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학생부종합전형 개선 추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사진=교육부 제공]

[세종=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교육부가 고등교육, 평생교육, 직업교육 중심으로 개편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개선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유 장관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교육부 개편,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고교 무상교육 도입 등 굵직한 교육 현안에 대해 입장을 표명했다. 

지금 대학가의 관심은 교육부 개편에 맞춰져 있다. 유 장관이 교육부를 고등교육, 평생교육, 직업교육 중심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유 장관은 "교육부를 고등교육, 직업교육, 평생교육 중심으로 개편하고 발전시키겠다"면서 "교육부 개편은 역행하지 않도록 교육개혁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가능한 일부터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학생부종합전형도 곧 수술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유 장관은 "대입 개편안은 현장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학종(학생부종합전형) 개선방안들을 보완하고 적극 대처함으로써 학종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한 유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내건 ‘고교 무상교육’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고교무상교육과 관련해서는 장관 취임 전부터, 교육위 간사를 했을 때부터 당과 청와대는 교감이 있었던 내용이다. 고교 무상교육은 OECD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만 시행을 못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우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율을 높여 재원마련 대책을 세우겠다는 구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유 장관은 “재원마련이 문제다.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다”며 “기재부와 협의를 시작했고, 교부금을 통한 전면적으로 실시하면 가장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즉각적으로 어렵다고 하면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부분부터 하겠다. 예산 마련과 관련해선 시도교육청 교육감과 협의하고 있다. 적어도 내년 2학기부터는 단계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실행 의지를 밝혔다. 

교육부를 떠난 김상곤 전 장관의 실패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 교육관련 국정과제로 봤을 때 일관된 방향을 가졌다고 본다. 다만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등 현안들에 대한 현장의 수용성이나 조율 과정에서 부족해 생긴 혼란들이 생겼다. 교육 현안이 이해관계 당사자가 많아 조율하고 합의하기 어려운 과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