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구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장
김태구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장

김태구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장 “더 나은 대학을 위한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1988년 창간 이래 한국 대학교육의 경쟁력 확보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획과 날카로운 분석으로 대학의 역사를 기록해온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그동안 대학인의 목소리를 지면에 적극 반영하고, 대학경쟁력 확보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현재 대학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하고 있고, 등록금 동결로 재정악화와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상당한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서삼경 중 하나인 주역에 나오는 말 중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窮即變 變即通 通即久)’란 말이 있습니다.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는 뜻으로 한국대학신문의 행동의 마음가짐과 그 뜻을 같이합니다.

이미 대학은 여러 가지로 위기상황에 놓여있으며, 절박한 마음으로 새롭게 변해야만 하며, 아울러 변화만이 생존을 위한 정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나아가 이는 ‘소통(疏通)’이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소통이 원활하면 변화가 시작되며, 그 변화는 혁신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이어지게 마련입니다.

지난 30년의 대학교육을 거울 삼아 대학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앞으로 한국 대학이 미래를 함께하며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데 적극 일조하는 한국대학신문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다시 한 번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아울러 우리가 당면한 현재의 상황을 더욱 냉철하게 분석해 미리 미래를 헤아려 한국 대학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소통의 장이자 기록의 보고가 되길 기대합니다.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 “소통·화합 매개하는 창구로서 큰 역할 해줄 것”

청명한 하늘과 붉게 물든 단풍이 모든 이들의 마음을 동하게 하는 가을, 서른 번째 생일을 맞이하는 한국대학신문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모두가 풍성한 결실을 기다리는 가을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한국 대학의 현실은 냉혹하리만큼 혹독한 겨울과 같이 차갑기만 합니다. 이미 10만 가까운 숫자가 감소할 것으로 예고된 2019년이 눈앞에 와있고,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을 통해 2021년 38개 이상 대학의 폐교 수순을 밟겠다는 통보까지 된 상황에 대학의 대책은 무기력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게다가 정부와 각 지방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점차 희박해져 가기만 하는 지원 현황은 예전 명성을 구가했던 유명 지방대학들조차 움츠러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의 대학들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이라는 사회문화적 변화에 발맞추기조차 버거운 현실에 취·창업을 위한 부담까지 떠안은 힘겨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생·학부모·대학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활로의 모색을 위해 대학의 현실을 대변할 수 있는 언론의 힘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때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은 상아탑이라는 말이 무색해져 버린 대학의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채찍질을 해줄 뿐만 아니라 대학의 목소리를 각계각층에 전달하는 임무를 훌륭히 완수해주고 있는 최고의 언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우리나라 미래교육의 참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소통과 화합을 매개하는 창구로서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합니다.

 

송 혁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송 혁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송 혁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대학 입장 대변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돼 주길”

국내 유일의 대학 정론지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한국대학신문은 지난 30년간 건전한 대학문화 창출과 여론 조성에 앞장서서 노력해 왔습니다. ‘대학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실천하기 위해 대학의 경영자, 교수, 직원, 학생 등 대학 운영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그리고 묵묵히 수행해 주셨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대학의 위상과 대내외적 경쟁력은 매우 강화됐고,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대학은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현재 입학자원의 감소로 우리 대학은 건국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대학 구조개혁 평가를 통해 뼈를 깎는 아픔을 감내하는 것을 비롯, 대부분의 대학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습니다. 어둠이 깊으면 깊을수록 밝아오는 환한 햇살은 더욱 찬란할 것입니다만, 지금껏 해왔던 것처럼 한국대학신문이 어둠 속에서 횃불을 들어 대학의 활로를 인도해 주기를 바랍니다. 또 한국대학신문이 대학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돼주기를 바랍니다.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축하하고, 새로운 30년의 역할에 큰 기대와 응원을 보냅니다.

 

김상채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 회장
김상채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 회장

김상채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 회장 “구성원 모두 사랑하고 열독하는 매체가 되길 기대”

1988년 창간돼 대학교육의 살아있는 역사와 함께해온 대학 전문지 한국대학신문이 어느덧 사람의 나이로는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이립(而立)을 맞이했습니다. 뜻깊은 해를 맞아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대학신문은 그동안 ‘대학정론 추구, 대학문화 창출, 대학여론 선도’를 사사로 묵묵히 대학과 함께하며 건전하고 올바른 대학 여론 조성을 통해 고등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또 대학 구성원들의 진실된 대변자로서 시대의 아픔을 함께하며 가슴 따뜻한 우리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전달해 왔다는 점은 무엇보다도 자랑스런 대학의 소중한 자산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의 30년 역사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열정이 녹아들어 있을 것입니다. 직접 대학 현장을 발로 뛰며 신문 제작에 참여한 기자님들, 기사 투고에 참여한 교육계 관계자님들 그리고 신문을 열독하는 학부모 및 학생 여러분들까지 함께한 모든 분들의 노력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무엇보다도 신문이 발행될 때마다 애독하며 관심과 애정을 보여준 대학 구성원 모두가 있었기에 30년이라는 긴 역사를 써내려갈 수 있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한국대학신문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사랑하며 열독하는 우리들의 매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대학신문이 30년 동안 쉼 없이 달려왔다면, 앞으로는 지난 뒤안길을 밑거름 삼아 미래를 향해 새롭게 도약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이 진실되고 깨어있는 동반자이자 시대를 대변하는 목소리로 영원히 우리 곁에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리며 한국대학신문에 재직하는 모든 분들의 건승과 행운 그리고 한국대학신문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장우진 전국교무처장협의회장
장우진 전국교무처장협의회장

