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간과학스쿨,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등 신설·개편
경희대와 MOU 체결 이후 양 대학 전면적·본격적 협력 시작
교육·연구·학생·행정 분야 협력으로 새로운 미래대학 만들 것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경희사이버대가 미래지향적 전공을 개설하고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인공지능(AI), 초연결사회 등 문명의 대전환기를 맞아 변화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과 및 전공을 신설하고 개편했다.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기간은 121일부터 내년 111일까지다

2019학년도 1학기부터 경희사이버대는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공공안전관리전공) 한방건강관리학과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AI사이버보안전공/ICT융합콘텐츠전공/산업디자인전공)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문화매개행정전공) 금융부동산학부(도시계획부동산전공)를 신설해 운영한다.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디어영상홍보전공, 금융경제전공,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등은 개편을 진행했다. 이로써 경희사이버대는 3개 학부, 34개 학과(전공) 체계를 마련했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미래과학계열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AI사이버보안전공/ICT융합콘텐츠전공/산업디자인전공/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한방분야(보건의료관리학과/한방건강관리학과) 문화창조계열 인문·사회분야(후마니타스학과/NGO사회혁신학과/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노인복지전공/아동·보육전공) 예술·체육분야(미디어문예창작학과/스포츠경영학과) 예술·체육 영역(실용음악학과) 국제·언어·문화 분야(일본학과/중국학과/미국문화영어학과/한국어문화학과/한국어학과)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미디어영상홍보전공/문화예술경영전공/문화매개행정전공) 글로벌리더십계열 경영분야(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글로벌경영학과/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관광·외식 분야(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관광레저항공경영학과/외식조리경영학과) 등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하거나 졸업한 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전환문명시기에 미래 준비할 인재 위한 미래인간과학스쿨 = 경희사이버대는 경제성장과 산업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인류 사회 문제(기후 온난화/환경오염/재해와 사고/공공 보건/테러 등)를 역사, 인문학, 인류학, 미래학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지구와 인류사회의 인적, 정신적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위해 미래인간과학스쿨을 신설했다.

미래인간과학스쿨 내에 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을 신설해 재난방재와 위기관리능력을 배양하고, 국민의 안전과 사회 공공의 안녕을 책임지는 인재 양성을 통해 인류사회 창조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태풍, 지진, 화산, 화재와 같은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예방과 진압은 물론 폭넓은 학문적 이론, 실무적 지식을 갖춘 21세기형 재난방재과학 전문가 양성을 위해 최적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공공안전관리전공은 현대사회의 범지구적 문제를 인류중심의 이타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미래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큰 이념으로 두고 있다. 체계적이며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요구되는 이론, 실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미래 인류의 건강 증진 위한 한방건강관리학과 = 경희사이버대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생활양식 변화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인간이 받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한의학 지식을 기반으로 약선, 동양 철학, 양자의학, 명상, 요가 등 다양한 요소의 융합학문을 교육한다. 동양사상과 한방테라피의 융합을 통해 인류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기본 이념으로 신체의 건강에서 비롯되는 강인한 정신 함양을 목표로 한다.

경희 정신에 기반한 경희 공학’  실현 위한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 경희사이버대는 ICTICT4D 기반 디자인 산업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로 기존 IT·디자인융합학부를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로 신설 및 개편했다.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5개의 전공으로 구성됐다.

