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겨울철 대표 간식 하면 떠오르는 음식으로 붕어빵이 있다. 이 붕어빵은 쇠로 만든 일정한 틀에 반죽을 넣고 구워낸다. 틀을 붕어 모양으로 만들었다고 해서 붕어빵이고 잉어 형상으로 만들면 잉어빵이다. 이렇게 쇠로 만든 틀을 금형(金型)이라고 한다. 금형은 동일 형상과 치수를 가진 물품을 생산하는 금속 틀로 현대 산업사회에서 대량생산을 위한 기반기술로 모든 제조업의 뿌리산업이자 핵심기반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상품인 자동차, 각종 가전제품, 첨단 IT기기를 만드는 핵심기술이다. 최근에는 제품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가 디자인으로 금형도 단순히 제품을 찍어내는 역할에서 벗어나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읽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수출주도형 산업이 중심인 우리나라의 경우 금형기술은 수출 상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그 동안 정부의 꾸준한 지원과 각종 연구센터의 건립으로 세계적인 금형 기술을 갖추고 있으나 디자인 측면에서는 아직 선진국과 격차가 있다. 그런 만큼 우수한 금형기술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디자인이 가미된다면 세계의 금형산업을 주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이고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금형디자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설계나 가공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도전의식이 필요하다. 관련 과목으로는 수학과 물리 과목이 중요하다. 금형을 설계하고 가공하기 위해서는 수리적 사고와 함께 물리적 원리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미술 시간에 디자인과 관련된 미적 표현 요소와 함께 특히 조소를 통한 형상과 틀을 제작하는 데도 깊은 관심과 함께 탐구의식을 갖고 주제를 설정해 연구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기계나 미술과 관련된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제품이나 작품을 직접 제작하되 그것이 상품의 가치를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한 목적이 드러나도록 탐구과정은 물론이고 결과까지 밝혀줄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풍부한 상상력이라 할 수 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금형디자인과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금형디자인과

- 금형디자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금형은 산업의 뿌리이자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구입한다고 가정하자. 각종 첨단 부품이 장착된 스마트폰은 그 자체로 스펙이지만 소비자들의 눈에 보이는 것은 부품이 아니라 바로 이들 부품을 품고 있는 덮개라 할 수 있다. 이 덮개의 내구성과 함께 그립감이 얼마나 좋고 또 디자인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느냐에 따라 구매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어떤 물건의 형태를 만드는 금형은 제품의 소비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인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산업에서 금형은 제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술이라는 점에서 이 분야의 인력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현장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금형제작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운용에 대한 기초지식과 운용능력이 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전문 기술인은 높은 대우를 받으며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생활할 수 있다."

- 금형디자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금형기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제품설계, 금형설계, 금형가공 및 제작에 관계된 이론과 실무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전공 과목으로는 공학개론, 도면해독, 기계공작법, 금형재료, 정밀측정, 2D CAD실습, 3D CAD실습, 사출금형설계, 프레스금형설계, 기계가공실습, 사출금형설계실습, 프레스금형설계실습, 재료역학, 기계설계, 생산관리와 스마트팩토리, CNC가공실습, CAM실습, 사출성형해석, 3D 프린팅과 제품설계,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금형디자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사출금형 산업기사, 프레스금형 산업기사, 기계설계 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금형디자인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금형설계 및 제작 분야, 제품디자인 분야,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의 설계 및 제조분야, CAD/CAM 관련 분야, 생산기술 관련 분야, 생산기술 연구소 관련 분야, 부사관 및 기술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고 국내외 대기업(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SK, 두산 외)에 취업할 수도 있다."

- 금형디자인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금형과 관련된 학과로는 유한대학교에 3D프린팅금형공학과가 있고, 금형디자인과는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