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전경 (사진= 경북대 홈페이지 캡쳐)
경북대 전경 (사진= 경북대 홈페이지 캡쳐)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경북대 민자 기숙사 신축을 두고 대학본부와 원룸임대사업자 간 기숙사 수용인원 감축을 합의한데 대해 경북대 교수회 측이 반발하고 나섰다.

경북대 교수회는 20일 기숙사 수용인원 감축합의는 원천무효이며, 총장이 학생들을 비롯한 전체 대학원구성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거점국립대 중 기숙사 수용률이 전국 국립대 중 두 번째로 낮은 경북대에서 임대사업자의 이익을 고려해 학생기숙사 수용인원 감축을 결정한 것은 총장이 경북대 전체 이익에 반하는 결정”이라며 “경북대 기숙사 수용률을 제고할 것”을 촉구했다.

경북대는 지난해 7월 교육부 승인을 받아 교내 총 수용인원 1209명 규모로 민자사업 방식의 기숙사 신축을 개시했다.

그러나 임대료 수입 감소를 우려한 주변 임대사업자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후 8월 정태옥 의원(대구 북구을, 무소속)의 중재로 신축 기숙사 수용인원 100명, 기존 기숙사 수용인원에서 232명 등 총 322명의 수용인원을 감축하는 것에 대해 임대사업자들과 구두 합의를 했다는 게 교수회 측의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경북대 학생 중앙운영위원회는 학생들의 의견이 배제된 기숙사 수용인원 결정은 받아들일 수 없음을 밝혔고, 기숙사 인원 감축 반대시위와 국민청원 등을 이어가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