새롭게 신설된 3개 전공 중 ‘AI사이버보안전공은 사이버 침해 및 개인정보 침해 사고 대응, 정보보호컨설팅, 보안관제요원 등 사이버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보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정보보안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전문성을 극대화해 4차산업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와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동시에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ICT융합콘텐츠전공은 현대 산업사회의 다변화되는 요구에 따라 통합적 문제해결능력과 디자인 실무역량을 겸비한 디자인과 공학 분야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가상현실 콘텐츠 모바일 앱 게임디자인 코딩기술 등 ICT·디자인융합 영역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산업디자인전공은 최근 스마트 지식기반의 정보사회로서 복합적이고 다학제적인 영역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융합 디자인 교육을 위해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인간과 생활·환경, 공간 간의 관계를 유기적이고 유연한 사고로 소통할 수 있는 미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변화하는 현장의 필요를 반영한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 = 문화예술 분야에서 실무적 역량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경희사이버대는 문화예술경영학과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로 개편하고 문화매개행정전공을 신설했다. 사이버대학 최초의 문화예술, 미디어 영상홍보, 행정실무적 역량의 융·복합 교육 시행으로 차별화된 창의적·실용적·건설적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신설 및 개편이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미디어영상홍보전공으로 개편되며,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예술경영전공으로 바뀐다. 새롭게 신설한 문화매개행정전공문화예술행정적 글쓰기 행정적 역량 문화매개의 역사적 이해 기업 경영 문화예술기업 창업 실무 역량 등 문화예술을 매개하는 미래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중장년층의 은퇴 후 자산 관리 위한 금융부동산학부 =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중장년층은 은퇴 후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에 발맞춰 경희사이버대는 자산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의 자산관리학과를 금융부동산학부로 변경하면서 금융경제전공도시계획부동산전공을 신설 및 개편했다.

새롭게 신설된 도시계획부동산전공은 인구구조변화와 녹색환경을 중시하는 시대를 반영해 실용학문을 통한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금융, 부동산분야의 전문화된 교육과 4차 산업기술과 접목을 통한 실용적·실무적·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5월의 산책, 그리고 북콘서트' [사진제공=경희사이버대]
'5월의 산책, 그리고 북콘서트' [사진제공=경희사이버대]

단기역량강화 자격증 프로그램 경희 나노디그리’  = 경희사이버대는 이외에도 단기간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희 나노디그리(Nano-Degree)’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온라인 공개수업업체인 유다시티(udacity)’의 교육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유다시티의 나노디그리 과정은 구글·IBM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에서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은 직원을 뽑을 때 나노디그리 과정 이수 여부를 주요 지표로 반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경희사이버대의 기초인문’  과정을 통해 내면을 성찰하고, 인문학을 기반으로 각 분야별 심도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과학 상상력 인증 프로그램은 물리, 기후변화, 인공지능, 생명과 관련된 과목으로 구성되며, 미래 인재 인증 프로그램은 진로탐색과 취업, 창업 및 경영, 자기개발과 리더십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다. 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은 군경상담, 국가안보와 정보, 남북관계, 전쟁과 문명, 군사심리학, 군경조직행동론 과목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은 군인들이 승진 심사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경희사이버대학는 11월 13일 경희대와 양교 연계 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학는 11월 13일 경희대와 양교 연계 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경희사이버대]

사이버대학 중 모()대학과 가장 활발하고 실질적 연계 협력 진행 = 경희사이버대는 같은 학교법인 내에 있는 경희대와 함께 실질적 연계협력을 진행해 왔다. ‘경희의 이름으로 함께 고등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두 대학은 강의실, 도서관 등 캠퍼스 공유는 물론 2005년부터 학점교류를 통해 연간 1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세계평화의날 제정을 기념해 매년 거행되는 피스 바 페스티벌(Peace Bar Festival)’  행사를 함께 협력해 주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특강 등 다양한 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경희대와 경희사이버대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고, 대학의 본연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사회적 화두를 제시해 왔다.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공동광고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특히 양 대학은 보다 본격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양교의 대학이념을 실현하고 나아가 경희정신을 효과적으로 실천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1113일 양교 교무위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교는 교육·연구 등 학술교류 학점 및 실습 등 학생 교육지원 콘텐츠·설비·시설 등 인프라 전반 교원 및 직원 교류 문화프로그램 공동 개최 기타 양교 발전을 위한 각종 교류·협력 분야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자타공인 명실상부 최고의 사이버대학 = 경희사이버대는 자타공인 최고의 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3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3년 연속 1(2016·2017·2018)를 수상하며 교육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2007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원격대학 특성화 사업’  선정, 2011대학원 설치 인가’, 2013사이버대학 선취업-후진학 특성화 사업’  선정,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우수사례 공모전 교육부장관상’, 2018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입학문의: 02-959-0000
입학 홈페이지: http://www.khcu.ac.kr/ipsi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