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에서 ‘문화관광축제 제도 재선 정책토론회’

문화체육관광부와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14일 국회에서 공동 주최한 ‘문화관광축제 제도 재선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배재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14일 국회에서 공동 주최한 ‘문화관광축제 제도 재선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배재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관광‧축제 전문기관 설립 및 전문인력 양성을 골자로 한 관광진흥법 개정안 발의가 가시화되면서 축제의 세계화에 필수 요소인 관광‧축제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14일 국회에서 ‘문화관광축제 제도 재선 정책토론회’를 공동 주최하고 문화관광축제의 세계적 도약을 모색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토론회엔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병석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발표에 나선 김덕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대표 축제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몰제 등으로 인한 정책적 지원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며 “글로벌 축제 육성을 위해 법 개정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 구축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 내 축제‧행사 사업 총괄 조직 부재로 체계적인 성과관리 운영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로 인해 축제별로 △차별화된 킬러 콘텐츠 부재 △낭비성 축제예산 남발 △축제 운영의 전문성 결여 △지자체 성과평가 한계 봉착이 이어졌다는 게 김 선임연구위원의 의견이다.

대안으로 중앙과 지자체별 축제 전담 조직인 ‘축제 재단(가칭)’ 설립과 축제 기획·평가하는 전문인력 양성이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정강환 배재대 관광축제대학원장은 “축제 관리 전담조직 설립과 축제 전문화 교육은 우리나라 축제의 도약을 위해 반드시 선결돼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정세균 의원은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할 수 있는 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관광진흥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