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이 교수.
이준이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산대(총장 전호환)는 기후과학연구소 이준이 교수가 1일 서울 라비두스에서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가 주는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를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는 국내 최초의 기후변화 대응 비영리민간기구인 기후변화센터가 한 해 동안 도전과 실천을 통해 국내 기후변화 대응과 인식제고를 위해 각 분야에서 노력한 지자체·기업·기관·학계·개인에게 주는 상으로, 올해 8회째를 맞고 있다.

학계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이준이 교수는 기후변화 연구분야의 탁월한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6차 평가보고서의 총괄주저자로 선정돼 활동하고 있는 점이 크게 평가받았다.

이 교수는 “기후변화는 미래가 아닌 현재 우리에게 닥친 문제로써 그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좀더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준신 상으로 생각한다”면서 “IPCC 6차 평가보고서 총괄주저자로서 미래 기후변화를 전망하고 불확실성을 평가하는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 교수는 이화여대 과학교육학과 지구과학전공을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대기과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나사(NASA) 가다드항공우주연구소와 하와이대를 거쳐 2015년 부산대 교수로 부임, 현재 부산대 기후과학연구소 및 기후시스템전공 소속으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