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여 총장(오른쪽)이 KT와 5G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길여 총장(오른쪽)이 KT와 5G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가천대(총장 이길여)가 16일 가천관 중회의실에서 5G 기반 스마트 캠퍼스 조성을 위해 KT(회장 황창규)와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2020년까지 5G 기반의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앞장선다. 또 국내 최초로 5G와 연계한 의료용·교육용 콘텐츠를 공동 개발하고 상용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KT 5G 오픈랩(Open Lab)을 이용한 학생ㆍ교수들의 창업·연구 지원 △VR·AR·XR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이러닝(E-learning) 콘텐츠 제작 및 제공 △음성인식·터치스크린 · 번역 · 건물안내 등을 지원하는 지능형 로봇 안내 시스템 적용 △차세대 학사행정관련 5G 교내망 구축(시범테스트용)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길여 총장은 “우리 대학은 전교생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인공지능기술원과 가상현실체험센터 등을 갖췄으며 길병원도 국내 최초로 IBM 인공지능 닥터 ‘왓슨’을 도입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국내 대학 처음으로 실시되는 5G 기반 캠퍼스 교육망 구축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윤영 KT기업사업부문장 부사장은 “5G 기반 창업과 연구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인재 육성 환경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