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특집/고려사이버대] 현대화 된 국방 인재 및 실무형 스마트 경찰 양성 앞장
[사이버대특집/고려사이버대] 현대화 된 국방 인재 및 실무형 스마트 경찰 양성 앞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학년도 국방융합기술학과 경찰학과 신설
교육, 경영, 외국어 전공 특성화 통해 직업전환 기회 제공
고려사이버대 전경
고려사이버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고려사이버대는 6개 학부에서 특성화된 학과를 운영하며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 100세 인간) 시대 제2, 3의 커리어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2001년 개교 이래 외형적 성장보다 경쟁력 있는 교육 콘텐츠에 집중해왔다. 축적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려사이버대는 2019학년도에 국방융합기술학과와 경찰학과를 개설해 현대화된 군(軍)과 스마트 경찰공무원을 위한 수요지향적 맞춤형 교육과정을 선보인다.

■ 창의공학을 연계한 융합형 군 인력 양성 = 국방융합기술학과는 국방기술리더십 함양을 위해 국방 관련 전문과정과 창의공학부의 다양한 전공을 연계한 커리큘럼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융합형 군 전문 인재를 길러낸다.

교육 대상은 장교, 부사관, 군무원 희망자와 재교육을 원하는 군 현직자는 물론 국방연구원, 방위산업체 등 군 관련기관 취업 희망자다. 국방전략·리더십·인성 교육에 기술 교육을 접목한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은 책임국방 구현 및 국방 R&D 혁신 역량을 증진하고 군 첨단화에 따른 융합기술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또 국방융합기술학과는 군 복무를 마친 재학생이 원활하게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창의공학부의 전기전자공학과·기계제어공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의 핵심 교과목 및 고려대의 국방 및 정보 분야 석·박사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제공한다.

■ 스마트 경찰 양성을 위해 대내외 흐름에 맞는 교육환경 구비 = 경찰학과는 미래 경찰 활동을 선도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무형 스마트 경찰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찰학과는 정부의 △경찰직 증원 계획 △의경제도 폐지로 인한 순경 채용 확대 △재직 경찰공무원의 직무능력 교육 수요 증가 등 대내외적 흐름에 따라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자 채용과 재직자의 경력 관리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경찰입직 과정 △현직 경찰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중심 과정 △경찰활동의 과학화에 대비한 스마트폴리싱 과정 등 3가지 교육과정을 선보인다.

또 101경비단 일반 공채, 전·의경 특채, 경찰행정학과 특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모의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현직자 특강과 그룹스터디 활동 참여도 가능하다.

2015년 12월 고려대 안암캠퍼스에 개소한 미디어센터에서의 수업.
2015년 12월 고려대 안암캠퍼스에 개소한 미디어센터

■ 자격인증과정 운영으로 교육과 취업 연결 = 휴먼서비스학부의 평생·직업교육학과는 통합적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평생교육 △직업능력개발 △강의·수업설계 등 3가지 영역의 교육과정을 선보인다.

직업상담사·코치전문가·인적자원개발사·진로진학상담사·방과후지도사·평생교육사 등 성인교육과 학교교육에 걸친 다양한 자격인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위 과정들을 통해 재학생은 개개인의 진로탐색과 직업능력개발을 돕는 동시에 직업적 요구를 취업으로 연결하고 제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평생·직업교육학과는 재학생의 온라인 교육환경 적응을 돕는 코칭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매 학기 멘토와 멘티의 활동도 진단해 내실 있는 운영을 보장한다.

■ 글로벌 경영 인재를 위한 최신 커리큘럼 제공 = 경영학부의 경영학과는 ‘2030년 대한민국 경영대학 브랜드 TOP 10’이라는 비전 아래, 경영이론과 실무를 연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실사구시형 경영인을 양성한다.

