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립 교수
김동립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양대(총장 이영무)는 김동립 기계공학부 교수팀이 이지환 미국 퍼듀대 생체의공학과 교수팀과 함께 세포에 효과적인 약물전달을 할 수 있는 ‘나노니들(Nanoneedle) 패치’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나노니들은 끝 부분이 수십 나노미터(nm)의 작은 주사바늘 형태의 구조물로, 주로 신약개발 및 항암치료에 활용된다. 기존 나노니들은 색상이 불투명하고 딱딱한 실리콘 기판에 형성돼 세포 내부특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없고 세포에 정교한 약물전달이 되지 않아 세포 손상을 일으킨다는 단점이 있었다.

김동립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실리콘 나노니들 집합체를 반유연한 탄성중합체(elastomer) 패치에 집적시키는데 성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또 해당 나노니들 패치는 색이 투명해 형광물질 투여 없이 세포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게 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나노기술(NT)과 바이오기술(BT)을 융합함으로써 세포단위의 약물전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플랫폼 개발을 통해 미래 의약 및 건강 기술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사이언스(Science>) 자매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돼 9일 출간됐다. 한양대 석박사통합과정 장한민·이흥수씨가 공동1저자·참여저자로 이번 연구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