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1일 양일 간 아주대 캠퍼스에서…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 가능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아주대(총장 박형주) 아주통일연구소와 창업지원단이 10~11일 양일간 아주대 캠퍼스에서 ‘북한 과학 기술과 스타트업의 만남’을 주제로 창업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남한의 경영 모델과 북한의 과학 기술에 기반을 둔 새 패러다임의 창업을 공유할 예정으로, 창업과 북한의 과학기술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이 주체가 돼 진행된다.

첫째 날인 10일에는 북한 과학 기술의 현황과 이를 이용한 창업의 필요성을 논의한다. 변학문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연구위원이 ‘북한 과학 기술의 이해 및 북한 과학 기술로 창업하기’ 를 주제로 강연하며 강호제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이 실제 창업 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는 ‘북한의 기술 및 북한 특구와 기술개발구 현황’을 소개한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창업 실전에 대한 강의가 진행진다. 송영건 특허법인 무한 변리사가 ‘기술과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및 기술 사업화’에 대해 강의하며 윤세명 중소벤처기업부 서기관이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TIPS)’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참가자들이 이틀간의 강의를 통해 얻은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받는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린다.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에 실질적인 조언을 줄 예정이며 우수 아이디어에는 향후 아주통일연구소와 제품 제작 단계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정훈 아주통일연구소 소장은 “기존에 공식처럼 생각해왔던 ‘북한의 풍부한 자원과 저렴한 노동력, 남한의 자본과 기술의 만남’이라는 남북 경협의 틀을 깨고 ‘북한의 과학기술과 남한의 경영모델’이라는 남북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민해 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아주통일연구소 홈페이지(http://www.aiu.ajou.ac.kr)에서 사전 참가신청을 하거나 현장등록을 통해 참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