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등 6개 교육단체가 유은혜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청와대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를 다시 채택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가운데, 일부 교육시민단체가 유 후보자를 지명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대입제도를연구하는엄마모임, 경기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21세기미래교육연합, 학종폐지국민행동, 미래교육시민연대 등 6개 단체들은 2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유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유 후보자는 도덕적 흠결이 심각하다며 이런 주장을 했다. 이들은 “유 후보자는 실정법 위반 사건이 여러 건이 있고, 비도덕적 행위가 수차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런 도덕적 흠결은 우리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져야할 수장으로서 자격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문성 부족을 지적했다. 이들은 “유 후보자는 국회 교문위에서 6년 동안 활동한 경력을 내세우지만 이는 진짜 전문가를 모독하는 것”이라며 “유 후보자는 현장경험도 없고 교육에 관한 철학이 부재하며 정책에 대한 이해도 부족해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갈등을 해소할 전문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입개편 공론화 과정을 통해 나온 정시확대가 지켜지기 힘들 것이라고 봤다. 이들은 “유 후보자는 이러한 정시확대 여론의 배경과 의미, 가치를 모르고 있어 임기 중에 정시확대를 추진할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유 후보자는 총선출마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이는 출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보통 총선 1년 전부터 선거준비를 하는 관행을 고려하면 유 후보자는 임명되더라도 수개월 업무파악 하다 끝나면 바로 총선준비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백년대계라 하는 교육정책은 긴 안목을 가지고 깊이 있고 내실 있게 추진을 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1년 짜리 시한부 장관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에서 유 후보자의 사퇴여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학부모 91%가 유 후보자 사퇴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유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하지 않고 버티고 있으므로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유은혜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촉구하기 위해 모인 이들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철회할 때까지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