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진학청년 지원방안을 위한 심층설문조사결과발표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일자리분과는 지난달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서울시내 비진학 청년 98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심층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총25개 문항으로, 비진학 청년의 노동조건, 구직활동 등 취업경로, 공공직업훈련에 관해 질문했다.

설문조사 결과 비진학 청년 다수가 저임금, 1년 이하의 임시직 또는 일시적 일자리에 일하고 있어 열악한 근로조건에 놓여있었다. 다른 업종에서 일하길 원하는 비진학 청년의 비중이 57.3%로 높았으며, 퇴사사유에 있어서도 기술/적성/업종 변경을 이유한 경우 22.4%로 높게 나와 직업훈련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비진학 청년들은 직업교육 관련 정보 전달체계의 부재(38.3%),‘금전적 부담’(22%)을 이유로 공공 직업훈련조차 받지 못하고 있었다.

비진학 청년 다수는 열악한 노동조건에 놓여 있었다. 근로계약형태에 있어 비진학 청년 응답자 중 다수가 임시직(25.8%), 근로계약서 미작성 등 잘 모름(13.5%)에 해당해 임시직 및 일시적 일자리 비중이 39.3%나 됐다. 또한 비진학 청년 응답자의 51.7%가 월 150만원 이하의 임금을 받고 있었으며, 노동시간이 주 4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가 38.1%에 달했다.

비진학 청년들은 희망업종 일자리 진입을 위한 직업훈련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한 직장에서 가장 길게 일한 기간이 1년도 채 되지 않은 비진학 청년 응답자가 54%에 달했으며, 퇴사사유에 있어서는 근로조건(25.8%) 다음으로 기술/적성/업종 변경(22.4%)이 높게 나와 비진학 청년이 전체 청년들의 첫 일자리 퇴사사유 중 전공/기술/적성 비율(6.3%)에 비해 3배 이상 높았다.(2018.5. 경제활동인구조사 청년층 부가조사) 뿐만 아니라 최근 또는 현재 일하는 업종과 다른 업종에서 일하고 싶다는 비진학 청년 응답자의 비중이 57.3%로 새로운 일을 하고자 하는 비진학 청년의 비중이 높았으며, ‘학력/기능/자격이 맞지 않아’ 취업에 어려움이 있어 직업훈련을 필요로 한다는 응답이 39.8%에 달했다.

비진학 청년이 직업훈련을 받음에 있어 ‘금전적 부담’이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공공의 직업훈련프로그램 참여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27.7%가 금전적 부담(훈련기간 동안의 소득저하, 교육비, 재료비 등)이 있다고 답했으며, 공공직업훈련 미참여 이유를 묻는 질문에도‘배우고 싶지만 잘 몰라서’(38.3%) 다음으로 ‘금전적 부담’(22%)이 가장 높게 나왔다. 한편 ‘배우고 싶지만 잘 몰라서’(38.3%)가 높게 나온 것은 단순히 ‘홍보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경우 취업과 진로관련 정보 전달체계에서 배제되고 있는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비진학 청년이 공공으로부터 취업과 진로 및 직업훈련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우는 매우 적었다. 진로 및 직업훈련 정보를 얻는 경로는 ‘인터넷/SNS’(42.9%)이 가장 높았으며, 공공으로부터 얻는 경우는 4.1%에 불과했다(청년활동지원센터1%, 취업박람회3.1%). 취업정보를 얻는 경로 역시 ‘인터넷 구직사이트’(50%)가 가장 높았고, 고용센터/취업센터 등 공공알선기관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는 3.1%에 불과했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일자리분과와 청년유니온은 해당 설문조사를 토대로 서울시의 비진학 청년대상 직업훈련정책을 모니터링해 ‘서울청년의회’에서 3가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주요 내용은 △비진학 청년 일자리 예산을 전체 청년일자리 예산의 20%까지 확대 △서울시 기술교육원 훈련생 대상 훈련수당 지급 △비진학청년 직업훈련단 신설 및 청년에 운영권 부여, 커뮤니티 지원 등의 프로그램 도입 등 세 가지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일자리분과와 청년유니온은 향후에도 비진학 청년을 위한 직업훈련 등 특화 일자리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며, 연내 서울시와의 정책간담회, 비진학 청년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