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하대(총장·조명우) BK21+ 글로컬 다문화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팀(단장·김영순)이 27일 ‘초국적 이주·문화다양성 그리고 교육’을 주제로 ‘2018 국제 다문화교육 학술대회(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culture and Education, 이하 2018 ICME)’를 개최한다.

‘2018 ICME’는 한국, 베트남, 싱가폴, 중국, 일본 등 약 8개국 200여 명의 다문화 전문가들이 모여 초국적 이주시대 문화다양성과 교육을 주제로 논의하고 그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하대 아시아다문화융합연구소 및 교육대학원,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등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총 17건의 구두발표와 34건의 포스터발표가 진행된다.

볼커 슈미츠(Volker H. Schmidt) 싱가폴 대학 교수의 ‘전 지구적 근대성과 반향’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김선정 계명대 교수의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이번 학술대회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김영순 교수는 “현대사회는 개방된 사회로서 다양한 문화와 민족 및 인종을 인정하고 공존하는 명실상부한 다문화사회”라며 “다문화교육은 인권과 사회정의를 주장한 민족운동을 토대로 한 교육개혁의 과정으로써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의 사회적 의미를 확대할 수 있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8 ICME’는 다문화교육 관련 분야 관계자는 물론 한국 사회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학술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인하대 BK21+ 글로컬다문화전문인력양성사업팀(032-860-87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