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정책국장·대학별고사 연구팀장

수시 원서접수가 끝났다. 자소서도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마감됐다. 이제는 면접을 준비할 때다. 자소서는 글쓰기고 면접은 말하기다. 자기 생각을 적으면 글이 되고, 발화하면 말이 된다. 따라서 자소서와 면접은 함께 준비하고 연습해야 한다. 자소서를 쓰면서 면접을 고민해야 하고, 면접 연습을 하면서 자소서의 내용을 고민해야 한다. 학생부위주전형 면접은 교사∙친구들과 협업을 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이다. 그런데 의외로 학생들이 논술∙적성과 달리 면접을 쉽게 생각하고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서류 100’ 전형이 늘면서 면접을 안 보는 대학도 있지만, 학생부위주전형에서는 대부분 면접을 치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수시모집 면접고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학생부·자소서·추천서 등 서류를 평가하는 ‘서류 기반 면접’과 논술처럼 제시문이 주어지는 ‘제시문 기반 면접’이 있다. 최근에는 대부분 대학이 서류 기반 면접을 보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학생부위주전형에서는 주로 지원자 1명에 입학사정관과 학과 교수 등 2~3명의 면접관이 평가하는 다대일 면접이 일반적이며 15분 내외가 소요된다. 다대일 면접은 여러 명으로부터 질문을 받기 때문에 긴장감과 압박감이 크다. 서울대 일반전형, 연세대 면접형, 고려대 학교추천Ⅰ,Ⅱ∙일반전형 등은 제시문 기반 면접을 보기 때문에 서류 기반 면접과 더불어 대학이 요구하는 면접 유형을 대비해야 한다. 지난해 연세대 면접형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3년간 열심히 한 학교 활동, 자기소개서 활동 중 가장 인상 깊은 활동, 동아리 활동 중 어려운 점’ 등을 물었다.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는 지역별 출산율 그래프와 맞벌이 가구의 소득별 출산율 그래프를 주고 원인과 해결방안을 물었다.

일부 대학에서는 ‘시사 이슈’와 연관 지어 전공지식을 묻기도 한다. 예컨대 사회복지학과-공공부조, 환경공학과∙에너지공학과∙원자력공학과-미세플라스틱/대체에너지/탈원전, 군사학과∙부사관학과∙사이버국방학과-사드배치/북한 핵∙미사일 도발/전시작전환수권, 컴퓨터공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게임공학과-알파고와 이세돌/인공지능(AI)/가상현실(VR)/포켓몬 열풍과 증강현실, 지리학과∙지리교육과-지진 공포, 화학과∙화학공학과-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살충제 달걀, 기계공학과∙로봇공학과∙자동차과-자율주행자동차, 사회학과-세월호 침몰 사고/혼밥∙혼술 혼자의 시대, 법학과-청탁금지법/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경영학과∙경제학과-가상화폐/프랜차이즈 갑질 논란/종교인 과세/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담뱃값 인하, 특수교육과-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논란, 사범대∙교대-교원 임용절벽/학교 폭력 증가, 사학과∙역사교육과-국정교과서 폐지/일본의 역사 왜곡, 신문방송학과-가짜 뉴스 등의 문제 형태다.

찬반 주장형에 대한 답변은 ‘주장 – 근거 – 상술’ 형식으로 답변하는 것이 논리적이고 길게 말하는 방법이다. 원자력발전소 찬반 논쟁을 물었다면, ‘주장-저는 원자력발전소를 이용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근거-왜냐하면, 전력을 얻고 나서 생기는 핵폐기물의 처리문제 때문입니다, 상술-원자력 발전소는 환경 문제로 독일 등 선진국에서 감소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말하면 된다. 상술은 부연 설명이나 사례를 들어주면 된다.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재반론까지 추가질문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면접의 핵심은 질문의 요구사항을 또박또박 모두 말하고 해결하는 데 있다. 주장을 두괄식으로 말해야 하는 건 맞지만 그렇다고 답변을 짧게 하라는 것이 아니다. 한 문항당 답변 시간은 1분 30초에서 2분이 적당하다. 질문에 대해 말문이 막히는 현상은 준비 부족이 원인이다. 콘텐츠가 있어야 길게 답변할 수 있는 것이다. 대학∙학과 홈페이지의 내용을 숙지하고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의 기출문제를 참고해 모의면접을 반복하는 것이 면접 고득점의 비결임을 명심하자.

면접은 단기간 준비가 어렵기 때문에 단위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도교사는 담임교사로 국한해서는 안 된다. 담임교사와 과목별 교사의 협업과 팀티칭이 필수다. 먼저 학생부·자소서·상담기록 등 학생 자료를 꼼꼼히 검토한 뒤 학생과 자주 만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그 뒤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연습을 해야 한다. 교사들과 모의면접을 한 뒤에는 학생들도 면접관으로 참여시켜 연습을 하면 효율적이다. 모의면접 상황은 동영상으로 촬영해 피드백을 해야 한다. 지도교사는 면접 뒤 말투, 용어 선택, 시선 처리, 자세 및 태도 등 학생의 약점을 몇 가지 지적해 개선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자연계 면접은 수학·과학 관련 교과서 대단원·소단원 학습목표를 숙지하고, 학습활동 문제풀이를 하면 도움이 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