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참가자들이 열심히 글제를 다듬고 있다.
외국인 참가자들이 열심히 글제를 다듬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원장: 유현경)이 2일 제27회 외국인 한글백일장을 개최했다. 외국인 한글백일장은 한글날을 기념해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및 해외교포에게 한글 창제의 뜻을 널리 알리고,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행사다.

연세대 노천극장에서 열린 이날 외국인 한글백일장에는 74개국 1691명의 외국인과 해외 교포가 참가해 시부에서는 ‘눈’, 수필부에서는 ‘휴대 전화’가 글제로 그동안 갈고 닦은 우리말 실력을 겨뤘다.

이번 대회의 장원은 시 부문은 마레트 루드(MARET LOOD) 씨, 수필 부문은 압사득 오네게(ABSADYK ONEGE) 씨가 차지해 각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연세대 총장상 트로피와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또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장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장상, 외솔회장상, 한글학회장상 등의 본상 외에도 특별상으로 아모레퍼시픽에서 후원한 다문화어울림상과 아리따체상, 용운장학재단에서 후원한 용운한글상, 그밖에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상, 예쁜글씨상 등 모두 80명에게 상장과 상금, 트로피, 상품 등이 수여됐다.

이 외에도 사물놀이와 국악 공연, K-POP댄스, 태권도 시범을 비롯해, 행운상 추첨, 외국인 학생 장기자랑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돼 학술과 예술이 공존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