이해와 게임 창작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병행해 교육한다. 졸업 후에는 컴퓨터 그래픽 관련 회사나 게임 개발 업체, 게임 개발 솔루션 업체, 모바일 게임회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2017년 해양수산부는 크루즈 관광객 증가로 2020년에는 생산 6조1780억원, 소비 3조7000억원, 고용 4만4309명 등의 파급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역 차원에서 크루즈 산업을 지역경제를 이끌 핵심 산업으로 보고 있는 곳들도 있다. 제주에서는 크루즈 산업 육성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으며 인천은 신국제여객터미널을 준공하기로 했다.

크루즈 산업의 성장세가 예측됨에 따라 관련 학과들도 주목받고 있다. 강원도립대학교 크루즈승무원과,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과, 세경대학교 호텔관광크루즈과 등이 그 예다. 크루즈 관광 관련 학과에서는 관광학과 영어회화, 서비스 매너, 조주음료론, 레크리에이션 등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과목을 배울 수 있다.

크루즈승무원과에서는 구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사, 수상안전요원, 영어동시통역사, 일본어동시통역사, 중국어동시통역사, 호텔서비스사, 조주기능사, B‧M(Beverage Manager), C‧M(Club Manager), 소믈리에, 바리스타, 병원코디네이터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크루즈선사 승무원이나 크루즈 전문가이드, 크루즈코디네이터 등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관광 관련 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