장우진 전국교무처장협의회장 “대학과 함께 호흡해온 대변자이자 지지자 역할 수행”

한국대학신문이 대학 전문 언론으로서 뜻을 세우고 정진해온 지 30년이 됐습니다. 축하합니다.

지난 30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면, 한국대학신문은 대학의 위상을 제고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에 힘써 왔습니다. 때로는 대학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정부와 대학 간 소통의 중개 역할을 해줬고, 때로는 고등교육의 발전을 위해 다각도로 논의와 교류의 장이 돼줬습니다. 대학의 발전과 함께 호흡해온 대변자이자 지지자였던 셈입니다.

현 시기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학령인구의 급감, MOOC의 발전 등 대내외의 급속한 환경 변화로 인해 대학의 위기가 종종 언급되는 시기입니다. 그만큼 대학의 혁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각 대학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등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대한 공적 책무성을 다하기 위해, 질 좋은 교육 서비스와 연구를 통해 고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앞으로도 우리나라 대학의 발전을 지원하는 든든한 페이스메이커로서 옆에서 함께 힘차게 뛰어줄 것을 기대합니다.

 

박주희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
박주희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

박주희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 “대학 교육 현장 목소리 가감 없이 전달해주길”

‘대학경쟁력이 국가경쟁력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창간 30주년을 맞이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대학신문은 1988년 10월 15일 역사적 창간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30년이라는 유구한 세월을 대학의 의견을 적극 대변하는 한편,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첨단의 기수로서 묵묵히 걸어왔습니다. 무한 경쟁이 더욱 가속화되는 21세기 대학환경에서의 최우선 과제는 국가 교육 정책에 대한 대학현장의 수용 가능성과 실태를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선봉장의 역할을 한국대학신문이 감당해 주심에 새삼스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제 학생 한 사람의 역량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한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그만큼 대학의 경쟁력 강화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은 단 한 사람의 아주 작은 재능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여러 과업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고, 산업현장에서 크고 작은 가시적 성과로 그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고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으로서 학벌중심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축 등 우리 대학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하는 가교로서 변함없이 머물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이종엽 한국전문대학교무·입학처장협의회장
이종엽 한국전문대학교무·입학처장협의회장

이종엽 한국전문대학교무·입학처장협의회장 “다양한 의견 소신 있게 담아내는 사회적 공기가 되기를”

창간 30년!

30년이라는 오랜 세월 속에서,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중심에 한국대학신문이 있어 왔습니다. 그동안 고등교육과 관련해 수많은 변화와 이에 따른 혼돈의 시간이 계속돼 왔지만, 한국대학신문은 제자리에서 흔들림 없이 다양한 의견과 주장의 소용돌이를 견뎌내며 고등교육의 본질을 밝혀주는 정론지로서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한국대학신문은 고등교육과 관련된 각 주체들 사이에서 혼재돼있는 다양한 이해관계들과 다양한 주장들 속에서, 고등교육의 본질을 지향하는 올바른 시각으로 시류와 사익에 흔들리지 않고 정론을 펼쳐왔음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대학신문에 바라는 것은 현시대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혜안과 동시에 현시대를 이끌어가는 제4권력으로서의 바람직한 역할, 나아가 현재의 고등교육 현안들에 대해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발전적 제안가의 역할까지도 담당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리며, 고등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목소리들을 정확하고 소신 있게 담아내는 사회적 공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김수연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김수연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김수연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고등교육 정책 대안 마련해 대학과 함께 발전해주길”

대학인의 여론을 모으고 고등교육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동시에 대학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매진해온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또한 지난 30년 동안 대학과 대학 구성원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주시고,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데 애쓰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존경을 표합니다.

지금 우리 대학들은 학령인구 급감과 이에 따른 구조개혁, 학사구조개편 등 대학을 둘러싼 대내외적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조에 발맞춰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는 사명 또한 받아들여야 합니다.

