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 총장(왼쪽에서 5번째)가 김충선 석좌교수 초빙을 위한 기금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최일 총장(왼쪽에서 5번째)가 김충선 석좌교수 초빙을 위한 기금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신대(총장 최일)가 ㈜주성산업(대표 강용구)과 4일 대학 중앙도서관 2층에서 김충선 전 연세대 물리학과 교수를 석좌교수로 초빙하기 위한 기금전달식을 가졌다.

협약에 따라 주성산업은 김충선 석좌교수를 위해 최장 10년 동안 2억4000만원을 동신대에 기부한다.

김충선 교수는 동신대가 설립한 고에너지물리연구소에서 ‘입자물리현상론 및 중성미자 본성’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학생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중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김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입자물리 이론으로 1988년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1992년부터 연세대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이후 30여 년간 총 4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올 초 정부로부터 과학기술훈장 웅비장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어릴 때부터 하고 싶었던 연구를 할 수 있게 돼 감사하다”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동신대와 나주, 전남지역 학생들에게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최일 총장은 “광주와 전남지역 대학 중 다른 대학 교수를 석좌교수로 초빙한 최초의 사례로 알고 있다”며 “세계적인 학자의 초빙을 통해 동신대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