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 장관 임명 대학가 반응

취임식이 달라졌다. 이전과는 달리 교육부 직원들이 의자에 둘러 앉은 채 유은혜 장관 취임식을 지켜보고 있다.
취임식이 달라졌다. 이전과는 달리 교육부 직원들이 의자에 둘러 앉은 채 유은혜 장관 취임식을 지켜보고 있다.

[취재=대학팀, 정리=정성민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임명됐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부총리이자 23년만의 여성 교육부 장관이다. 대학가는 유 장관에 대해 기대감을 표하면서 입시 정책 안정화, 자율성, 특성화, 적폐 청산 등을 주문했다.

장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입시정책에 국민들이 혼란을 느끼고 피로감이 누적된 만큼 지속성과 안전성에 방점을 두고 입시정책을 운영했으면 한다”면서 “(유 장관이) 여러 공식 석상에서 밝혔듯이 입시에서 대학의 자율을 존중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원윤희 서울총장포럼 회장은 “그동안 입시 문제에 이슈가 매몰됐다.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나라가 크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교육부가 입시 문제에 너무 매몰되지 말고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인재 양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학이 연구나 가치 창출, 폭넓은 교육과 인력 양성, 학생을 포함한 연구 인력 등을 어떻게 개발할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며 "연구, 창업, 기술 사업화 등 전체적인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 회장은 “지역 대학 위기론이 부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균형 잡힌 대학 발전이 필요하다”면서 "가능하다면 미국처럼 지역별로 특정 분야에 특성화된 대학들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이 이어졌으면 한다. 각 지역별로 특정 분야에서 대학들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송혁 전국학생처장협의회 회장은 “재정 문제 등 신임 장관이 사립대 현실을 명확히 파악했으면 좋겠다. (사립대 문제를) 피상적으로 바라보지 말고 실질적으로 학생, 교직원, 교원들과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며 "대학은 학생과 교수, 학교가 협조하는 공동체다. 대학을 투쟁의 대상으로 바라보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김정현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 회장은 “2022학년도 대입개편이 공론화를 거친 만큼 신임장관이 수용할 것이라고 본다. 일부 교육시민단체들이 공론화가 잘못됐다고 하지만 흔들림 없이 이끌어 나갔으면 좋겠다”면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도 대학이 노력을 많이 해왔다. 지난 10년간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학교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를 살렸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형철 전국국공립대교수회연합회 상임의장은 “유 장관이 교문위(현 교육위) 시절 했던 일을 기대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있으면 좋겠다. 교문위에서 강사법 등 약자를 위한 정책을 폈는데 그 기조가 계속되길 바란다”며 “적폐가 가장 청산되지 않은 곳이 대학이다. (대학의) 적폐를 청산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문대학가도 기대와 당부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희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은 "우리나라의 교육은 정치적 역학 관계에 강한 영향을 받아왔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실현하고자 한다면, 백년지대계라는 교육 현안에 대해서만은 어떠한 정치적 상황이나 입장을 막론하고 대승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그 대안과 관련해 우리나라 직업교육을 이끌어 온 136개 전문대학의 어려운 현실을 공감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총장협의회에서 제안한 여러 안건(고등직업교육육성법, 수업연한 다양화, 고등기술대학교 등)을 검토, 그에 맞는 새로운 정부 정책을 수립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교육계에서는 유 장관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유 장관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셌기 때문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 이하 교총)는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장관 후보자 지명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통해 지명과 임명에 부정적인 교육현장과 국민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컸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일 것을 요청한다”며 “정부 정책을 교육현장에 녹여내는 최일선이 교육자이고 이를 지원하는 것이 국민이라는 점에서 향후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 제고와 원활한 정부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교총은 “교육현장, 국민의 불만과 불신을 어떻게 해소할지에 대한 해답부터 먼저 내놓아야 할 것”이라면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역할과 책임은 매우 막중하다. 이번 교육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나타난 교육현장과 국민의 목소리를 다시 한 번 엄중히 인식하고 앞으로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가감 없이 전달, 정부 정책 방향과 속도에 그대로 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