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고등직업교육기관 자리매김… 벤치마킹 모델 1순위
송도캠퍼스 시대, 보건의료행정과‧송도바이오과 수험생 주목
수수료 면제 ‘자체원서접수시스템’ 운영… 학생‧학부모 부담 경감

전문대 입시에서도 수시전형이 대세다. 2019학년도 전문대 입시에서 수시전형 선발 비중이 87%까지 확대된 것. 그만큼 수시전형에 대해 궁금해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많아졌다는 얘기도 된다. 주요 전문대 입학처장 인터뷰를 통해 교육 커리큘럼, 주요학과, 수시모집 특징, 지원 전략 등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주>

인천재능대학교는 대학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이 가장 벤치마킹을 많이 하고 있는 대학 중 하나다.[사진=인천재능대학교 제공]
인천재능대학교는 대학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이 가장 벤치마킹을 많이 하고 있는 대학 중 하나다.[사진=인천재능대학교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대학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지난 2006년 교육부 차관 출신 이기우 총장 취임 이후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 인천재능대학교는 재능교육의 ‘스스로학습’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이 가장 벤치마킹을 많이 하고 있는 대학 중 하나다.    

■ 정부 재정지원을 통한 학생 맞춤 교육여건 구축 = 인천재능대학교는 정부지원사업에 대부분 선정되는 저력과 함께, 평가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에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내년부터 3년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사업에도 선정됐다. 기존의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제를 비롯해 재학생단계 유니테크 일학습병행제, 전문대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에 이어 4개의 일학습병행제가 선정된 전국 유일의 대학이다. 이외에도 인천재능대학교는 취업률 수도권 4년 연속 1위(가, 나 그룹),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사업(LINC+)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업에 선정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명품 전문대학으로 꼽힌다. 

■ 글로벌 직무능력과 인성을 갖춘 직업인 양성 = 인천재능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글로벌 능력과 인성을 갖춘 직업인’이다. 졸업생들의 사회적 위상과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직무수행능력은 물론 직업인으로서의 품성과 도덕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인천재능대학교는 그 해답을 ‘인성교육’에서 찾았고, 바른 품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직업교육과 더불어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통용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영국, 미국, 호주 등에 위치한 세계적인 대학, 기업들과 협력하면서 세계 어디에서든 통할 수 있는 직업교육의 표준을 만들고 있다. 또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집중교육과 해외 현장실습을 실시해 해외취업에 대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 전국 최초 자체원서접수시스템 단독 운영 = 교육 수요자 입장에서 대학을 운영하는 인천재능대학교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고 실천한다. 이런 일환으로 인천재능대학교는 수험생 및 학부모의 전형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원서접수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원서접수대행업체를 통하지 않고 대학 홈페이지에서만 원서접수를 받는 것이다. 이번 2019학년도 수시 1차 원서접수부터 수수료 면제, 1건 원서 접수 시 1건 무료지원 등 학부모들의 부담은 덜고 혜택은 늘렸다. 인천재능대학교는 688명을 모집하는 이번 수시모집 1차 정원 내 전형에서 총 8735건이 접수돼 12.7 대 1의 지원율을 기록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전문대 중 유일하게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사진=인천재능대학교 제공]
인천재능대학교는 전문대 중 유일하게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사진=인천재능대학교 제공]

■ 전문대 최초 송도캠퍼스 시대 개막 = 인천재능대학교는 본교캠퍼스와 송도캠퍼스로 이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 중 유일하게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캠퍼스가 있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송도는 국제경제자유구역으로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신항 등 공항 및 항만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세계적인 바이오 허브산업단지, 복합의료센터 등 미래지향적 첨단 산업체가 들어서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이들 산업체들과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최적의 교육 인프라를 조성해 미래를 선도하는 맞춤인력을 배출함으로써 세계적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구상이다.

■ 신설학과 - 보건의료행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산업에 종사할 보건의료행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한 신설학과다. 인천 소재 의료기관과 송도 국제도시의 의료복합단지에 근무할 지역 및 산업 수요 기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며, ‘의료 한류’ 시대에 맞는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국내외 대형 의료시설과의 협약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현장실습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산·학·관(의료기관-대학-인천시) 연계로 우수한 취업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IT 융합 첨단 기술을 이용한 실무교육,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영어‧중국어) 운영이 대표적 장점이다. 32명을 모집하는 수시모집 1차에서 531명이 지원해 신설학과임에도 20.42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을 정도로 수험생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수시모집 2차에는 인문계전형 18명, 특성화전형 3명 총 21명을 모집한다.    

■ 주목학과 – 송도바이오과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은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의약분야의 글로벌 대표기업이 다수 입주해 세계 최대규모의 바이오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에 맞춰 지역사회와 연계해 생태학 및 사회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를 탐구하며, 수질·대기·폐기물 등의 환경분야 기본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바이오 분야 기술, 제약 관련 분야 공정관리 등의 교육을 통해 바이오환경분야 전문인재 양성을 추구한다.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한데, 환경분야로는 수질관리자, 수질분석전문가, 환경컨설턴트, 국공립연구소 및 기업연구소 연구원, 기업품질관리 및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고, 바이오 분야로는 제약회사 연구원 등으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일문일답] 손장원 교학처장 “호텔관광과‧항공운항서비스과‧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등 총 3개 학과에서 면접 실시”

손장원 교학처장
손장원 교학처장

- 수시 2차모집에 대한 주요 사항을 설명해달라. 
“수시 2차에는 인문계전형 437명, 특성화전형 82명, 실기전형으로 25명을 선발한다. 11월 6일(화)부터 20일(화)까지 2주간 대학방문 및 인터넷 접수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

- 다른 학교와 원서접수 방법이 다르다고 들었다. 
“수험생과 학부모의 전형료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드리기 위해 우리 대학의 자체 기술로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을 작년에 개발했다. 올해 수시 1차부터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을 활용해 홈페이지에서 단독 접수를 운영하고 있다. 대학 홈페이지에서만 단독으로 원서접수를 운영하는 곳은 우리 대학이 유일하다. 원서접수대행업체에서 부과하는 5000원의 수수료를 면제할 뿐만 아니라 1건 유료접수 시 1건 무료 복수지원(1+1) 혜택을 제공하는 등 수험생과 학부모의 전형료 부담을 최소화했다. 처음 시행하는 단독접수라 우려도 있었지만, 수시 1차에서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가 좋은 반응을 보였고, 접수된 불편사항에 대해선 수시 2차 접수 시 개선해 운영할 예정이다. 접속방법은 수시 1차와 동일하게 포털사이트에서 ‘인천재능대학교’를 검색해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자체 원서시스템으로 연결된다. ”

-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호텔관광과·항공운항서비스과·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총 3개 학과가 실시한다. 면접 반영비율은 60%로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당락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고사장당 면접관 5명이 평가하며, 수험생 5명이 1개 조로 구성되는데 입실해 10분 정도 질의응답을 실시한다. 전공지식보다 학업의지, 적성, 태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한 예상(기출)문제를 참고하면서 모의면접을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질문은 예상(기출)문제에 명시된 예시문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면접고사는 12월 1일(토) 실시되며, 지원인원이 많은 학과와 전공은 12월 2일(일)까지 연장해 양일간 실시한다. 면접고사 일시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 11월 23일(금) 00:00부터 11월 26일(월) 17:00까지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서 면접고사 예약을 하면 된다. 단, 선착순 예약이므로 빨리 접속해야 본인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