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시작, 11개 학부 38개 학과
최고 브랜드 대상 수상, 우수 콘텐츠, 3연속 교육부 특성화사업 수행
학생수 1위, 최초 사이버대학원 개원 등 명실상부 최고의 사이버대학

11개 학부 38개 학과 체제를 갖춘 한양사이버대가 12월 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11개 학부 38개 학과 체계를 갖춘 한양사이버대가 12월 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한양사이버대(총장 이영무)는 명문 한양대가 설립한 사이버대학이다. 2018년 현재 11개 학부 38개 학과에 재적학생 16569(정보공시 기준)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02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외 유명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교육부의 원격대학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돼 대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평가에서 수업(교수학습)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 및 행정 교육성과 등 6개 영역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명실상부한 최고의 사이버대학으로 인정받는 기회가 됐다.

2015년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고 전체 21개 사이버대학이 참가한 교수학습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도 한양사이버대의 지능형 온라인 시험·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사례가 최우수상을 단독 수상하며 국내 최고 사이버대학임을 재확인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올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018년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콘텐츠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이에 따라 2013년 선취업·후진학, 2014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특성화사업에 이어 사이버대학 최초로 ‘3연속 교육부 특성화 사업 수행이라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또 최근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본교 재학생 및 졸업생을 위한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앞으로 창업선도대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창업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원으로 진학졸업생의 약 10% 대학원 진학 =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원으로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다. 2018년을 기준으로 약 2623명이 대학원에 진학했다. 졸업생 대비 약 10% 수준이다. 오프라인 대학의 진학률과 대비하면 약 2배가 높다. 이중에서 가장 많이 진학한 곳은 한양대 대학원(264)이다.

이외에도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명문 대학원의 진학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한양사이버대학원으로의 진학도 활발해 한양사이버대에 입학하면, 대학원까지의 연계가 잘 돼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한양사이버대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 엄정한 학사관리 등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다 장학금(170억원) 지급다양한 장학금 제도 = 한양사이버대는 2002년 개교 후 단 한 번의 등록금 인상 없이 16년 동안 같은 금액의 등록금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오프라인 대학이 지난 10년간 급격하게 등록금을 인상한 것에 비한다면 매우 저렴한 수준이다. 2018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인 170억원을 지급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의 1년 기준 재학생 등록금이 278만원이고 1인당 장학금이 연평균 132만원이므로 등록금 대비 47%에 달하는 금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셈이다. 이는 직장인장학, 전업주부장학, 고교졸업생진학장려장학, 어학성적우수장학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학혜택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학의 노력의 결과다.

직장 다니면서 학위 취득하는 학습병행제도에 최적 = 한양사이버대는 삼성, LG, 현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서울시, 행정안전부, 군 등 공공기관까지 총 613개 기관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산학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사이버대학이 일학습병행제도에 최적화된 교육모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취업을 나간 상태에서 언제든지 학업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학습병행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모델로 꼽힌다. 이에 한양사이버대에서는 산업체 경력을 가진 교원을 늘리고 실습을 강화함으로써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신설 등 공학계열 확대 = 한양사이버대는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교육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공학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판단하에 2016년 전기전자통신공학부와 기계자동차공학부를 신설했고, 2017학년도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건축공학과 도시공학의 융합 학과인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를 만들었다.

올해는 현재 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를 신설했다. 모교인 한양대 공대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공학계열 학과를 적극적으로 개설, 공학계열은 총 4개 학부 8개 학과로 구성돼 한층 탄탄해졌다. 공학계열 학과는 기계자동차공학부(기계제어공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과) 건축도시공학부(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부(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등이다.

이외에도 인문사회계열 경영학부(경영정보학과, 글로벌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서비스·생산·물류학과, 인사조직·전략벤처학과, 재무·회계·세무학과)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관광호텔경영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사회과학부(경제금융학과, 광고미디어학과, 부동산학과, 실버산업학과, 교육공학과, 보건행정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공무행정학과) 심리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미술치료학과, 청소년상담학과) 국제언어학부(영어학과, 일본어학과) 디자인계열 디자인학부(공간디자인학과, 뉴미디어디자인학과, 디자인기획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학과들이 폭넓게 개설돼 있다.

 

 

디자인학부 오프라인 특강

12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시작 = 한양사이버대는 12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을 실시한다. 신입학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할 수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http://go.hycu.ac.kr)로 접속해 온라인으로 지원해야 한다. 전형을 선택한 다음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으로 보내거나 방문접수하면 입학지원이 최종 완료된다. 합격자 발표는 2019117일 오후 2시 본교 입학홈페이지, SMS, 이메일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인터뷰] 전혜진 입학처장 "자소서ㆍ학업계획서ㆍ학업수행검사로 평가"

- 입시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 학교의 학생선발 방식은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35)를 평가하고 학업수행검사(30)를 시행하는 형태다.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이기 때문에 이를 충실하게 잘 작성하면 합격권 안에 들 수 있다. 특히나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문의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지원하는 학과를 선택한 이유를 비롯해 입학 후 학습하고자 하는 과목,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에 대한 예시는 입학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작성예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문제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의적성검사를 미리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학과 선택 등 사이버대학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학생들에게 조언한다면.

사이버대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그리고 학과 선택에 있어서 본인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싶다면 입학설명회 참석을 권유한다. 참석 대상은 본교 지원예정자 및 입학관심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입학설명회에 방문하면 학교 안내를 비롯해 학교 건물, 시설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또 소속 학과 교수님이 직접 학과 소개 및 전공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시기 때문에 학과 선택 및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된다. 128일과 20, 13일과 26, 30일에 입학설명회가 예정돼 있으니, 참석을 희망하는 학생은 입학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해당 날짜에 방문하면 된다.”

입학문의: 02-2290-0082
입학홈페이지: http://go.hycu.ac.kr

한양사이버대 전경. [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전경. [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