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인사청문회 개최···교육부 장관으로서 비전 밝혀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부국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  보자가 대학 등록금 부담 완화 정책 강화를 시사했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9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유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사청문회를 시작했다. 유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교육부 장관으로서 비전과 소신을 공개했다.

유 후보자는 "모든 학생 한 명 한 명의 소질과 적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면서 교육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를 위해 모든 아이들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공공성을 높여나가고,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먼저 국가의 교육비 투자를 확대해 국민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계층사다리를 복원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국가 책임 교육을 실현하고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 자녀 양육에 대한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고등학교까지 교육은 국가가 책임지도록 고교 무상교육을 도입하고,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은 더 낮추도록 하겠다"면서 "특수교육 대상자, 다문화 학생 등 교육 소외계층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상호 존중과 배려라는 민주적 교육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둘째, 미래 사회를 대비한 인재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입시‧경쟁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이 맞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2015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되도록 지원하는 한편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혁신 기반을 조성하고 고교학점제의 체계적 도입을 준비하겠다"며 "지역 사회 발전의 거점이자 혁신 성장의 중심인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의 자율적 발전을 지원하고, 미래사회 지식 창출을 위한 학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 청문회장에서 인사하는 유은혜 후보자

이어 유 후보자는 "셋째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겠다. 명문대 진학을 교육의 목표로 두는 풍토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적성‧흥미에 따라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을 강화하겠다"면서 "아울러 직업계고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중등 직업교육을 혁신해 나가고, 지자체・대학・산업이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해 실질적 고졸 취업을 활성화함으로써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학생들의 진로를 다변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유 후보자는 "학령기 이후에도 취업・이직・창업・결혼・육아 등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을 강화하여 모든 국민의 지속적 역량 개발을 지원하겠다"며 "끝으로 국가교육위원회라는 새로운 거버넌스를 통해 미래 인재 양성 방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형성해 나가고, 안정적으로 교육정책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