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ICT·블록체인 등 신기술에 관심 집중

부족한 재원·시류 따라 바뀌는 광풍 현상은 문제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대학의 발걸음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와 대학이 ICT,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의 분야 학문·연구 지원을 강화하면서 대학의 미래 먹거리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지속적이고 충분한 지원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 지난 6일 국민대에서 개최된 '2018년 대학ICT연구센터(ITRC) 현판증정식'에서 15개의 신규센터 현판 증정식을 마친 후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의 대학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지원 사업 다양= 과기정통부는 대학과 손을 잡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ICT 혁신인재 양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현판증정식을 마친 고려대·산기대·숭실대·중앙대·포항공대 등 15개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융합역량과 현장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석·박사급 혁신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대학은 향후 4년(최장 6년)동안 연간 5억~8억원의 지원을 받아 빅데이터, 인공지능, ICT 융합 스마트 엔지니어링 등 각 대학이 주력하는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연간 600여 명의 학생과 75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대학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최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공동으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전문성을 집적한 ‘암블 전략과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암블 전략가, 암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설계능력을 기르고 이 분야를 개척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둔다.

포스텍은 국내 처음으로 블록체인과 AI 분야 온라인 단기 석사과정을 도입한다. 정보통신대학원도 블록체인·인공지능 석사과정의 일부 과목을 온라인 과목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지원 사업에도 선정돼 포스텍 인터블록체인 연구센터는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인공지능을 위한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내년에는 인공지능 대학원이 설립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1일 ‘소프트웨어 일자리 창출 전략’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 관련 일자리 2만 개 창출 전략을 밝혔다.

내년에는 AI 분야의 세계적 선도연구자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대학원 3곳을 설립하고, 2022년까지 4000여 명의 핵심인재 발굴과 4만여 명의 실무인재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학문의 유행 광풍에 그치지 말아야…여전히 부족한 지원도 난제= A교수는 시류에 따라 휘둘리는 정부와 학교의 쏠림 현상을 지적했다. “한국의 정부도 그렇고 교육환경도 그렇고 너무 유행을 좇는 경향이 있다”며 “10년 전에는 인공지능을 연구한다고 해도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았다가 요즘에는 너도나도 인공지능, VR, 블록체인에만 관심을 쏟는다”고 말했다.

결국 정부와 대학의 꾸준한 지원은 물론 해당 산업과 교육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부족한 재원이다. ICT 혁신인재 양성 사업에 참여하는 한 대학의 B교수는 이 같은 관심과 취지는 좋다면서도 부족한 재원으로 사업이 부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B교수는 “정부는 다양한 사업을 해야 한다고 하고, 예산은 한정돼 있으니 계속 나눌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그러면서 연구원은 더 뽑으라고 한다. 인풋은 많은데 이를 처리하기 위한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지만 그렇게 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짚었다.

학교 측의 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하자 “소형 대학들은 등록금 수익도 높지 않아 힘든 상황에서 어느 한 분야에만 지원을 해달라고 요구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