글로벌 경영 현장에서 발굴한 이슈와 사례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경영일반 △4차산업경영 △마케팅 △인적자원관리&조직개발 △생산운영&경영과학 △재무&회계 △경영정보시스템 등 7개의 전문가 과정을 신설해 융합 교육을 구현하는 미래 선도형 강의 체계를 구축했다. 고려대 경영대학과 협력해 각 과정과 연계된 교과목 프로그램을 늘릴 계획이며, 해외 유수대학들과 공동 사례 및 공유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 중이다.

■ 단일 언어 트랙, 이중·다언어 트랙 등 선택지 넓어 = 실용어학부의 실용외국어학과는 영어·일본어·중국어를 동시에 마스터할 수 있는 학과로서 외국어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 및 글로벌 문화 소양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길러낸다.

재학생들은 1개 언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단일 언어 트랙, 2개 또는 3개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이중언어나 다언어 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다언어 트랙을 이수한 졸업생은 학위수여식에서 특별상을 수여받고, ‘실용외국어학과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다.

또 직장인과 취업 준비생들이 다수인 재학생들을 위해 경영·관광·번역 등의 실무과정에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원어민 튜터가 지도하는 오프라인 스터디 활동을 통해 면대면(face-to-face) 회화 연습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 창의·혁신을 위한 전문가와의 교류의 장 제공 = 2013학년도 개원한 융합정보대학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정보학적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 세부전공에는 △교육정보 △경영정보 △기술정보 세 가지가 있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실시간 화상시스템과 개방형 강의 제도를 도입해 온⋅오프라인 강의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매년 ‘넥스트 임팩트 포럼(Next Impact Forum)’을 개최해 IT계열, 경영(전문직), 교육기관,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재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교류하는 장도 마련하고 있다.

24일에는 송위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가 강사를 맡아 ‘소셜 이노베이션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미디어센터 스튜디오
미디어센터 스튜디오

■ 고려대와 연계한 교육 및 복지 혜택 제공… 입시생 위한 설명회 마련 = 고려사이버대는 고려중앙학원 소속의 고려대와 협력해 재학생에게 폭넓은 교육 및 복지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재학생은 고려대 도서관 자료를 열람 및 이용할 수 있으며 고려대 병원, 장례식장, 웨딩홀 이용 시 고려대 재학생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가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 21개 학과, 1개 학부, 1개 대학원에서 2019학년도 1학기 모집을 실시한다.

이번 모집은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국방융합기술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신산업기술경영전공, 국제협력·다문화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휴먼서비스학부(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학과)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에서 일반전형과 정원외전형을 합해 총 5546명의 신·편입생을 뽑는다. 전형은 학업준비도검사(30%)와 학업계획서(70%)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총 33명의 신입생을 서류와 면접 전형으로 선발한다.

12월 12일 오후 7시에는 계동캠퍼스 인촌관에서 2019학년도 1학기 입학설명회 및 상담과 함께 강원국 작가의 'CUK ON' 특강을 진행한다. 참석자들은 신·편입생 모집 주요사항과 신설 학과를 안내받은 후 각 학과 교수와의 1:1 맞춤형 입학상담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상세한 학과 정보를 문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입학설명회 및 상담, ‘CUK ON’ 특강에 관심 있는 예비 지원자와 학생 및 일반인은 고려사이버대 홈페이지(http://www.cuk.edu) 공지사항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예정 학과와 관심 분야를 기재하면, 상담 시 학과 교수에게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해야 하며, 관련 입학 서류는 고려대 안암캠퍼스 내 접수처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 둘 다 가능하다.

입학 문의 및 상담은 입학지원 홈페이지(http://go.cuk.edu) 입학상담 게시판이나 전화(02-6361-2000)를 가능하다. 심층 상담을 원하는 예비 지원자를 위해 고려대 안암캠퍼스 중앙광장 101호에 상담실이 마련돼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 입학상담 : 02-6361-2000
■ 입학 홈페이지 : http://go.cuk.ed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