특히 국가사회의 고등직업교육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대학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학사구조개편 외에도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이용한 플립트러닝 교수학습모형, 소통과 협력을 위한 하브루타의 수업적용, 융합교육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법의 도입으로 핵심역량을 지닌 미래직업인재 양성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대학의 정론지로서 지난 30년간의 노력에 더해 한국대학신문이 시도하고 있는 UCN PS 2018 등 고등교육의 당면 현안들과 정책적 대안 마련을 위한 공론의 장 마련 등 다양한 시도들이 새로운 해법의 장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국대학신문이 그동안 대학과 대학 구성원들의 혜안이돼, 가야 할 길을 안내해 주셨듯이 앞으로도 고등교육의 새로운 정책 대안을 마련해 대학교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는 정론지로 발전하시길 바랍니다.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형철 국공립대학교수연합회 상임회장
이형철 국공립대학교수연합회 상임회장

이형철 국공립대학교수연합회 상임회장 “고등교육 발전 위해 등불과 같은 역할 수행해주길”

한국대학신문이 창간 30주년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이립(而立)의 나이가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훌륭한 기반을 닦는 데 더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언론으로 성장했음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앞으로도 한국 고등교육 발전을 향한 길에서 등불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그러나 한국 대학의 상황은 그리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신자유주의 이념을 대학에 접목시키려 했던 이전 정부들은 경제논리에 따른 경쟁만을 대학사회에 강요했고, 이러는 사이 한국 대학사회의 황폐화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됐습니다. 이는 2011년 39위에서 2017년 53위로 추락한 ‘세계인재보고서’의 우리 대학교육의 경쟁력 지표만 보더라도 분명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한국 대학교육의 여건은 초라하기 그지없는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전임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우리나라 대학의 경우 28.7명에 이릅니다. 이는 OECD 대학의 평균인 16명보다 많고 국내 초·중·고교의 13~14명보다도 훨씬 많은 수치입니다.

특히 고등교육 공공성 강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국립대학은 이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국립대의 교원 확보율은 국내 주요 사립대학에 비해 7%정도 부족합니다. 학생 1인당 교육비는 수도권 사립대학에 비해 30%가 부족합니다.

국립대학의 위기는 지방의 경제적 위기와 맞물려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단순히 국립대학의 문제만으로 머물지 않고 수도권 중심의 대학의 집중화 및 서열화, 대학입시 준비 과열, 지역의 공동화와 부동산 가격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초래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우리 국공립대 교수회 연합회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국대학신문이 대학의 발전을 위해 보여준 정론지로서의 활동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한민국 고등교육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 밝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박순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동의대 교수)
박순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동의대 교수)

박순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동의대 교수) “사립대학의 구조적 문제 풀어나갈 해법 제시해주길”

사립유치원의 부정비리가 일반에 알려지면서 교육의 공공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게 일고 있습니다. 이와 궤를 같이해 사립대학의 경영 투명성과 민주적 운영도 세간의 가시거리 안에 들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올해 실시한 대학 기본역량 진단이 기존의 대학평가에 머물지 않으려면 ‘진단’에서 파악된 사립대학들의 실상을 상세히 공개하고 이를 해결할 문재인표 대학정책의 기본틀을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사립대학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갈 해법을 대학사회와 일반국민에게 제시해 주기를 바라며 창간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홍성학 교수노동조합 위원장
홍성학 교수노동조합 위원장

홍성학 교수노동조합 위원장 “대학 정책 정확히 보도, 대안 제시하는 역할에도 충실”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한국대학신문은 지난 30년 동안 대학 전문 언론으로서 ‘대학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라는 일념 아래 대학과 고등교육의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정부의 대학 정책을 정확하게 보도했을 뿐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에도 충실했다고 평가합니다.

지난 정부 대학정책은 대학평가와 구조개혁이 중심이었고, 그 시행 과정에서 대학의 정체성과 공공성 그리고 민주적 자치성을 훼손시켰습니다. 많은 대학에서 전임교원확보율을 높이면서 계약임용제를 적용해 단기·저임금의 대학 교원들을 임용했습니다. 고등교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은 OECD 국가와 비교했을 때 여전히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전국교수노동조합은 교권 보호·신장 사업과 함께 공영형 사립대학,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등의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정체성과 공공성, 민주적 자치성을 바로 세우고 대학 교원의 열악화 된 신분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이 앞으로도 대학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확히 알리고 고등교육에 대한 대안 정책을 제시하는 정론지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배혜화 전국여교수연합회장
배혜화 전국여교수연합회장

배혜화 전국여교수연합회장 “집단지성의 결집체로 대학 문화와 여론 선도하길”

한국대학신문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1988년 10월 ‘대학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신념으로 대학 전문지를 창간해서 30년을 꾸준히 대학의 발전을 위해 대학정론을 추구하고 대학문화를 창출하며 대학여론을 선도한 그 노고에, 대학인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30년 동안 대학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상아탑’이라고 불리던 대학에서 문·사·철이 사라져, ‘인문학은 죽었다’고 합니다. 1995년 대학설립이 쉬워지자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대학은 교육의 질을 떨어뜨렸고, 학령인구의 급감으로 대학구조조정과 부실대학 퇴출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09년 여학생의 대학 진학률이 남학생보다 높아졌는데, 여성교원 비율은 2016년 기준 국공립대 15.3%, 사립대 25.2%입니다. 뿌리 깊은 가부장적 문화 속에서 양성평등과 여교수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국여교수연합회가 1998년 창립됐습니다.

대학이 자율성을 회복하고 학문의 기초인 인문학이 살아 숨 쉬며 양성평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대학신문이 집단지성의 결집체로서 대학문화와 여론을 선도해 주시기를 인문학자이자 전국여교수연합회장으로서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