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카본나노튜브 편광필름의 상용가능성 세계 첫 검증
한국산업기술대, 카본나노튜브 편광필름의 상용가능성 세계 첫 검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안승언 지도교수, 정문영씨, 노영지씨
왼쪽부터 안승언 지도교수, 정문영씨, 노영지씨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산업기술대(총장 안현호)는 안승언 나노광공학과 교수팀이 카본나노튜브(CNT)-시트(sheet) 기반의 편광필름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 패널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편광필름은 입사된 빛에서 특정한 방향의 빛만 투과시키는 기능이 있는 광학필름으로, LCD·OLED 패널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구성요소다. 기존 폴리머 기반의 편광필름은 낮은 광 투과도로 인해 전체적인 디스플레이의 광 효율을 저하하는 단점이 있다.

안승언 교수팀은 빛의 전기장이 전도성 물질이 일렬로 배열돼 있을 때 편광현상이 일어나는 원리에 착안해 한 방향으로 정렬된 카본나노튜브-시트 편광필름을 연구했다.

카본나노튜브 시트는 가시광선 영역(350~800nm)에서 높은 광 투과도와 편광효율을 가지며 고온에서도 물리적인 변형 없이 광학특성을 유지, 기존 편광필름의 단점 보완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됐다. 또 카본나노튜브 시트 편광필름을 상용 LCD 패널에 적용해 화면을 구현함으로써 응용 가능성을 검증했다.

안 교수는 “나노 재료를 대면적으로 균일하게 구현하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나노물질의 우수한 물리적, 광학적 특성을 기존의 디스플레이 기술에 접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문영, 노영지 석사과정이 함께 수행한 이번 연구 논문 ‘Flexible and Thermally Stable Optical Polarizers Based on Highly Aligned Carbon Nanotube Sheets for the Visible Spectral Range’는 재료과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트리얼스 테크놀러지(Advanced Materials Technologies)> 9월 27일 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