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한국창업교육협의회 회장(중앙대 교수)

‘고용참사’ ‘신규취업자 10만 명 붕괴’ 우리 사회의 고용 사정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실업 해소, 일자리 창출이 지상과제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취업 위주 교육을 실시해온 대학에서 창업 ·창직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취업 교육에 집중돼있는 현행 대학교육에서 창업·창직 교육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교육을 바라보는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고등(직업)교육 차원에서의 '창업·창직·창의·창작(일명 4創)'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해 창업·창직 교육 시리즈를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①상상력(想像力)과 창의력(創意力)이 미래 경쟁력이다
②창업 생태계 고도화를 위한 상생의 시대
③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창업교육
④창직이 미래다, 해외사례로 본 창직교육의 방향
⑤해외사례를 통해 본 창의인재양성 탐구
⑥트렌드와 브랜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 – 방탄소년단의 군비확장을 위해
⑦로테크와 하이콘셉트를 위한 전문대학의 융합교육
⑧대학창업교육과 지역경제 연계방안
⑨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창업교육 방향과 전략
⑩전문대학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김진수 교수
김진수 교수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거세다. 4차 산업혁명은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의 앞 글자를 딴 I.C.B.M 기술과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한 인공지능(AI)이 결합되면서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라 사회·경제, 산업구조, 고용구조 등 사회 전반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의 상황에 맞게 4차 산업혁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관련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개발과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3대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에서 4차 산업혁명관련 혁신창업은 혁신성장 경제정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혁신창업이 확대 가능하게 된 것은 아무래도 기술 발달의 영향이 크가. 즉, 기술의 공공재화와 AI 등으로 기술적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 모델과 기회가 많이 발생하게 됐다. 또 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라 소수의 인원으로도 R&D, 신제품 기획 및 개발, 자금지원, 생산, 유통이 가능하게 됐다. 컴퓨팅 파워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구와 신제품을 기획하고, 자금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과거 보다 쉽게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제품은 3D프린팅을 통해 생산하고, 플랫폼을 통해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이 됐기 때문이다.

그 결과 2014년 1월을 기점으로 기업가치가 1조에 해당하는 유니콘(unicon) 기업이 빠른 속도로 대거 등장하게 됐다. 과거 포천 500대 기업이 유니콘 기업이 되기 위해 걸린 시간은 무려 20년인 반면, 최근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창업 기업은 불과 4.4년 만에 기업가치 1조를 돌파하고 있다. 숫자도 2014년 1월 이전에는 22개에 불과했지만 이후에는 181개에 달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를 감안하면 혁신성장 창업기업의 출현은 더욱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해외의 괄목할 만한 혁신창업에 비해 국내는 ‘1조클럽’에 해당하는 기업이 쿠팡, 옐로모바일, CJ게임즈 3개 기업에 지나지 않아 안타까운 실정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해외 선진국과 비교해 창업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창업생태계 수준이 낮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혁신창업에 도전하는 우수한 창업인재 양성이 부족한 것이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일단 양질의 input이 있어야 output도 그만큼 달성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하지만,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양질의 혁신창업 인재양성이 가능한 대학은 여전히 4차 산업혁명관련 창업인재 양성과 지원체계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대학은 일반적인 수준의 창업교육을 운영할 뿐 4차 산업혁명관련 혁신형 창업에 특화된 교육은 거의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 창업에 대한 정의조차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맞춤형 창업교육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따라서 이제라도 4차 산업혁명 창업교육 방향과 전략을 하루속히 수립하고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과 지원체계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방향설정을 위해 해외로 눈을 돌려보자. 다행히 미국 등 해외에서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I.C.B.M과 AI 관련 기술을 활용한 창업을 디지털창업 (digital entrepreneurship)으로 정의하고, 활발한 연구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해외 동향을 벤치마킹하고 국내 상황을 고려해 다음과 같은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4차 산업혁명 기술 창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대로, 해외에서는 기술기반의 제조업 창업을 기술창업(technology entrepreneurship), 4차 산업혁명관련 기술에 기반한 창업을 디지털창업(digital entrepreneurship)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다시 디지털기술창업(digital technology entrepreneurship)-예를 들면 애플의 iphone, Gopro처럼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기존 ICT를 혁신적으로 융합해 신상품을 개발하는 제조창업인 경우, 디지털창업-ICT를 활융하되 Airbnb 또는 Dropbox처럼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업종으로 구분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은 사업목적의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둘을 구분하기보다는 4차 산업혁명 창업을 디지털창업으로 정의하고 그 안에서 업종을 제조와 서비스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디지털창업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육성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디지털창업은 기존 전통적인 기술창업에 비해 산업의 특성과 비즈니스 모델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가칭 디지털창업이라는 과목 또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창업아이디어와 기회발견, 사업타당성 분석, 비즈니스 모델과 린스타트업, 사업계획서, 마케팅, H/R, 투자유치 및 재무관리 등에서 디지털창업 교육에 특화된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셋째, 디지털 역량(digital competency)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디지털창업은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에 디지털 기술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와 활용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물론 인문사회계 전공학생들에게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디지털기술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활용능력을 갖춰야,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개발전문가들과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보다 성공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개발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기존 창업교육에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디지털기술에 대한 이해 (digital literacy), AI,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스킬 등 디지털기술 활용 능력, 디지털기기를 윤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술태도와 관련된 교육을 강화해 디지털 역량을 함양시킬 융합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과 협업성 함양 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디지털창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이면을 꿰뚫어보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해결해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이 중요하다. 또, 디지털기술 전문가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 이론중심의 창업교육을 탈피하고, 문제해결중심의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 프로젝트 베이스 러닝(Project Based Learning), 실전 체험형 Action Learning과 같은 교수법을 개발하고 보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창업 실전창업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디지털창업교육을 받은 인재들이 실전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I.C.B.M 기술과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는 랩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자기가 개발한 아이디어를 랩에서 검토하고, 시제품을 개발하며 전문가 또는 파트너 기업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필요시 최소한의 개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대학창업펀드 조성 등 실전창업 인프라가 강화된다면, 대학발 디지털창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늦었지만, 이제부터라도 디지털창업 인재 양성에 정부와 대학, 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해 대학에서도 ‘1조클럽’ 유니콘 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