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연구 노력“

서갑원 총장
서갑원 총장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갑원 신한대 총장이 4일부터 6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10.4 남북정상선언 11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했다. 노무현 재단은 방북인사 선정과정에서 서갑원 총장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재직했던 것과 10.4 선언 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해 남측 인사 160명 중 한명으로 선정했다. 서 총장은 5일 이해찬 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과 함께 정부 수송기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했다.

10.4선언 공동행사는 10.4선언이 추구했던 ‘평화정착, 공동번영, 화해·통일’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계승·발전시키고 한반도 평화번영과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행사에서는 남‧북 화해 시대에 평화의 새로운 미래를 기념하며 △10.4 선언 기념행사의 정례화 협의 △10.4 선언 당시 영상 및 사진 등 상호교환 협의 △10.4 선언 평양중앙식물원 기념식수 관련 협의 △남북정상 상봉과 회담 등 기념하는 평양기념시설 건립 추진 협의 △봉하마을 농업협력사업 관련 협의 등 5개 협력 사업을 논의한다.

서갑원 총장은 "남‧북 화해가 진척됨에 따라 경기북부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신한대는 한민족평화통일연구원과 탈분단경계문화연구원을 설립했다“며 ”남북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다방면의 활동과 연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