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지역창업기업 지원 등 다양한 활동
2018 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기업가정신 함양 위한 전사적 프로그램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이 2018 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에서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유공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한국교통대]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이 2018 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에서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유공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한국교통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충북창업중심의 패밀리 기업 육성,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전 주기 지원사업, 창업생태계 허브사업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지역창업기업 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등에 주력 중이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수행하면서 창업 부문에 특성화를 맞춰 대학 브랜드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전략으로 창업문화 확산 =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으로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에서는 창업아이템사업화, 창업교육, 자율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엇보다 대학 차원에서 창업문화 확산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창업교육. 재학생을 비롯해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실전창업강좌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예비창업자들을 발굴해 아이템을 평가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아이템 사업화도 활발하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시제품을 제작하고 창업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IP를 확보하고 R&D를 연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이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중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자율특화 프로그램이다. 지방 소재 대학이라는 한계점을 지역산업과 연계해 특성화함으로써 극복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 프로그램은 충북창업 아이디어 챌린지로, 지역특화산업 관련 창업아이템 경진대회다. 충북 북부지역의 청년창업자들을 위해 마케팅, 기술, 홍보 등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창업 한마당투어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특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예비창업자 프로그램으로 중국 베이징 소재 대외경제무역대학과 함께 6주 코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창업동아리를 발굴해 자금을 지원하고, 대학()생 예비창업자 발굴 및 아이템사업화 지원을 위한 창업캠프 및 창업특강을 운영 중이다.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성과 인정받아 중기부장관상 수상 =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의 다양한 활동들은 실제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학 내 창업동아리 갓도팀이 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을 수상하는가 하면 다채로운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유공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창업동아리 갓도팀은 온습도 유지 쌀냉장고아이템으로 2018 대학 창업유망팀 300에 선정됐다. 온라인 성장 프로그램 및 온라인 창업배틀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예선 3위에 올랐으며, 2018 산학협력 엑스포에서 개최된 2018 기술창업 데모데이에서 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우수상)을 받았다.

더불어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최근 2018 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 Global Entrepreneurship Week)에서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유공을 인정받아 장관상을 수상했다. GEW2007년 이후 매년 11월 셋째 주에 전 세계 170여 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가정신 확산 및 교류행사다.

곽윤식 단장은 현재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다양한 분야의 창업 팀에 창업분야, 기술의 특성, 지역연계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아이템 사업화 이후 창업자, 멘토, 성공창업 CEO, 지역사회 등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지원해 해당 업체가 강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모든 학생들이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진은 지난 10월 진행된 비즈쿨 연합캠프. [사진제공=한국교통대]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모든 학생들이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진은 지난 10월 진행된 비즈쿨 연합캠프. [사진제공=한국교통대]

초·중·고생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비즈쿨 연합캠프 = 특히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지역 내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도 많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청소년기부터 기업가정신을 기르고 창업에 대한 관심을 키우기 위한 전략이다. 50여 개 초·중·고교 모임인 충북비즈쿨연합회와 함께 초·중·고교생 창업 마인드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20여 개 운영 중이다. 로봇 핸들링 코딩 교육 등 자율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이른바 레고 마인드를 심어주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한국교통대 창업지원단은 지난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2018 충북지역 비즈쿨 기업가체험 연합캠프를 개최했다. 각각 50, 88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등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1차 캠프에서는 창업가 입문 특강 창업존 3D 프린터 제작 견학 드론 제작 및 실습 모의 창의적 아이템 및 BM 발상대회 팀빌딩 게임 미래기술 체험 등이 마련됐다. 2차 캠프는 팀빌딩 게임 스타트업 캠퍼스 미션 투어 드론 시연 및 체험 소프트웨어 블록코딩 체험 아두이노 피아노 만들기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비즈쿨 연합캠프는 참가자 간 피드백을 통해 향후 진로방향성 수립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마련하고 진로 및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심어준 계기가 됐다는 평을 얻었다. 참가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하고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적인 교류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평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