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LINC+고도화형사업단, ‘2018 비즈니스모델 박람회’ 개최

캡스톤디자인 전시와 함께 기업신속대응센터 운영성과 공유·확산
성과공유 및 자유토론 통해 학생·대학·기업이 상생하는 교육의 장

▲ 전문대 LINC+고도화형사업단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경남정보대학교 센텀산학협력캠퍼스에서 '2018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를 개최했다. 교육부 관계자, 사업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첫날 개막식이 열렸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이 박람회의 기대효과를 전하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사진=황정일 기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전문대와 중소기업 간 사업화 연계를 위한 기술 및 콘텐츠 발굴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산학협력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회장 김차근, 한국영상대학교 산학협력단장)가 주최한 ‘2018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에서다.

협의회는 △LINC+사업의 목표 및 비전과 독창적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확산 △기업신속대응센터(URI) 운영에 따른 사업화 연계기술 시연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작품 전시 및 홍보 등을 목적으로 지난 12~13일 이틀 동안 부산 소재 경남정보대학교 센텀산학협력캠퍼스에서 박람회를 열었다.

박람회 첫날에는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류동민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김차근 LINC+산학협력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장, 박남석 LINC+사회맞춤형학과중점형사업단협의회장, 윤동열 특성화전문대학발전협의회장,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 등 내빈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막식이 열렸다. 개막식은 테이프커팅을 시작으로 김차근 회장의 개회사, 추만석 총장의 환영사, 김영곤 정책관의 축사, 류동민 본부장의 인사말에 이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컬처스의 축하공연으로 구성됐다.

▲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에 참가한 동아방송예술대 학생들로 구성된 DIMA 컬처스가 박람회의 개막을 축하하며 공연을 펼쳐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을 유도했다. (사진=황정일 기자)

김차근 회장은 “이번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시행하는 행사인데 작년과는 차별화된 의미가 있는 행사이기도 하다. 학생들이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창의교육을 받고, 소중한 아이디어를 내 생산된 작품을 전시하고 발표하는 자리인 동시에 기업신속대응센터에서 1년 동안 기업체·학생·교수가 함께 작품을 만들고 기술을 개발하며 지식을 생산해낸 우수한 성과물을 함께 전시하는 자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명칭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로 바꾼 이유다. 박람회가 성과물을 서로 확산하고 공유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개회사를 밝혔다.

추만석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2018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는 LINC+사업을 수행하는 15개 전문대가 참여해 그간 이어온 사업단·기업체·학생들의 노력에 대한 격려 및 정보공유의 자리라 생각한다. 독창적인 선도비즈니스모델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성과들을 공유해 산학협력 비즈니스 환경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 모든 학생들이 지금까지 만들어온 결실을 통해 다른 작품들을 보면서 한 단계 발전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 첫날 개막식에 앞서 주요 내빈이 참여한 가운데 테이프커팅식이 진행됐다. 테이프커팅과 함께 축포를 울려 2018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의 시작을 알렸다. 사진 왼쪽부터 김학성 NCS거점센터협의회 부회장, 윤동열 SCK발전협의회장, 김차근 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장,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국장, 추만석 경남정보대학교 총장, 류동민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박남석 사회맞춤형사업단협의회장, 권양구 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장 (사진=황정일 기자)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은 축사에서 “올해는 특별히 명칭 자체를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라고 새로 사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전문대학들이 실질적으로 고등직업교육의 중추로서 한국사회에서 역할을 해나가는 방향성을 보여준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들이 필요한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실용적인 기술개발과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역할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전문대학들이 중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재정지원,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 취업이 어렵고 학생충원이 어려워지는 등 현장이 쉽지 않다. 이런 위기들이 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비전을 공유한다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가한 학생들이 다른 참가팀을 보면서 서로 발전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류동민 본부장도 인사말을 통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가 비즈니스모델 박람회로 바뀌었는데 조금 더 넓은 상위 개념인 것 같다. 단순히 경진의 의미가 아니라 전문대학들의 현황을 점검하고 활로를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학생 여러분들도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의사소통하면서 다른 대학에서 온 학생들과 네트워킹 및 협력하는 좋은 관계를 맺는 계기를 마련하기 바란다. 한국연구재단은 LINC+사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학 노력하고 필요한 사항을 신속히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행사의 주인이자 가장 축하받고 격려받아야 할 학생들에게 유익한 좋은 행사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는 지난해 개최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와 달리 기업이 참여해 함께 연구한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여서 의미를 더했다. 15개 대학이 유관기업들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물을 시연하고 체험하는 모습 (사진=황정일 기자)

■ 기업이 함께 참여한 성과전시로 행사 업그레이드 =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인 만큼 이번 행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업과 학생들이 함께 완성한 성과물을 전시했다는 점이다. LINC+사업단에서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기업신속대응센터를 설립해 운영해왔다. 기업신속대응센터는 그동안 여러 부처로 나뉘어 있던 기업과의 연계 및 지원체계를 일원화하기 위한 창구다.

URI 특별부스에는 △방제용 드론(경남도립거창대학)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IoT 솔루션(경남정보대학교) △아리랑을 소재로 한 창작극(대경대학교) △시니어웰니스센터(대구보건대학교) △온에어 모니터링 시스템(동아방송예술대학교) △VR 레이싱 시뮬레이터(아주자동차대학) △장애인식개선사업(용인송담대학교) △익산시 쌀 가공식품 명품화사업(원광보건대학교) △한라in 에코 힐링 프로그램(제주한라대학교) △고장예측 모니터링 시스템(창원문성대학교) △지식만화제작사업/패션트럭운영사업/멀티채널애니메이션(청강문화산업대학교) △자동굴절검사기기(춘해보건대학교) △구기자 및 감초 머금은 넥타이(충남도립대학교) △디지털 방명록(한국영상대학교) △한복기업 리네한 기업지원(한양여자대학교) 등이 전시됐다.

이와 함께 15개 대학 참가단은 캡스톤디자인 일반과제와 옥션마켓용 과제를 대학별로 선보였다. 일반과제, 옥션마켓용 과제로 구분된 평가위원들이 전시현장을 돌면서 학생들의 창의작품 시연 및 설명을 들었다. 현장평가와 함께 프레젠테이션 평가를 종합해 우수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은 오는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인 ‘산학협력 엑스포’의 시상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2018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에 참가한 주요 내빈들이 부스를 돌며 창의적 성과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황정일 기자)

 

=======

[Interview] 김차근 LINC+산학협력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장

- 비즈니스 모델 박람회의 의의는.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통해 진행한 학생들의 창의교육, 이를 거쳐 만들어진 아이디어 작품을 전시하고 발표하는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넘어 지난해 LINC+사업을 시작하면서 신설된 기업신속대응센터를 통해 기업들과 학생 및 지도교수들이 1년 동안 이뤄낸 성과들도 함께 전시하는 자리라는 데 의미가 있다. 기업이 참여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화장품, 드론,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결과물까지 공유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 박람회를 통한 기대효과는.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행사가 대학 간, 학생 간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라는 것이다. 타 대학, 타 학생팀의 제품이나 모델을 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또 기존에 기업과 매칭해 만들었던 공동 비즈니스 모델을 넘어 기업과 기업 간에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말 그대로 대학과 대학, 학생과 학생, 대학과 기업이 서로 상생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하는 박람회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향후 계획이나 바람이 있다면.

“사업단에서 앞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박람회를 통해 선보인 많은 작품들을 온라인 공간에서 더 많은 분들이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 단순히 박람회 전시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국내 전역에서 전시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전시되고 판매되기까지 우수한 성과가 나오도록 응원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