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최근에 일본ㆍ동남아ㆍ중국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K-POP 등 한류를 주도하는 문화상품이 세계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고 급기야 방탄소년단은 세계 음악시장을 주도하는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한류가 확산되는 기저에는 태권도가 있다. 사실 한류의 원조는 태권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무예인 태권도는 사실상 국기(國技)나 다름없고 그 연원도 고대부족국가의 제천행사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태권도는 세계 160개국 이상에 보급돼 있고 도장을 거쳤거나 수련하고 있는 사람만 1억 명에 이르고 있을 정도로 글로벌 스포츠로 도약했다. 세계적인 무예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미국 시장에도 태권도는 중소도시까지 보급돼 있고 수련생만도 500만명에 이를 정도며 쿵푸 등 전통 무예로 널리 알려진 중국시장에도 태권도가 진출해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권도는 이제 아프리카를 포함해 세계 곳곳에 보급돼 한국의 전통무예와 정신을 알리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 태권도를 통해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하는 사범은 이제 세계인들로부터 존경받는 직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 태권도외교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운동 그 중에서도 태권도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지금과 같은 취업 절벽의 시대에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운동 능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인격과 품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태권도는 무예로 분류하지만 사실은 정신적 수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동이다. 그런 면에서 학교생활을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공동체의 가치를 존중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늘 고민하고 생각하는 이타적 사고를 갖고 있어야 한다. 관련 교과목으로는 체육이 가장 전공적합성이 높지만 체육뿐만 아니라 어학과 윤리와 사상, 사회문화 등의 과목에서도 상호협력학습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이 드러나야 한다. 태권도의 정신이 우리 민족의 전통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과 애정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태권도외교과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태권도외교과

- 태권도외교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국내보다는 국외에서 태권도 사범은 단순한 기량을 가르치는 전문가의 차원을 넘어 정신적인 부분까지 컨트롤할 수 있는 존경의 대상으로 추앙받고 있다. 특히 태권도에 사용되는 모든 용어는 우리말이기 때문에 외국으로 진출할 경우에 예상되는 언어적 저항도 비교적 수월하게 넘길 수 있다. 태권도는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의 정식 종목이기 때문에 국가마다 전략 종목으로 양성하고 있고 종주국인 한국의 지도자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미국에서는 지역에서 태권도 사범을 하면 그 지역의 여론을 형성하고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까지 한다는 전언이다. 나라마다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육체와 정신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비교적 부상의 위험이 없는 자기 수련의 운동으로 태권도를 선호한다는 점에서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태권도외교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국제적으로 공인된 태권도 외교 지도자 및 무도인으로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고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태권도연무론, 태권도겨루기, 태권도격파론, 경호무도, 전공영어, 스포츠심리학 등의 교과목을 배운다. 전문지도자로 거듭나기 위해 겨루기선수단, 품새선수단, 시범단, 지도자반, 편입반 등으로 구분해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국제와 국내 대회에 참가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성화된 차별화 프로그램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태권도인으로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게 된다."

- 태권도외교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사범자격증, 경기2급 지도자자격증 자격부여(태권도), 생체3급 지도자자격증 자격부여(태권도), 각 종목 단체자격증 취득(경호, 스포츠마사지, 테이핑 등) 을 할 수 있고 학습 내용에 따라 유아체육, 스포츠 마사지, 레크리에이션, 구급 및 안전관리 등의 자격등도 추가로 취득할 수 있다."

- 태권도외교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태권도 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통해 군ㆍ경찰공무원, 경호업체, 태권도장운영 및 사법, 스포츠센터 트레이너, 각종 생활체육지도자, 해외사범, 무술연기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고 태권도체육관운영, 태권도코치 및 트레이너, 실업팀 선수, 중등학교 방과 후 실기교사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 태권도외교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태권도외교과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와 경민대학교에 개설돼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